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구청장입니다.
도시정비국장이 지금 위원님들 아시는 바와 같이 공석중이라서 충실한 보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자세한 것은 도시계획과장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만, 구청 입장에서 이 의안과 관련해서 부구청장이 간단하게 위원님들께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30일날 우리 구 강당에서 서울시청 주관으로 지하철 9호선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서울시청에서는 지하철 9호선을 계획하게 된 배경이 강남을 동서로 연결하는 노선이 매우 필요하다는 그런 계획 아래 제9호선 3기 지하철노선을 구상하게 되었고 이것을 용역을 발주를 했습니다. 해서 노선이 나온 것이 지금 말씀드린 대로 동작을 거쳐서 우리 구를 거쳐서 송파를 지나가는 이런 노선으로 안을 작성했습니다, 정류장 수와 마찬가지로. 그 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동작구청은 물론이고 우리 구청, 강남구청, 송파구청을 거쳐서 강남에 산재한 각 구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송파도 거치고, 동작도 거치고, 강남도 거치고 우리 구도 거쳤습니다. 4개 구청에 주민들이 상반된 의견이 많았습니다
만, 특히 주민들의 상반된 의견이 많은 데가 송파하고 서초였습니다.
그 이유는 송파는 아파트단지 사이를 지나가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아파트의 불편함을 이야기하시는 분과 또 불편하지 않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다른 바가 있었고 강남은 별 큰 의견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동작도 동작역 위치하고 우리 반포역 위치문제가 있었지 별로 없었고 우리 구청이 가장 큰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초 지하철본부에서 시안을 갖고 있는 안은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대로 반포로를 통과해서 고속터미널로 해서 강남으로 지나가는 그런 노선입니다.
그런데 주민설명회때 방배동에 사시는 주민들께서 주로 의견을 많이 개진을 했습니다. 반포로로 지나가는 것보다는 사평로로 지나가는 것이 훨씬 지하철노선의 효율성이라든가 이용이라든가 노선 구성에서 좋다하는 의견을 방배지역에 계시는 분들이 많이 제출을 했고 또 그에 상응해서 반포지역에 계시는 분들은 반포지역에 계시는 분들 대로 지금 노선의 타당성을 이야기하셨습니다.
그래서 시청 지하철건설본부에서 결론적으로 주민들께 말씀드린 것이 지금 안이기 때문에 충분하게 의견이 수렴이 되면 노선을 조정할 수도 있고 또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다는 그런 답변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지하철본부에서 정식으로 우리한테 공문으로 요청한 것이 서초구청이 아니고 서초구에 어떤 통일되고 대표적인 의견을 주시면 그 의견에 따라서 노선안을 변경하든지 변경 안 하든지 간에 결론을 내리겠다. 그렇기 때문에 서초구의 대표되는 안을 제출해 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의회가 서초구민의 전체의견을 다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그래도 위원님들께서 의견을 모아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합리적이라는 판단하에 우리 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그렇게 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의회에 우리가 송부를 해서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의견을 듣는 그런 자리가 되겠습니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구청의 입장은 가능한 대로 주민들의 의견이 100% 찬성이라는 것은 어렵겠습니다만, 그래도 주민들의 거의 합일된 의견들이 모아지면 더 좋고 또 그에 가깝도록 의견이 모아져서 시청에서 노선을 변경을 하든지 아니면 기존의 안을 그대로 유지를 하든지 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 좀 더 당겨졌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또 상임위원회에 의안과 또 전체회의 토의시간이 있겠습니다만 전체 29분에 대한 의원님들께서 다 관심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다 함께 논의가 되어서 좋은 의견을 주시면 그에 따라서 집행부에서는 충실하게 또 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그에 대한 말씀을 드리고 자세한 수치상의 문제라든지 자세한 것은 도시계획과장이 더 잘 알기 때문에 그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