안녕하십니까?
박찬선위원입니다.
지난 21일부터 오늘까지 중추절 전에 바쁘신 중에도 우리 40만 주민들을 위해서 우리 동료 선배의원 여러분들 심도있는 의회진행을 하기 위해서 애쓰신데 대해서 감사합니다.
본의원이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활동보고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찬선입니다.
지금부터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4일부터 7월 15일간 서울지역에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해 서초구 지역에서도 시간당 102㎜의 많은 강우로 인해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침수피해의 원인 및 문제점을 면밀히 조사하여 의회 차원의 대책방안을 마련, 제시하여 40만 구민이 수해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2001년 7월 20일에 구성하여 2001년 8월 27일까지 활동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주요활동 내용으로는 수해피해 원인 및 문제점 조사를 위한 현장확인을 1회에 3일간 실시하였고, 중앙대책본부 및 서울시 방문 1회 총 3회에 걸쳐 현장확인 결과 의문점에 대한 질문 및 향후 대책에 관해 의견을 청취하였습니다.
현장방문 등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헌신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결과보고서를 작성, 채택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보고서의 주요내용으로는 활동개요, 수방예산 및 장비현황, 수해피해 및 복구현황, 활동결과 또 문제점, 결론, 건의사항으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먼저 총평으로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인적, 재산적 피해를 입은 원인이 빗물펌프장의 늑장 가동과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수방대책 미흡으로 피해가 컸다는 피해주민들의 여론과 향후 같은 원인의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의회 차원에서 침수피해 원인 및 대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 7월 16일부터 8월 27일까지 피해가 우심한 동과 펌프장에 대한 확인조사 및 질의 결과 피해복구 처리상황, 수방대책 등 수방업무 추진사항 전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이번 호우는 새벽시간대에 많은 양의 호우가 내려 이동이 불가함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들이 즉시 동원되어 침수지역의 배수 등 응급조치를 위해 빗물받이 덮개 열기, 양수작업 등 신속한 대응으로 응급조치에 임하여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다했으며 군.관.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가재도구 정리, 수해쓰레기 처리, 가전제품 수리, 방역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수해복구작업이 마무리가 되어 피해주민들이 수해의 아픔을 잊고 안정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수해복구에 최선을 다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다소 미흡했던 점으로는 기상예보 등 또한 모든 예보를 예측하여 상습 침수지역 주민에게 많은 비가 내릴 것에 대비 사전대피 홍보, 양수기 등 수방장비 부족으로 양수작업 지연, 양수기의 고장 즉시 조치할 수 있는 A/S체제 미흡, 수방자재 수송 및 피해지역 순찰을 위한 차량부족으로 응급복구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추후 사전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빗물펌프장의 늑장 가동으로 인해 피해가 컸다는 주민들의 강한 의혹에 대해 5개소 펌프장의 가동실태에 대해 기록계를 분석한 바 서초구에 총 28대의 펌프기가 7월 14일에서 15일 양일간 총 86회에 걸쳐 가동하였으며, 펌프장에 물이 적을 때는 산발적으로 가동했고 유입량이 많은 7월 15일 02시 08분에서 09시 18분 사이에는 각 펌프장의 기기가 동시에 가동한 것으로 나타나 각 펌프장은 정상적인 가동을 한 것으로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주택 침수피해에 비해 피해정도가 심하여 복구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어 이로 인한 주민불편이 많은 공동주택 즉 아파트 같은 곳은 침수로 인한 피해임에도 피해복구비 지원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수해로 인한 피해와 지원에 대한 이중 피해로 행정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키는 등 많은 문제가 있을 것을 예측하여 사전에 공동주택도 일반주택과 같이 피해조사기준 근거 마련을 위한 시.중앙부처에 건의 등 능동적인 대응이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 서울특별시와 중앙재해대책본부를 방문하여 공동주택 즉 아파트 피해실정에 관해 건의를 한 바 지원은 미온적인 입장이었으나 향후 같은 침수피해시 많은 민원발생의 소지가 있으므로 중앙부처의 대책건의나 자체대책이 요망된다고 사료됩니다.
수해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평소 철저한 수방대책을 강구하여 예방에 최선을 다해 왔으나 이번 침수지역은 '98년도 폭우시에도 침수된 상습 침수지역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기존 하수관로의 용량 초과로 인한 역류에 의한 침수와 펌프장의 용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각 동별 침수원인에 대해 본 특별위원회의 건의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시 차원의 대책은 시에 건의하고, 자체 추진사업은 장기, 단기계획의 수방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항구대책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충분한 예산이 수반되어야만 가능하므로 행정부 측에서도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예산에 반영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문제점으로는 이번 집중호우가 시간당 약 100㎜이상의 집중 폭우로서 배수 펌프장시설 및 각종 배수로가 20년 빈도로 설치되어 근본적인 배수처리 용량이 부족하고 구조적으로 취약성이 있고 또한 응급조치 및 복구를 위해서는 일시에 많은 인력이 필요한데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으로 일부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직원감소 및 상대적으로 여직원이 점차 늘어나고 남자직원의 부족으로 신속한 업무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등 동사무소 가동 인력이 부족하며 양수기등 수방장비 부족과 고장 수리는 관리가 미흡했고 침수지역 순찰, 양수기 및 수방자제등 공급을 제때 체계적으로 신속히 처리해야만 응급복구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져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는데 동 행정차량 한 대로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므로 응급복구 지원에 기동성이 저하됐으며 피해지원 및 조사지침등 관련규정 문제점과 복구비 지원이 불공정함이 있었으며 수방대책에 대한 주민관심 및 홍보대책 등이 미흡하여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건의사항을 말씀드린다면 첫째 서초지역 수방 근본대책 수립을 위한 전문 용역을 주어서 진단을 실시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서초지역 폭우 시마다 되풀이되는 상습피해 지역을 항구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전문가의 진단 등 용역후 펌프장 신.증설 배수관로 용량확충등 근본대책이 수립되어야 함이 요망됩니다.
두 번째로, 동별 상습침수 피해지역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입니다.
동별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에서 내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반포 빗물펌프장 용량 대폭증설 및 반포 IC, 양재 빗물펌프장 조기 신설입니다.
반포1동 및 서초동 일대는 강남구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저지대인 관계로 강남지역의 빗물이 서초지역으로 유입되고 하수관로의 용량 부족으로 인한 우수의 역류로 침수되는 등 반포1동 및 서초동 지역과 양재동 상습 침수지역 침수피해 대책으로 반포 IC, 양재 빗물펌프장의 신설 및 20년 강우 빈도로 설계된 반포 빗물펌프장은 이번 집중호우에 서초, 강남지역 우수를 처리하기에는 한계를 초과하였기에 30년 강우 빈도 이상으로 용량증설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네 번째, 항구적인 수방대책을 위한 예산 확보입니다.
수방관련 예산 점유율이 해마다 일반예산 증가율 대비 감소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수방관련 예산을 최우선하여 편성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상습 침수지역의 배수관로 용량 확충 및 펌프장 시설보강을 위한 장.단기대책의 착실한 시행을 위해서 충분한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므로 단기, 장기대책에 대한 예산 확보가 요망됩니다.
다섯 번째, 수방장비 인력의 효율적 지원 관리입니다.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으로 세무등 일부 업무가 구청 이관으로 직원감소 및 여직원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상대적으로 남자직원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집중호우 시에는 양수작업등 응급복구, 피해조사등이 일시에 이루어짐으로 많은 인력이 소요됨으로 동사무소의 부족한 인력 지원을 위해 각 과별 필수요원을 제외한 남자직원을 비상발령과 동시에 과별 담당동으로 집결하여 동장의 지휘하에 업무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검토가 필요하고 수해 피해의 대부분이 저지대의 지하실 등 침수피해로 응급복구가 지연되며 피해주민의 실생활에 많은 불편과 고통이 크므로 일시에 신속히 배수작업이 되어야 하므로 양수기등 복구장비의 충분한 확보가 요망되고 이번에도 주민들이 양수기 가동 경험이 없어 잦은 고장으로 즉시 수리가 되지 않아 배수작업이 지연되는 등 작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우기 전에 양수기등 장비가동여부 점검과 각 동에서 장비 수리업체를 선정하여 고장시 즉시 사후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가 요망됩니다.
여섯 번째, 수방대책 주민협조 및 홍보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택가 이면도로 빗물받이에서 나오는 냄새, 모기 때문에 덮어놓은 덮개로 인해 노면수가 배수되지 않아 침수피해를 가중시킨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동별 우기 전에 냄새 방지 덮개 제거 및 낙엽, 모래, 담배꽁초 등 제거를 위해 청소와 폭우시 주민 자율적으로 덮개제거를 할 수 있도록 사전 홍보등 체계적인 관리가 요망되고 건축공사후 시멘트잔재 하수구의 유입방지 홍보로 배수구 기능유지 및 호우예보시 상습 피해지역 수방대비 사전 철저한 홍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일곱 번째, 수해피해의 공정한 복구비 지원을 위한 관련 규정 개정에 대한 건의입니다.
우리 서초구는 83%가 공동주택이고 17%가 단독주택으로 공동주택 위주가 거의 주거형태입니다.
이번 기계실 및 변전실의 침수로 인해 단수, 단전 등으로 재산적 피해가 많았어도 피해조사 및 지원 기준에 제외되어 전혀 피해보상이 없는 것은 피해 지원보상에 형평성이 없으므로 향후에도 많은 민원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으로 관련규정 개정을 위해 서울시와 중앙부처에 건의가 요망됩니다.
여덟 번째, 빗물펌프장 시설을 보강해야 합니다.
빗물펌프장 유역의 강우량 정보가 미약하여 지역적 편중이 심한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강우량계 설치, 서초, 방배, 잠원 펌프장의 간선 하수관로에서 펌프장 집수정으로 유입되는 유입관로의 수위 확인을 근무자가 유입량을 육안으로 수문개폐 펌프장 가동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수위계 보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홉 번째, 강남지역에서 유입되는 우수의 배수시설 설치 건의사항입니다.
집중호우시 강남지역에서 저지대인 서초구로 대량 유입되어 발생되는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강남대로변에 강남구 우수를 직접 한강으로 배출될 수 있는 배수관로 설치를 서울시에 건의해야 할 것으로 요망됩니다.
열 번째, 방배로 서쪽에 새로운 하수관 설치를 건의합니다.
협곡으로 형성되어 남쪽은 우면산, 동쪽은 서래풀공원, 서쪽은 이수중학교를 기점으로 능선을 이루어 방배4동에서 끝나는 것으로 한강이 범람하고 시간당 60㎜에서 70㎜정도의 강우량을 방배 하수관에서 받아내기에는 역부족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고지대의 하수관을 저지대 남북으로 된 하수관으로 역류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이므로 이로 인해 방배본동, 방배1동, 방배4동의 저지대가 침수되었으므로 이대로는 앞으로도 수해를 입는 것은 명백하므로 고지대에서 저지대로 흐르는 방배 하수암거로 이어지는 관은 현재대로 사용하고 방배본동, 방배1동, 방배4동등 저지대 남북으로 이어지는 하수관을 별도로 분리하여 방배로 서쪽으로 2×1.5×1.5의 새로운 하수암거 설치입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 수해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결과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건의사항을 행정부 측에 통보하여 수방대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금번 근 한달간 우리 서초구의회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 여덟 분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추후 40만 주민을 위한 모든 행정과 또한 민의를 받들어서 우리가 몸으로 뛸 수 있다면 주민들의 눈이 되고 발이 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끝으로 활동해 주신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에게 감사 드리며 장시간 경청해 주신 의원님들과 또한 행정부 관계 공무원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수해재난조사특별위원회활동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