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국장 이상하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사항중 시민국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열호의원님께서 사회복지사업, 부녀복지사업, 유아복지사업에는 많은 예산이 투입되나 청소년복지시설사업에는 예산이 적게 투입되고 실적이 미흡하다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입시위주 교육의 중압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격을 갖춘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휴게실, 문화교실, 상담실, 전용무대 등을 갖춘 청소년회관을 건립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하였으나 사업부지를 1,500평 이상 확보해야 하는 부지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98년 이후에 추진하도록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교육개혁 방침에 따라 청소년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청소년들의 인성교육 및 봉사활동이 중요시되는 등 교육행정의 변화에 발맞추어 그에 맞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 건립계획을 앞당겨래년에 부지를 물색하여 '97년도에 부지를 매입하고 지장물 정비 등 제반 검토를 끝낸 후 '98년 설계를 하고 '99년부터 2000년까지 청소년 종합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진영의원님께서 노인정의 난방을 가스식으로 교체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현재 저희 구립 노인정은 16개소로 금년 11월말 현재 8개 노인정에 대해 도시가스 공사를 교체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8개소에 대한 노인정 주변 도시가스는 증압관이 설치되어 있어 정압기를 설치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정압기설치 장소 등 문제점을 보완하여 점차적으로 도시가스로 교체할 예정이며 쾌적한 환경에서 노인분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래년도 계획으로는 1개소에 대해서 난방을 가스식으로 교체하도록 예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용덕식의원님께서 첫째, 쓰레기 수거봉투 제작관리상의 안전성과 인쇄용 동판을 어떤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먼저 우리 구 금년도 소요분 규격봉투 제작현황을 개략적으로 말씀드리면 가정용 1,818만 9,000매, 사업장용 740만 5,000매, 공공용 14만매, 총 2,573만 4,000매를 제작하여 대행업체에 공급하였고 그 제작비용 8억 5,449만원을 공급 즉시 세입으로 전액 회수하였습니다.
구매방법은 현재 조달청과 한국플라스틱협동조합간의 제3자 단가계약에 의해 납품받고 있으며 생산업체 및 배정물량은 모두 플라스틱조합에서 자체 배정하고 있고, 인쇄원판은 납품완료 후 즉시 회수하여 구청에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봉투의 불법제작 유통방지를 위해 우리 구에서는 봉투마다 모조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표식을 삽입하여 제작하였으며 플라스틱협동조합에서도 암행 점검반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구는 100% 대행지역 봉투이므로 대행업체에서 봉투공급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둘째, 쓰레기 소각장 건설에 따른 민원반발 예상과 부실공사로 인한 인체에 해로운 다이옥신 예방책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쓰레기소각장 건립에 따른 민원발생을 고려하여 민원이 적은 원지동 만남의 광장 쪽에 소각시설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입지선정이 되면 구의원님 및 주민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목동 소각장 다이옥신발생 보도와 관련하여 부실공사로 인한 인체에 해로운 물질 예방계획은 단계별 추진계획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향후 계속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소각장건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 입지선정위원회 설치, 전문연구기관의 입지 후보지 타당성조사, 타당성 조사과정 및 결과공개, 입지선정,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계획이 수립되겠습니다.
계속해서 용덕식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셋째번 질문사항인 구립어린이집 위탁운영자 선정과 계약관계, 정기지도점검, 생활보호대상자보조금 지급여부, 고시요금 초과징수 및 처분실적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구립어린이집 위탁운영자 선정방법은 신규는 위탁체 모집공고, 신청서 접수, 위탁체 선정심의 후 위탁체 약정계약을 체결하며, 재계약시는 위탁운영자의 특별한 하자가 없을시 연장 재계약하였습니다.
보육교사 자격관리로는 신규채용시 보육교사자격증 확인 후 자격증사본 1부, 채용신체검사서, 인사기록카드 등을 비치관리하며 구립어린이집 운영 정기점검은 년 2회 상.하반기 정기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립어린이집 보육료 징수 및 초과징수시 적발 및 처벌사례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보육료 징수는 보육료 납입고지서에 의거 은행에 납부하고 있기 때문에 보육료 초과징수 적발 및 처벌사례는 없었습니다.
저소득자녀 혜택에 대한 적정여부에 있어서는 생활보호대상자는 100% 정부지원을 하고 월 소득 100만원 미만 소득자는 50%는 본인이 부담하고, 50%는 정부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두자녀 보육료 경감자도 역시 각 50%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예산지원 현황으로 총 3억 5,009만 6,000을 지원하였으며 지원내용으로는 종사자 인건비 일부, 생활보호대상자 및 저소득층자녀, 두자녀 경감아동 보육료, 간식비, 시설 개.보수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째, 방배 카페골목에 가출촌이 있어 방1개에 청소년 5, 6명이 기거 혼숙하고 있으며 청소년 선도위원 중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청소년선도위원이 있어 청소년 탈선을 방조알선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유흥업소 불법영업 감시활동을 위해 위생과에서 1일 2개반으로 감시반을 편성하여 감시반별 책임지역을 설정하여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지속적으로 시간외영업, 퇴변태영업, 미성년자 고용여부단속, 접대부고용 등을 집중단속하고 있는 바 방배카페골목 주변에는 가출촌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청소년지도위원은 동별로 10여명씩 위촉되어 지역사회 최일선 현장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육성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유해업소지도계몽 4회 165명, 청소년선도보호 29회 1,132명, 캠페인 등 기타활동 78회 252명 총 51회 1,749명이 동지역에서 봉사하였고 그 외에도 벽지학교와 결연, 백일장 및 사생대회 개최, 장학금 전달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활동중인 지도위원 중에서 유흥음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업주는 없으며 다만 지난해 지도위원중 한분이 방배지역에서 음식점을 한 적이 있으나 금년 3월 31일 폐업을 하였으며 미성년자를 종업원으로 채용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앞으로도 유흥업소 밀집지역에 미성년자들이 취업하거나 출입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지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며, 아울러 청소년지도위원들도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 업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원규의원님께서 공원이나 거리에 휴지통을 증설할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금년에 가로휴지통 설치계획이 100개 예산에 편성되어 있었으나 설치계획을 보류하고 내년도에 자치단체 실정에 맞는 새 모델을 선정하여 점차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인수의원님께서 첫째, 사회복지시설의 신축공사가 지연되는 사유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양재종합복지관 및 내곡동마을공동시설의 신축공사는 연내에 발주가 가능하겠으며 다만 '95년도 사업계획 수립시 설계와 공사발주를 '95년도내에 모두 마치려고 한 것이 무리한 계획이었습니다. 현재의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내곡동마을공동시설은 지난 10월 19일에 설계납품을 받아 11월 11일자로 조달청에 발주를 의뢰하여 12월 4일 현장설명을 마치고 12월 19일 입찰 실시예정이며 양재동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1월 8일 설계납품을 받아 12월 1일자로 입찰을 실시하여 12월 10일 이내로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반포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1월 8일 설계납품을 받아 11월 23일 현장설명을 마치고 12월 6일 오늘 입찰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 추진중인 3개 종합사회복지관은 연내에 착공하여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서초여성회관 1층 주차장을 설계변경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서초여성회관은 지역의 여성, 유아, 청소년들이 다함께 참여 이용할 수 있는 종합복지 기능을 수행하고자 건립하는 서울시 최초의 여성회관이 되겠습니다. 작은 규모의 대지위에 다양한 시설기능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3층까지 주차장을 확보하려 했으나 지질검사 과정에서 지하의 수맥을 건드릴 우려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지하2층까지만 파게 되어 부득이 1층의 일부를 주차장으로 사용하여 최소한의 차량만을 주차토록 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하2층에는 기계실이 설치되었고, 지하1층에는 10대의 주차장이 설치되며, 지상1층에는 9대의 주차장외에도 안내실, 당직실, 로비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설계를 변경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계속해서 셋째, 이웃돕기성금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조례를 제정하여 기금화 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을 하였습니다. 현재 이웃돕기성금은 '88년 5월 1일부터 제정 시행되고 있는 서초구 훈령 제14호인 서울특별시서초구이웃돕기기금관리규정에 근거하여 운용되고 있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성금을 기금화 즉 예산화 해서 사용하는 문제는 장기적으로는 보건복지부와 협의하여 연구검토하겠습니다만, 현재로써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참고로 보건복지부에서는 이웃돕기성금 운용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도출되어 지난 '94년도에 사회복지공동모금법안을 제정하여 정기국회에 상정하였으나 보류되었고 다시 금년도 정기국회에 상정하여 현재 계류중에 있으며 동 법안이 제정 시행되게 되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웃돕기성금 모금행위를 할 수 없게 되고 성금모금을 전담할 별도의 민간단체를 설립 운용하게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넷째, 쓰레기소각장 건설 추진현황에 대해서 도인수의원님께서질문하였습니다. 우리 구 쓰레기소각장 건설추진현황은 자원회수 시설건립 후보지로 조금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원지동 28번지 일대를 검토중이며 차후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입지를 선정하고 입지후보지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전문용역업체에 의뢰하여 타당성 검토 후 폐기물처리 시설설치 계획을 수립하여 시 승인을 받고 연차적으로 자원회수 시설건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권금택의원님께서 재활용 쓰레기 관리운용 개선책 즉, 동별 재활용품 수집장소 설치 및 재활용 수집차량과 환경미화원을 동에서 운영할용의가 없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재활용 분리수거가 시작된 초기에는 재활용 분리수거 정도가 극히 미미하고 초보적인 단계였으며 그 품목 또한 우유팩 등 종이류에만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었으므로 동 자체관리가 가능하였으나 종량제 실시 이후 주민 배출형태가 바뀌어 쓰레기 외의 품목은 전량 재활용품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물량이 배증하였으며 품목 또한 다양하여 선별작업시간 및 인력투여율이 높아졌습니다. 동별 재활용품 수집장소 설치 및 동별 재활용 수집차량과 환경미화원의 동으로의 이관실시는 두 가지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그 첫째는 동별 재활용 중간집하장 설치장소 문제입니다. 현재 우리 구 실정상 최소한 동별 50평 이상의 공간이 없는 상태이며 있더라도 주민들의 민원으로 설치가 곤란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둘째로 미화원 및 기사의 관리방안 문제입니다. 현재 미화원들 및 기사의 출근시간은 06시로 서울시 노동조합단체협약으로 정해져 있어 동 자체적으로 점호 등 개별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재활용 수거차량 및 미화원관리는 현체제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계속 연구를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들은 06시에 재활용집하장에서 매일 점호를 실시를 하고 작업을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적체된 재활용품을 해소하는 방법은 문전수거 상태에서 골목입구 등에 대형보관용기를 설치하여 주민이 보관용기에 배출하고 수거차량이 순회하며 수거함으로써 이면도로 청결유지 및 재활용품 적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수거에 따른 인력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금년에 시범적으로 실시를 하고 내년부터는 전동에 대해서 수집장을 따로 두어서 수집하는 방안을 계속 발전시키겠습니다.
다음은 김옥자의원님께서 첫째, 구립사회복지시설의 위탁관리에 관하여 위탁단체, 위탁기간, 예산지원현황, 재위탁 운영방침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종합사회복지관 위탁현황은 위탁기관은 서초종합사회복지관은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 우면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은초록이며, 위탁기간은 서초종합사회복지관은 '93년 2월 27일부터 '96년 2월 29일까지 3년간이고 우면사회복지관은 '94년 7월 20일부터 '99년 7월 19일까지 5년간이며, 연간 지원예산은 서초종합사회복지관은 1억 5,314만 2,000원이고 우면사회복지관은 8,639만 8,000원입니다. 위탁기간이 만료되면 구청장의 필요에 따라 위탁운영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약정되어 있으며 위탁운영 기간 동안의 운영실적을 분석하여 재위탁 여부를 사회복지관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축중인 반포, 양재 및 내곡동 종합시설의 운영방법은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았으며 '96년중에 다른 복지관의 운영실태, 사례 등은 비교분석하고 구민의견을 수렴하여 운영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가정복지과 소관사항인 청소년독서실, 어린이집의 위탁업체, 계약기간, 예산지원실적, 재위탁 여부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어린이집 계약기간은 모두 2년씩으로써 민간위탁업체 및 만료일자는 남태령어린이집은 위탁업체가 정원이고 만료일자는 '96년 1월 31일이며, 서초어린이집은 재단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유지재단이고 만료일자는 '96년 2월 13일이며, 방배어린이집은 재단법인 원불교이고 만료일자는 '96년 2월 13일이며, 반포1동어린이집은 재단법인 기독교 한국침례회 유지재단이고 만료일자는 '95년 12월 27일이며, 내곡동어린이집은 사회복지법인 능인선원이고 만료일자는 '95년 12월 27일이며, 반포복지관 어린이집은 재단법인 선학원이고 만료일자는 '95년 12월 31일이며, 양지2동어린이집은 재단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유지재단이고 만료일자는 '97년 12월 31일입니다.
예산지원실적은 종사자 인건비 일부, 생활보호대상자 및 저소득층 자녀, 두장녀 경감아동, 보육료, 간식비, 시설개.보수비 지원 등으로 국비 20%, 시비 40%, 구비 40%씩 총 3억 5,009만 6,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청소년독서실의 위탁운영 기관은 대한가족계획협회 서울지부로써 운영계약기간은 '93년 7월 27일부터 '96년 7월 26일까지로 3년간입니다. '95년도 예산지원 현황은 시 지원비 400만원, 구비 3,149만 3,000원으로 총 3,549만 3,000원입니다.
복지시설의 재위탁여부는 위탁운영 기간 동안의 운영실적을 분석하여 재위탁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며 '97년도 복지시설 운영방침은 현재로써는 현행대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현 영의원님께서 첫째, 서초구의 환경보호헌장 제정용의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그 동안 국가의 시책이 경제성장을 위주로 추진된 결과 환경문제는 중요시 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활주변의 각종 공해로부터 정온한 생활환경에 대한 주민의 욕구가 대두되고 있고 또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어 이미 환경부에서는 환경보전을 위한 선언문이 제정되었고 현재 서울시에서도 '96년 세계환경의 날을 기해 제정 선포할 서울의 환경보전을 위한 기본정신과 원칙을 담은 서울환경헌장과 서울 특성에 부합되는 환경보전 이념, 방향, 의무 등을 규정하는 서울특별시 환경기본조례의 준비 등으로 바람직한 환경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중에 있으며 우리 서초구에서도 환경보전자문위원과 녹색서초구민실천위원 등의 각 위원들을 위촉하여 많은 활동에 참여토록 하고 있으며 환경보전 관련 각종 사업도 이미 추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상징성이 있는 서초구 환경호보헌장은 각계 의견수렴 등을 통하여 계속 연구검토하여야 할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둘째, 재활용품 수거처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현재 재활용품 수거체계는 아파트와 일반주택으로 구분되어 처리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지역은 단지를 권역으로 자체 수거하여 처리하고 판매대금은 단지내 부녀회 등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이와 달리 일반주택은 지역이 넓고 대문앞에 배출하고 있어 수거 및 처리가 어려워 구 직영차량으로 수거하고 판매대금은 구 기금으로 귀속됩니다. 따라서 아파트 단지내 보관용기 대체구입 및 추가구입은 단지내 재활용품 판매대금으로 구입함이 원칙이며, 이는 행정지도를 통해 자체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일반주택은 문전배출로 인해 좁은 골목길 차량통행이 불가하여 상습적체되며 작은 봉투속에 재활용품을 구분없이 배출하여 수거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이에 따라 수거지역의 작업능률이 저하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형보관용기를 동별 권역에 따라 설치하여 보관용기에 배출하고 수거할 계획으로 현재 방배4동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 추진중에 있으며, 미화원 1명을 고정 배치하고 주택별 보관용기 배출장소를 안내하여 배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재활용장비 구매건에 대해서는 파쇄기는 현재 일반공개 경쟁입찰 공고중으로 '96년 1월중 납품될 전망이며, 기타 대형 압축기 등은 청소종합부지 매입에 따라 추가 집하장 건립시 구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이호혁의원님께서 첫째, 유흥업소의 영업시간을 자율화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식품접객업소 영업시간 제한은 식품위생법 제3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3조 1항에 의거 서울특별시 고시 제280호로, '93년 9월 15일부터 유흥주점과 단란주점은 24시에서 익일 17시까지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있으며,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은 24시부터 익일 04시까지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 제한의 목적은 과소비 추방, 사회기강확립, 범죄의 발생원인 규제목적이었으나 최근 현황은 영업시간을 획일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지방화시대, 자치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식품위생법 제30조에 영업시간을 제한토록 법으로 규정하였고, 동 영업시간 조정은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서울특별시에 권한 위임되어, 금년 8월 초순경 서울특별시에 유흥주점 등의 과소비문제, 취업문제, 청소년 문제 등을 감안하고 여론을 수렴하여, 시간외영업제한 해제여부 및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에 대하여는 기초지방자치단체로 시간외 영업 해제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이양토록 건의하였으나, 지난 8월 30일 시 정책회의에서 영업시간 제한해제를 보류하도록 시에서 결정하였습니다.
둘째, 오락실 환경개선에 대하여 질문하였습니다.
우리 관내 전자유기장은 110개소이며 청소년 오락실이 108개로서 대중을 이루고 있습니다. 공중위생법 제12조 동 시행규칙 15조에 실내유기장의 시설 및 설비기준에 보면 오락실 내부외벽은 밝은색으로 하고 채광 및 환기가 잘 되도록 하여야 하며 100룩스이상의 조명시설을 갖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95년도에 지도단속을 통하여 46개소에 대하여 청소불량 등으로 인한 개선명령 22개소, 실내흡연 등으로 인하여 경고 8개소, 사행행위 등 단속으로 영업정지 13개소, 기타 영업정지중 영업 등으로 허가취소 3개소의 행정처분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청소년의 건강 및 쾌적한 여가 놀이시설을 위하여 청소년오락실의 환경시설, 조명시설, 공간확보 등 업소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에 중점을 두어 지도단속을 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정순임의원님께서 장애인가구에 대한 지원 및 예산증액 용의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우리 구에 등록된 장애인 수는 1,399명으로써 이중 지체장애인이 926명, 시각장애인이 137명, 청각언어장애인이 113명, 정박이 223명입니다. 장애인 관련 '96년도 복지예산요구액은 '95년도 대비 몇 % 증액되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95년도 예산은 550만원이고 '96년도 예산은 4,100만원으로 745%가 증액되었습니다.
장애인 복지지원시책으로는 저소득 장애인에게 월 3만원씩의 생계비를 지원하고 저소득 장애인 중.고학생 자녀에게는 학비전액을 지원하며 또한 장애인 자립자금을 1가구당 800만원 한도내에서 융자알선하고 있으며 대한 주택공사와 협의하여 우면사회복지관을 증축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장애인 통행보조차량인 전동수쿠터 10대를 구입하여 우면아파트에 거주하시는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허명화의원님께서 첫째, 노인종합복지관의 위치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양재 노인종합복지관의 위치는 양재동 7번지 44호이고 공사기간은 '95년부터 '97년까지이며 규모는 대지 142평, 연면적 595평 계획이며 주요시설은 취미교양교실, 물리치료실, 체력단련실, 샤워실, 미용실, 전시실, 공동부업장, 대강당, 회의실, 상담실, 기계실, 화장실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토지매입은 금년 7월 13일 7억 6,627만 5,000원으로 매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질의하신 노인종합복지관의 위치적정성 여부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양재동 7번지 44호에 건립코자하는 노인종합복지관은 서초구 전체위치로 보아 일부 치우친 감은 없지 않으나 노인종합복지관의 건립이 처음 시도되고 있는 관계로 첫째, 다수노인이 고루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이 편리한 지역, 적은 예산으로 토지매수가 용이한 체비지 물건, 사회의 혜택과 공적부조가 우선 요구되는 생활보호대상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지역 등을 종합검토한 결과 이 지역을 선정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관행처럼 이어져 오던 노인정위주의 복지시설에서 종합기능을 수반한 노인복지센타의 건립은 계속 검토와 건립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방배지역, 반포지역, 서초지역 등 권역별로 소규모단위의 노인종합복지관을 건립토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에 노인복지관을 건립할 경우 부지매입비 약 10억원, 건축비 및 부대시설비 40억원 등 총 50억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앞으로 국.공유지 등이 있으면 토지를 물색하여 최소한의 경비로 노인들이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둘째, '94년도 사고이월액과 사고이월액의 사업별 예산액 대비 집행액과 불용액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사업별 '94년도 사고이월 집행내역을 말씀드리면 청소관련 종합시설부지매입비 등 총 7건에 59억 3,200만원이 이월되어 이중 59억 2,600만원을 집행할 예정이고 600만원이 미집행되었으며, 600만원은 집행잔액입니다.
지금 답변드린 내용중에 청소관련 종합시설부지 매입비 43억 8,100만원은 그린벨트의 행위허가가 국무회의에 통과되어 내려오기 때문에 43억 8,000만원 중에 많은 금액이 금년도에 집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허명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셋째, '95년 예산중 사업별 예산액 대비 집행액과 사고이월 예상사유와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금년도 시민국소관 사업중 사고이월이 예상되는 사업은 내곡동마을 공동시설 등 7건에 사고이월 예상액은 77억 1,300만원이며, 사업별 현황은 내곡동청사 및 종합복지시설건립공사, 양재종합사회복지관 건립공사, 반포종합사회복지관 건립공사, 서초여성회관 건립공사, 서초2동 어린이집 건립공사, 우면동 노인정 건립공사, 동산마을 노인정 건립공사입니다. 사고이월 사유는 기본 및 실시설계기간, 공사발주 준비기간 등으로 절대소요기간이 촉박하여 연말에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으며, '96년도중에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허명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네번째 사항으로 마지막이 되겠습니다.
'94년도에 예비비 예산으로 제작한 종량제 쓰레기 규격봉투대금 2억 1,000만원이 '94년도 세외수입으로 세입조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95년도 세입으로 조치되었으며, 이 경우 '95년도 세입예산에 반영되어야 하는데 반영되지 않은 사유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94년도 예비비에서 지출한 종량제 쓰레기 봉투대금 2억 1,000만원은 '94년도 세입에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나 갑작스런 종량제 실시로 인하여 '94년 연내에 세입조치 못하고 '95년 1월달에 세입조치되었습니다. 당시는 '95년 1월이기 때문에 '95년도 예산이 확정돼 있었기 때문에 반영하지를 못했습니다. '95년도 예산에 반영하더라도 1, 2, 3차 추경이 있었기 때문에 추경에서 세입구비사항을 기재하여 반영해야 하지마는 세입조치만 금년 1월달에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사례가 없도록 각별히 유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