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총무국장 박우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용준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총무재무위원 여러분 지금부터 서울특별시서초구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제59회 임시회중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총무재무위원회에서 의결하여 주셔서 본회의에 상정되었으나 부결되었으나 원활한 구정수행을 위하여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조례안 내용중 일부를 보완하여 다시 제안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이번 제안한 조례안은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새로운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획조정.예산관리 등 참모적 보좌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내무부와 서울특별시에서 필요성을 충분히 검토한바 각 자치구에 기획실을 설치하되, 작고 간소한 정부 구현방침상 담당관, 계 등 하부조직과 정원은 현행 정수 범위내에서 개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도록 지침이 시달되어 우리구 직제개편안을 마련하여 지방자치법 제102조의 규정에 의한 서울특별시장의 승인을 얻어 본 조례안을 제안하게 된 것입니다.
개정조례안의 주요골자는 현행 구청 행정기구 5국 3실 25과를 1실 5국 3담당관 25과로 4급 기획실을 신설하고 그 하부조직으로 종전에 총무국 기획예산과와 감사실, 문화공보실을 담당관으로하여 두며, 시민봉사실은 시민과로하여 총무국소속으로 개편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본 조례개정안과 관련하여 다른 조례에서 행정기구 명칭을 인용한 부분중 개정이 필요한 부분을 본 조례안의 부칙에서 함께 개정토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서초구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면서 아무쪼록 위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서초구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의안번호77호)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