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김열호의장님을 비롯하여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최중현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15호 서울특별시서초구2002회계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경과로 2002년 8월 21일 서초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2002년 9월 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고 2002년 9월 6일 제125회 임시회 제2차에서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 수정 가결되었습니다.
제안설명의 요지로는 제12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총체적으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소관 상임위에서도 소관국장으로부터 세부적인 예산안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전문위원의 각 소관 상임위별 예산안 검토보고 및 예비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와 예비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별 심도 있는 질의답변이 있었으며, 세입분야의 행정관리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잠원동 청사건립비를 추가로 5억 800만원을 계상하여 당초에 지하 2층 계획이 없던 것을 지하 2층 100평을 늘리게 된 것을 묻는 질의에 대해 당초 잠원동 청사 건립규모는 지하 2층, 지상 3층의 규모로 지하 1층은 주차장으로 전 면적을 파고 지하 2층은 40여평 규모의 계기실만 설치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박찬선의원 및 주민의 의견이 타동의 4, 5층의 건립규모와 비교하여 볼 때 형평이 맞지 않아 증축이 가능하도록 미리 설계하고 준비해 두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향후 4, 5층을 증축해도 주차장 관련법이나 건축법에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지하를 모두 파는 면적이 96평이고 이에 따른 비용이 4억 4,000만원이며 준공시 냉.난방기 설치비용으로 6,000여만원을 계상하게 되었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교육환경개선 보조금 추가분으로 5억을 계상하였는데 당초 본예산 요구시 2001년도에 7억을 편성하였다가 5억만 집행하였으므로 충분하다고 하여 5억을 편성하였는데 이제까지 집행을 안하고 5억을 추가 계상한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전년도에는 7억을 편성해서 5억 8,700만원을 집행한 바 있으며, 당초 2002년도 예산에 5억이 편성되어 있으나 상반기에 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에 교육기관 지원은 보류하라는 행자부 지시로 지원을 할 수 없었으며, 선거후 각 학교 및 교육청에 공문을 발송 요구액을 확인한 바 41억원 정도의 금액을 요구하였고 최근 신문에 각 구별로 보조금 지원에 차이가 심하고 서초구가 비교적 적어 금년 추경에 5억을 계상한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기획재정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각 국에 계상된 기본업무 수행여비 및 급량비를 본예산에 전액 계상하지 않고 추경에 반영한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작년 예산 초안 작성시 건전 재정대비 경상비 증가 요인(지방선거, 인건비 상승)이 있어 경상비가 55% 정도가 되어 직원 희생을 무릅쓰고 절감 차원에서 편성했으나 재정자립도가 30% 미만인 금천구 등과 대비하여도 최하위 수준으로 있어 직원들의 사기앙양을 위해 발생주의원칙에 의거 추경을 한 후 지급하려 했으나 직원들의 희생이 너무 크므로 우선 지급하고 추경에 반영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생활복지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폐기물 소각처리 용역수수료는 당초예산에 연간물량이 1,800톤이고 단가는 22만원으로 되어 있는 반면 지금 17만 2,040원에 864톤으로 되어 있는데 단가가 차이나는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폐기물 소각처리는 김포매립지에 반입되지 않는 폐합성수지 등을 소각하도록 되어 있어 연간 입찰에 의해 업체가 선정이 되는 것으로 2001년도에는 2,210톤을 처리해 톤당 16만 8,000원으로 3억 7,100만원이 지급되었고 2002년도에는 평택시 포성면 소재 뉴그린업체에 톤당 17만 2,000원에 낙찰되었으며, 금년에는 월드컵행사 대비로 양이 많이 나왔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반포1동 복지시설부지 매입비가 당초 6억 1,600만원이 편성되었는데 추경은 5억 8,000만원만 하고 3,600만원을 계상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반포1동 715-30 복지시설부지 매입비를 당초 6억 1,600만원을 편성하였으나 토지주와 협의과정에서 시세와 현격한 차이로 감정가로 매입하지 못해 다른 곳에 매각함에 따라 감 추경을 하게 되었으며, 방배4동 경로당 증축시 건축비 부족으로 일부 금액을 사
업 변경을 하여 사용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도시관리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청계산 원터골에 우리 보호수가 존재하고 있고 산입구까지 상가나 주택이 들어선다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며 또한 건축후 음식점이 예견된다면 억울함이 없도록 토지주와 적정한 협의를 하여야 할 용의는 없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공무원은 예측 가능한 행정을 하여야 하고 건축허가 신청을 반려할 때에 건축법의 완화로 주택으로 허가받고 바로 음식점으로 전환이 가능한 상황이고 산으로 올라가는 입구까지 전부 맞은편은 식당으로서 홀로 주택을 짓는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어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 반려하였으며, 도시계획시설 결정한 후 1심 재판 결과 구청이 승소하였고 토지주가 억울하지 않게 감정평가를 받아 매수후 광장을 조성할 예정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건설교통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반포천 물맑히기 사업 5,000만원은 무엇을 하는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작년도에 3억을 투입하여 7호선 고속터미널 지하수 1,400톤을 취수하여 반포유수지 뒤쪽 폐수차집시설 아래로 반포천에 흘려보내고 있으나 분당 1톤에 해당하는 턱없이 적은 용량으로서 이를 보충하고자 지대가 낮은 7호선 이수역에서 1일 3,500톤 정도의 지하수를 취수 반포천으로 자연 유하시켜 반포천 하류를 맑히는 사업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주차장특별회계로 건설교통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공기관 등에 대한 대행사업비 추가비로 자치구 공통분담금과 견인실적분담금이 1,854만 8,000원이 계상되어 있고 본예산에 4억 700만원이 계상되어 있으며 본예산에 견인보관시설비로 5,700만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견인보관소 설치 추진현황과 1일 견인대수, 방치차량 견인대수 보관소, 회전율 등을 묻는 질의에 대해 견인보관소 설치 추진현황은 당초 청계산 노외주차장으로 추진중 방배동 전원마을입구 화재지역으로 변경 추진하다가 서울시의 반대의견으로 보류되었고 현재는 서울시에 위탁관리하고 있으며 차후 적정한 장소에 보관소 설치장소를 물색 예정이며 나머지는 자료로 제출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토론자 및 토론요지는 각 부분별 계수조정안을 토대로 하여 최중현위원이 수정동의안을 발의 의제로 성립 되었으며 수정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세입분야는 변동이 없으며, 세출분야는 증액이 290만원이며, 감액이 6억 2,800원이며, 차감계는 감 5억 9,990만원이며, 특별회계는 변동이 없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감사관리, 일반운영비, 일반운영비, 운영수당 열린서초민원광장자문위원 등 참석수당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 서초4동 복지시설부지매입(채무) 녹지관리,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 청계산원터골휴게광장조성 건축관리, 일반보상금, 기타보상금, 공동주택수목관리평가시상금과 채무부담행위로는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서초4동복지시설부지매입, 서초4동 1301-3(가정복지) 이상은 상임위원회에서 심사 조정한 내용으로 하고 치수관리,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의 사업내용중 반포천 하류부 물맑히기 공사를 반포천 물맑히기 공사로 자구정정하고 일반회계에서 조정된 금액은 예비비에 반영 조정하고 기타 부분은 구청장 제출원안과 같이 할 것을 수정동의를 하였습니다
심사결과 재석위원 8명중 찬성 5명 반대 2명, 기권 1명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소수의견의 요지, 기타 필요한 사항, 체계 자구정리 내용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서초구2002회계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서초구2002회계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제125회제1차본회의부록에 실음)
서울특별시서초구2002회계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심사보고서
서울특별시서초구2002회계년도제1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수정안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