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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8회 서초구의회 (1차정례회) 본회의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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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2019년 07월 10일 (수)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2.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5.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

부의된 안건

○ 5분자유발언(김정우의원) ○ 5분자유발언(김안숙의원) ○ 5분자유발언(김성주의원)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 구청장 조은희(일괄답변) 2.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5.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
10시개의
의장 안종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에 앞서 잠원동 건물 붕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전합니다.
무엇보다 평소 재난 없고 안전한 서초를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해 왔던 터라 이번 사고에 대해 더욱 비통한 마음입니다.
철거 심의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그리고 철거 공사 과정에서 관리감독의 소홀함이 없었는지 의회 차원에서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 마련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8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김정우의원, 김안숙의원, 김성주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신청되었기에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회의규칙 제35조의2 제1항에 의거 5분 자유발언을 듣겠습니다.
먼저 김정우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정우의원)
김정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정우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지난 7월 4일 구정질문을 통해 조은희 구청장을 대상으로 서리풀컵 구매 예산 단가 240만원이 과다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에 대하여 구청장은 개당 87만원의 구비가 투입되었다고 답변하였으나 본의원은 이 계산 방식이 전혀 타당하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민의 반응을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동영상 기록개시)
○김정우의원 이 쓰레기통 얼마 정도 할 것 같아요?
○주민 쓰레기통이요?
○김정우의원 재활용쓰레기통 예쁘죠?
○주민 그냥 이것 가격이요?
○김정우의원 가격이요.
○주민 하나에 한 8만원?
○김정우의원 8만원이요?
○주민 너무 싼가요? 더 비싸요?
○김정우의원 그것보단 더 비싸요. 조금은 아니고 ······.
○주민 그러면 한 15만원?
○김정우의원 15만원이요. 이거 얼마인지 알려드릴까요?
○주민 예.
○김정우의원 하나에 240만원입니다.
○주민 240만원이요? 이것 한 개에요?
○김정우의원 한 개에 240만원입니다.
○주민 그러면 두 개이면 480만원이에요?
○김정우의원 예, 480만원입니다.
○주민 진짜예요?
○김정우의원 냉장고보다 비싼 쓰레기통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주민 그래요? 이거 그러면 무슨 돈으로 하는 거예요?
○김정우의원 아, 서초구민의 세금으로 하는 겁니다.
○주민 진짜요? 이것 너무 낭비 아닌가요?
240만원 너무 비싼 것 같아요. 24만원이어도 비싼 것 같은데 ······.
○김정우의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영상 기록종료)

구청장의 계산은 평균 단가 218만 5000원씩 138개를 구매하는데 3억 153만원을 썼는데, 행정안전부 인센티브로 국비 1억 5000만원을 받아, 이를 지출 금액에서 차감하였고, 8개 업체로부터 36개를 기증받은 것을 설치 수량에 더해서, 순수 구비 1억 5153만원으로 총 174개를 설치하여 평균 87만원이라는 계산을 산출하였습니다.
담당부서에서는 구정질문 사전 답변으로 민간에서 개당 260만원에 구매하는 것을 전용실시권 협약에 따라 저렴하게 227만원에 구매한다고 해놓고서 정작 구청장 답변에서는 87만원이라는 황당한 논리를 제기하였습니다.
본의원이 입수한 2019년 추가 구매 계획 문서에 의하면 76개를 신규 설치하는데 1억 6268만원을 지출할 예정으로, 평균 구매 단가 214만원이 됩니다. 이것을 합산하면 구청장의 계산 방식으로도 총 250개를 설치하는데 3억 1421만원이 소요되어 평균 구매 단가는 125만 6840원이 되고, 향후 구매 수량이 늘어날수록 단가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본의원은 인센티브로 받은 1억 5000만원도 결국 국민의 세금이기 때문에 구매 비용에 차감하는 계산 방식은 맞지 않으므로 기증받은 36개를 제외한 214개를 구매하는데 4억 6421만원을 쓰게 되어 평균 구매 단가 216만 9206원이 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인센티브를 받아서 구비를 절약한다고 해도 업체에 지급하는 구매단가가 200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구정질문에서 구청장이 서리풀컵의 구매단가가 87만원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기만행위입니다.
평소 구청장이 주장하는 ‘서초가 하면 대한민국의 표준이 되는 생활행정’의 실상이 바로 예산낭비의 표준인 겁니까?
본의원은 의회의 예산심의 없이 재활용품관리기금으로 집행하는 서리풀컵 구매 사업을 당장 중단할 것과 총 5인 중 당연직 공무원 3인으로 운영되는 기금운용심의위원회의 구성에 외부위원을 대폭 확충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서초구에서는 양재시민의숲에 음악 송출과 야간조명 기능이 있는 개당 1400만원짜리 차양막 벤치 4개를 구매하는데 5600만원의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할 계획인데, 이 계획도 철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의원의 서초구의 예산낭비 사례에 관한 문제제기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종숙
김정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김안숙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안숙의원)
김안숙 의원
존경하는 45만 서초구민 여러분, 안종숙 의장님과 선후배 동료 의원님을 비롯한 조은희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김안숙 위원장입니다.
저는 오늘 제288회 제4차 본회의에서 그동안 음식물 쓰레기 감량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구정질문과 5분 발언을 통하여 서초구의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감량기 운영에 따른 부산물 재활용으로 자원순환 리사이클링 실천이라는 사업을 청소행정과에 4년 전 제안하였고 청소행정과에서는 여러 차례 지역 주민들과 의견을 수렴하였지만 막상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하기를 불편해 하는 등 2017년도는 설치하지 못했으나, 2018년 10월에 서초포레스타3단지에 설치하였습니다.
장소 물색에 집행부 국장님을 비롯하여 과장님, 팀장님, 담당주무관님들이 구슬땀을 흘리며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오늘 음식물류 폐기물 대형 감량기 시범운영사업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진행과정과 성과에 대하여 청소행정과 담당 주무관들과 현장을 돌아보고 아파트 관리소장님을 비롯 주민들의 만족도를 듣고 매우 감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집행부에서 의지를 가지고 함께 최선을 다해 비록 짧은 시간 시범사업의 성과를 분석하면서 청소행정과의 노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우리 서초구는 2018년 1년간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대한 예산을 다음과 같이 예산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발생현황으로는 발생량 3만 9357톤 수집·운반비 51억 3089만 3000원, 재처리비 45억 2260만 2000원 이렇게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번 음식물쓰레기 대형 감량기 설치 시범사업대상인 서초포레스타3단지 2018년 음식물쓰레기 발생현황은 발생량 75.8톤 수집·운반비 985만 5000원, 재처리비 894만 5000원 이렇게 들어갑니다.
그러던 중 지난 2018년 감량기 3대에 9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서초구 서초포레스타3단지에 시범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범사업 현황은 이렇습니다. 사업위치는 포레스타3단지아파트 482세대, 설치 대수 음식물쓰레기 대형 감량기 3대, 설치 일자 2018년 12월, 2019년 4월까지 종량기 병행사용하고 있고 업체는 입찰방식 (주)가이아가 하고 있고 입찰방식 처리방식 건조방식, 소요예산 1억 744만 3000원 중 구비 7513만 5000원, 시비 3230만 8000원입니다.
기대효과는 감량기 운영에 따른 부산물 재활용으로 자원순환 리사이클링 실천으로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따른 경제적 비용 절감 및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짧은 시간 시범운영 서초포레스타3단지 내 결과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표를 보아주십시오.
2019년 5월 한 달분의 배출량을 보면 482세대 배출량 5353㎏을 대형 감량기에 건조시킨 부산물량은 867㎏으로 감량률 84%의 성과를 냈습니다.
서초포레스타3단지 내 음식물쓰레기 대형 감량기 설치로 공동주택 내 음식물쓰레기의 발생지 자체처리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감량효과 극대화 및 환경보호에 기여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저는 이번 감량기 운영에 따른 부산물 재활용으로 자원순환 리사이클링 실천을 위한 시범운영을 하는 서초포레스타3단지 내 결과를 지켜보면서 조은희 청장님의 말씀대로 서초구가 하면 된다는 것을 잘 보았습니다.
(발언시간제한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함께 집행부와 의회가 노력한다면 서초구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 시범사업을 잘 진행하여 성과분석을 잘 운영하시어 주민들에게도 귀감이 되는 결과를 만들어 주시길 바라며 권역별로 시범사업을 확대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아무쪼록 시범사업에 대한 여러 분야를 비교분석하여 좋은 정책을 펼쳐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리며 함께해주신 선후배 동료 의원님들과 청소행정과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의장 안종숙
김안숙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김성주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성주의원)
김성주 의원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초2, 4동 행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주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신나는 변화 푸른 서초’의 완성을 목표로 매진하시면서 지방자치학회 전국지자체 평가 1위, 구청장 주민만족도 2018년, 2019년 연속 1위를 이룬 서초구청 공무원 여러분과 구청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난주 잠원동 건물 붕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께 명복을 빌고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다치신 분들도 쾌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이를 통해 주민의 안전을 위한 우리 구의원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역할을 찾아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8대 구의회는 7월이 시작되면서 1주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건데, 주민들과 소통과 경청이었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이웃들의 삶의 현장을 찾고 그들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보고 듣고 그것들을 해소하는 지혜를 찾아야 했습니다.
주민들을 위한 일이라면 너와 내가 따로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협력해야 합니다.
제8대 의회는 서초구의회 개원 이래 최초 더불어민주당에서 의장을 맡고 여성 의장을 배출한 변화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세월이 변하고 사람이 바뀔지라도 주민을 위한 구의회 본연의 역할은 변할 수가 없습니다.
1991년 기초의회가 부활한 후 30년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초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에 기초해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지방조례 제·개정과 폐지, 지자체 예산심의, 결산심의 등 의결권이 있으며 지자체 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지역 현안 심의와 관련된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행정사무처리 상황에 대해 수시로 보고 받고 있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국가사무의 지방 이양 확대와 지방재정 확충 등 지방분권을 강화하고 있어 지방의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을 감안하여 기초의회의 의원에 대한 주민의 신뢰를 높이고 기초의원들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로가 소속된 단체가 원하는 기준이 아니라 주민들이 바라보는 눈높이를 보고 있는지 서로 돌아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주 7월 4일 김정우의원의 구정질문에서 최근 KBS뉴스를 통해 이슈가 된 구청장의 발언과 관련 사랑의교회 지하도로 점용허가가 그 당시 구청장의 행정을 문제시 하는 질문과 10년 전의 구청장이 직접적인 횡령 사건도 없었는데 구정질문을 통해 현직 국회의원인 이름을 거론하는 행위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을 흠집내기 위한 수법과 술책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서초2동 전선지중화 사업은 서초구청에서 다년간 계획을 갖고 진행된 사업으로 지역의 국회의원과 서초구청과 시의원의 꾸준한 활동으로 이루어진 성과라고 볼 수 있는데 지역 국회의원도 아닌 민주당 지역위원장 비례대표의원이 한전 임원을 만나서 지중화사업이 성사되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은 월권이자 억지 행정이라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서초2동의 전선지중화 사업을 관철시킨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수년간 노심초사 땀흘려온 공무원, 구청장, 국회의원을 무시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성년이 훨씬 지난 기초의회가 성숙한 자세를 보여야 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10년 전 구청장 행정을 거론하는 것은 의도적인 흠집내기 생채기를 만드는 질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구의회는 구청과 조화로운 견제와 균형 속에 주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해야 하는 본래의 사명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서초구 제8대 의회는 젊은 초선의 용기와 패기의 소신을 바탕으로 각자의 역량과 역할로 기초의원의 근본을 지키고 서로 협력하여 최고의 결과를 보아야 할 것이며, 또한 스스로 점검하고 혁신할 때라 여겨집니다.
끝으로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처럼 구의회는 정당정치가 아닌 구민을 위한 행정, 구민을 위한 일꾼, 구민을 위한 대변자의 역할을 다할 때 진정한 의회다운 서초구의회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종숙
김성주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조이제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조이제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조이제입니다.
제288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이후 의안 심사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7월 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이 각각 수정가결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건
1.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
10시 20분
의장 안종숙
의사일정 제1항 구정질문 및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7월 4일 제3차 본회의에서 김안숙의원이 일괄질문 방식으로 구정질문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조은희 구청장으로부터 이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은희 구청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 구청장 조은희(일괄답변)
구청장 조은희
사랑하는 45만 서초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안종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구정 발전과 주민 복지를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계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7월 4일 잠원동 철거 건물 붕괴사고로 인한 희생자와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깊은 애도와 슬픔을 다시 한 번 전합니다. 구에서는 사고수습과 재발방지 대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면서 앞으로도 계속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구의회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에도 감사드립니다. 향후 관련사항에 대해서 계속해서 긴밀히 상의드리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7월 4일 제3차 본회의에서 김안숙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반딧불센터 운영관리, 장마철 대비 하수도 준설 그리고 언론보도된 반포1, 2, 4주구 재건축 정비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반딧불센터 운영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반딧불센터를 설치하게 된 구체적인 배경은 무엇이며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질문해 주셨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비해 관리가 소홀하고 공공서비스가 부족한 일반주택지역에 아파트관리사무소와 유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반딧불센터를 2015년 방배3동에 최초로 설치하였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현재 총 10개의 반딧불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반딧불센터는 일반주택지역의 주민들을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공동육아, 공동 커뮤니티 장소를 제공하고 무인택배함, 공구은행 등의 생활서비스를 지원하는 당초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반딧불센터 운영현황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 기준 전체 반딧불센터의 1일 평균 이용 주민은 20명 내외입니다. 시설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많은 곳은 평균 30여명, 가장 적은 곳은 1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금년부터 반딧불센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1센터 1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화프로그램은 동별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방배3동 “들썩들썩 마을잔치”, 서초3동 “반딧불 어르신 생일잔치”, 방배2동 “육아용품 교환데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초1동 “어린이문화교실”, 반포1동 “반딧불데이”는 동 주민센터의 주민자치위원회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고, 양재1동 “손작업 모임”은 에코맘코리아와 같은 지역사회 단체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딧불센터에서 가족정책과 “서초프렌대디”, 여성보육과 “나비코칭” 프로그램, 문화예술과 “찾아가는 꽃자리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동주민센터는 물론이고 구청 프로그램, 지역사회와도 공동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반딧불센터 운영 효율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 김안숙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동주민센터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센터 운영에 소요된 예산과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 기준 반딧불센터 10개소 운영에 소요된 전체 예산은 2억 1800만원 정도입니다. 사용한 전체 예산의 45% 정도인 9900만원이 5개소 임차료로 지급되었습니다. 이외에 공공운영비와 운영에 필요한 집기 구매, 자원봉사자 활동비 등에 집행하였습니다.
반딧불센터 운영과 관련된 공통된 어려움을 꼽자면 전체 시설이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잦은 봉사자 교체에 있습니다. 향후에는 자원봉사센터, 자치프로그램 등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하여서 안정적으로 자원봉사자를 확보함과 동시에 재능기부자의 도움을 받아 반딧불센터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반딧불센터를 임대료까지 지급해서 운영해야 하는지 여부와 2018년 이후에는 센터를 추가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딧불센터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일반주택지역에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설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입지특성상 일반주택지 중심 주변이고 미취학아동 및 초등학생이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를 선정해서 하게 됨에 따라서 5개 동은 불가피하게 임차를 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이후에 추가로 반딧불센터를 설치하지 않은 이유는 센터가 필요한 대부분의 일반주택지역에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반딧불센터의 운영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반딧불센터는 지역주민이 스스로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열악한 일반주택지역의 주민 편의를 위해서 지역사랑방 같은 이 같은 시설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반딧불센터는 2015년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대한민국 지방자치발전대상 복지행정부문 '대상', 2016년 지방자치 행정대상 ‘대상’ 등 다수의 정부기관으로부터 필요성과 사회공헌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반딧불센터는 서울 강북, 강서, 성동, 강남, 금천구뿐만 아니라 경기도 하남시, 세종시, 인천광역시, 대구, 대전 등 전국의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을 하면서 배워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반딧불센터 운영의 부족한 부분과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는 의원님들과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내실화를 추진하여 많은 주민들이 찾아주시는 소중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반딧불센터 세부 운영실적 등은 별도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012]
김안숙의원님께서 두 번째로 질문해 주신 장마철 대비 하수도 준설과 관련해 질문해 주신 것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수도 준설 등 장마철 대비 활동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질문을 해주신 데에 대해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3년간 하수도 준설예산의 51%가 양재1, 2동과 서초1, 2, 3동에 집중적으로 투입된 사유와 양재2동에 특별히 많은 예산이 집행된 원인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김안숙의원님께서 확인하신 대로 지난 3년간 양재1, 2동과 서초1, 2, 3동에 준설예산이 집중된 것이 사실입니다. 해당 지역은 기존에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퇴적토가 항상 많이 쌓이는 특성이 있는 저지대입니다. 그래서 우리 구에서는 집중강우 중점관리구역으로 이 지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매년 양재1동과 2동 또 서초1, 2, 3동 지역에 대한 하수도 준설 작업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하수관 CCTV촬영, 현장 육안 확인 등을 작업 전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양재2동은 특별히 다른 동에 비해서 상가와 단독주택 등이 밀집된 평지형 저지대입니다. 하수관로 경사가 완만하고 폐수 및 우수를 분류하는 지역으로 하수관 연장이 길어 준설비용이 가장 많이 투입되었습니다. 또한 집중강우 중점관리구역 이외의 다른 지역은 퇴적토가 불규칙적으로 소량씩 쌓이기 때문에 동별 준설비용은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적시에 준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금년도 준설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준설계획은 1500개소에서 16만 2000m이며, 7월 현재 1041개소 15만m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93% 가까이 준설이 진행되었습니다. 집중우기가 오기 전에 준설 작업을 완료해서 침수에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평균 얼마 만에 정기적 준설을 시행하고 있는지 또 지난해 민원이 발생하여 준설을 실시한 지역이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수도 준설은 한정된 예산범위 내에서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시 현장순찰을 통해 퇴적토 적치여부를 확인하고 구간별로 긴급 및 수시로 준설을 실시하여서 장마철 우기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적 특성으로 동별 퇴적된 준설토 물량의 차이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18개 전 동에 걸쳐 준설작업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관련 민원은 현재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하수도 준설과 별도로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서초구의 대책 또 현재 서초구에서 추진 중인 하수관거 개량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침수방지를 위해 하수관거 개량사업은 총 9건 추진 중에 있으며, 252억 81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총 9896m의 하수관거 신설 및 개량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침수취약 지역 수방시설 확충을 위해서 강남역 주변 침수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방배로 하수암거 신설공사 및 양재근린공원 우수저류조 설치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수해예방을 위하여 강남역 주변 유역분리터널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서운로 하수암거 확장공사, 안골천 우수암거 확장공사, 유역경계조정 및 방배로 하수암거 2구간을 추가로 추진하여 30년 빈도의 강우강도에 철저히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사당 및 이수지역 일대 침수해소를 위해 단기적으로 사당천 단면 확장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근본적으로는 동작대로에 도로 및 배수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을 서울시와 함께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장마철 집중호우로부터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철저하게 사전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언론에 보도된 반포1, 2, 4주구 재건축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리처분인가를 위한 타당성 검증을 한국감정원으로 검토하였다가 자체검증으로 진행한 사유에 대해서 질문하여 주셨습니다.
관리처분인가를 위한 한국감정원의 타당성 검증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구에서는 한국감정원 검증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자체검증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지난 2018년 3월부터 타당성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당성검증위원회는 타당성 분석에 경험이 많은 감정평가사, 회계사, 변호사 등 9명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자체검증은 1차 담당 직원의 검토, 2차 자치구간 교차점검, 3차 타당성검증위원회의 전문가적 검토의 3단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자체검증 3단계 과정을 통해서 절차적 객관성, 투명성, 전문성을 확보하고 관리처분계획 인가 업무를 최대한 공정하게 하면서도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구에서는 반포1, 2, 4주구 관련 언론보도를 한 일부 방송에 대해서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였습니다. 그래서 반론보도 조정 결과를 이끌어낸 바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어서 반포1, 2, 4주구 재건축 추진에 현재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민원해소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질문해 주셨습니다.
우선 반포1, 2, 4주구 재건축 관련 주요 민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민원은 현대건설이 입찰제안 시 제안했던 이사비용 7000만원 또는 이주비 대출 5억원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내용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17년 9월 현대건설에서 약속한 이사비용이나 이주비 관련 사항에 대해 “사회통념상의 이사비를 초과한 부분은 위법의 소지가 있으므로 이사비용을 현실화된 금액으로 수정 제시하거나 삭제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입찰조건에서 삭제한 사안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달 18일 조합 측의 주민설명회 시 향후 조합과 현대건설이 상호 협의하여 “공사비 감액이나 마감재 변경 등 다른 방법으로 부담하겠다”고 현대건설에서 조합원들에게 공식적으로 약속하였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구에서도 현대건설의 약속이 이행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주에 관한 문제입니다. 재건축사업의 이주는 관리처분인가 후, 조합정관에 따라 조합이 스스로 결정·운영하는 사항입니다. 반포1, 2, 4주구 조합은 사업기간 단축을 통해 금융비용을 줄이고자 정비계획 변경과 이주를 동시에 병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주를 반대하는 조합원들은 정비계획 및 건축심의 변경, 조합과 조합원들 간의 민사소송 등이 처리된 이후에 이주를 하자고 주장하여 서로 대립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9년 6월 26일 정기총회에서 조합 측은 조합원들에게 올해 10월부터 이주를 하겠다고 안내한 바 있습니다. 이주에 관한 사항은 우리 구에서 직접적으로 관여할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조합과 이주를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특별중재단 개최를 통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선거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조합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조합 측이 홍보요원을 고용하는 등 ‘불공정한 선거를 한다’는 민원을 우리 구에 지속적으로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구에서는 조합임원 선거, 조합원 대의원 선거, 정기총회 안건 상정 등 각종 선거에 우리 구 직원들을 직접 파견하였습니다. 직접 파견하여 투표함을 직접 관리하고, 개표도 참관하는 등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이에 따라서 민원이 많은 부분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구에서는 반포1, 2, 4주구 재건축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중재 등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종숙
답변하여 주신 조은희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일괄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하여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김안숙의원님 없으시지요?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면서 의원 여러분께서 질문하신 부분에 대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으시면 의회사무국에 서면질문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는 서면질문이 있을 경우 조속히 답변자료를 제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동안 구정에 대해 질문하여 주신 의원님과 또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신 조은희 구청장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건
2.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10시 42분
의장 안종숙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박미효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박미효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박미효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112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회의에서 함대진 기획재정국장의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심사경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질의 및 답변요지는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자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 원안가결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종숙
박미효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원안가결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10시 45분
의장 안종숙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최원준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최원준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최원준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117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안번호 제118호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회의에서 함대진 기획재정국장의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심사경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질의 및 답변요지는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사결과 추가경정예산안과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총 6건의 사업 15억 9300만원을 감액하고 특별회계 세출예산 중 총 1건의 사업 14억원을 감액하여 차인잔액을 예비비에 반영하였으며,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지출계획 중 총 2건의 사업 6억원을 감액하여 각 기금 예치금에 반영하도록 하였습니다.
감액사업에 대한 세부 심사내용을 보면 먼저 일반회계는 양재1동주민센터 리모델링의 경우 2020년 본예산 편성 시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으로 업그레이드된 안으로 재추진키로 하였으며, 또한 중소상공인 지원 안건의 경우 방배 카페골목의 가로특화시설물의 현황 및 계획수립 지역상인과의 밀접한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제안을 가지고 2020년 본예산 편성 시 반영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대기질 개선사업으로 미세먼지 연구용역의 경우 그 원인진단과 결과에 따른 대응 계획이 미진하여 전액 삭감되었습니다.
특별회계의 경우 구룡공영주차장 환경개선사업이 지난 1차 추경예산 편성 시 내용과 금액이 동일하게 편성되어 1차 추경시 통과된 타 지역 주차장 환경개선사업의 결과와 추이를 살펴본 후 보다 개선된 안으로 2020년 본예산 편성시 다시 추진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의 경우 행정복지위원회 상임위 의결사항과 감액안을 존중하여 최종 삭감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부분은 구청장 원안대로 하는 수정동의안이 만장일치 수정가결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보고서(수정안 포함)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심사보고서(수정안 포함)
(부록에 실음)

의장 안종숙
최원준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들에 대하여 일괄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본 안건들에 대하여 일괄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수정가결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수정가결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2019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5.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
10시 50분
의장 안종숙
의사일정 제5항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을 상정합니다.
재정건설위원장을 대신하여 최종배위원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배 위원
안녕하십니까? 최종배위원입니다.
지금부터 재정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111호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에 대해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질의 및 답변요지는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현석 도시관리국장의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제안이유는 신반포16차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으로부터 반포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및 신반포16차아파트 정비계획 변경신청이 있어 구의회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서입니다.
토론자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 원안가결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ㅇ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
ㅇ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안종숙
최종배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재정건설위원회에서 원안가결한 반포아파트지구내 신반포16차아파트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차 정례회 기간 동안 결산안 및 추가경정예산안, 기금운용계획변경안 그리고 구정질문 등 각종 안건처리를 위해 수고해주신 의원님들과 조은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8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및 금번 정례회 전체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4분 폐회
출석의원(15명)
안종숙 고광민 장옥준 전경희 오세철 김안숙 최원준 박지남 김정우 김성주 최종배 허은 김익태 박미효 이현숙
출석공무원(8명)
구청장 조은희 부구청장 천정욱 문화행정국장 유현숙 밝은미래국장 박재원 기획재정국장 김수원 도시관리국장 하현석 안전건설교통국장 이순명 보건소장 이헌재
출석전문위원(2명)
최충열 심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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