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서초구의회▼

1대▼

1회▼

본회의▼

제1회 서초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식▼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본회의
  • [본회의]
  • 제1회 서초구의회(임시회)
  • 개회식
  • 서초구의회

일       시

1991년 04월 15일 (월) 오전 10시

개식순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의원선서 1. 개회사 1. 구청장축사 1. 폐 식
11시 45분 개식
의사계장 문도상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으로부터 제1회 서울특별시 서초구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전주곡에 따라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선서하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수곤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선서를 하겠습니다.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의원은 법령을 준수하고 서초구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서초구 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1991년 4월 15일
서초구의회의원
김수곤, 이백희, 유원규, 문용운, 김양자, 김옥자, 도인수, 안용만, 유덕상, 김동운, 허명화, 박홍달, 김창기, 신주성, 천승수, 김명기, 한봉수, 강충식, 장사익, 정봉균, 이호혁, 임한종, 안기황, 정웅섭, 김용재, 정순임, 이종호
의사계장 문도상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수곤
개회사에 앞서 대통령께서 우리 구의회 개원에 즈음하여 메세지를 보내오셨기에 이를 의원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면 메세지를 낭독 하겠습니다.
오늘 시군구 의회의 역사적인 개원을 축하합니다.
30년만에 다시 지방자치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온 국민의 기쁨이며 보람입니다.
우리나라 선거사상 가장 깨끗하고 공명한 선거레 의해 의원 여러분의 선출된 것은 여러분의 긍지일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의 밝은 앞날을 기약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시군구로부터 주민이 선출한 의회를 구성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를 굳건히 뿌리내려 주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국민은 새로 출범하는 시군구 의회가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복지를 실현하는 진정한 대의기구가 되어 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자치행정을 구현하고 지역공동체의 화합을 다져 민주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어주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는 주민의 참여속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여러분 고장의 의회와 그 일꾼들이 많은 일을 성실히 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과 시군구 의회의 훌륭한 활동으로 오늘이 진정한 지방자치의 시대를 연 날로 기록될 것으로 확신하면서 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1991년 4월 15일
대통령 노 태 우
존경하는 내외 귀빈여러분! 그리고 서초구의회 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제1대 서초구 의회의 개원을 서초구민 및 온 국민과 함께 축하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는 대한민국 헌법과 지방자치법에 따라 구성된 구의회가 우리 서초구민은 물론이고 온 국민의 관심과 기대속에 주민대의정치의 새로운 장을 여는 자리입니다. 본인은 이 역사적인 최초의 서초구 의회의 의장으로서 개회사를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우리 앞에 다가 온 주민자치의 창조적 역할과 시대의 사명감으로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과 동거동락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를 이곳에 보내주신 서초구민 앞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과 내빈 여러분!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진실로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위하여 머리를 맞대고 우리 모두 전 구민과 한마음이 되어 밝고 희망찬 서초구를 만듭시다.
존경하는 의원과 내빈 여러분! 30년만에 부활되는 지방의회가 민주주의의 꽃이라 일컫는 지방자치제도를 찬란히 꽃피우기 위하여 우리 모두 지혜와 슬기를 발휘해야 할 이 중요한 시기에 부족한 본인이 의장의 직무를 올바로 수행할 수 있고 없고는 오직 의원 여러분과 우리 서초구민의 뜨거운 성원 여부에 달려 있으며 특히 의원 여러분의 높은 덕망과 경륜에 의지하는 바입니다.
제1대 서초구의회 의원으로서의 우리 서초구민에 대한 우리의 책임은 실로 막중하며 양 어깨가 무거움을 느끼면서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우리 서초구민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 하면서 개회사를 맺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991년 4월 15일
서초구의회 의장 김수곤
의사계장 문도상
다음은 서초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황철민
축사에 앞서 서울특별시장님과 내무부 장관께서 의회 개원을 축하하는 전문을 보내 주셨음을 알려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수곤 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인은 오늘 역사적인 제1대 서초구 의회의 개원식을 가지게 된 것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을 비롯하여 40만 구민과 함께 축하해 마지 않습니다. 지나 3월26일 공명정대하게 치뤄진 선거에서 우리 40만 서초구민의 선량으로 당선되어 이렇게 영광스럽게 자리하신 의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경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구의회 선거는 유권자와 입후보자가 함께 연출해낸 "선거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것은 일찌기 노태우 대통령께서 "6.29민주화 선언"을 통해 지방자치제 실시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고 제6공화국이 출범되면서 오랫동안 이 땅에 진정한 민주주의를 뿌리 내리기 위한 정치작업을 계속하여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재삼 강조할 필요도 없겠습니다마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모체가 되는 기초 지방의회는 외교, 국방, 경제계획 등 중앙의 "의회정치"가 아니라 지역 주민의 생활문제 이를테면 주택, 상하수도, 쓰레기처리, 환경, 교육, 인구문제 등을 다루는 "주민자치"제도인 것입니다.
중앙정치가 아닌 지방자치란 의미를 다시한번 강조하면서 이러한 의미에서 의원 여러분의 역할은 실로 중차대하다고 생각합니다. 뿐만아니라, 민주화 과정에 편승하여 우려되는 새질서와 집단적 이기주의를 바로잡아 "새질서 새생활운동" 실천에 우리 모두 솔선함으로써 우리 구의 그린벨트 훼손, 무허가 건물 발생, 퇴폐심야 영업행위, 교통질서 문란행위 그리고 각종 도시환경 저해요인 등을 시정해 나가면서 아울러 허물어져가는 도덕성을 회복하여 민족적 염원인 조국통일과 국가번영의 기틀을 다져나아가야 할 책무가 바로 우리들에게 부여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제부터 우리 서초지역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정립하면서 지역개발과 주민 복지증진에 관한 순위의 결정과 행정사무의 방향과 기준의 설정, 행정의 평가, 주민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여러 의원님들의 높은 경륜과 역량을 발휘하는 장이 이곳의사당에서 활발히 펼쳐질 것을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우리 구청도 서초구 의회 개원을 계기로 심기일전하여 구청장을 비롯한 1.000여 직원과 함께 "더불어 함께 사는 지역사회 건설"을 구정목표로 삼고 새질서 새샹활 실천 운동과 지방자치제의 모범적인 시행 그리고 각 분야의 사업을 활기차게 추진 함으로서 지역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구의회와 구청과의 관계는 정권을 놓고 경쟁하는 여.야와의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지역 발전과 주민 이익을 위해 공동 보조를 취하고 함께 노력하고 중지를 결집해야 하는 협조자요 동반자적인 관계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대망의 21세기가 9년 앞으로 다가 오로 있습니다. 우리들의 생각도 우리들의 행동도 21세기에 걸맞는 전향적이고 획기적인 것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 합니다. 서초구의회는 진정한 대의기구로서 40만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이 전당안에 모두 수렴해 나감으로써 전국에서 제일가는 모범적이고 자랑스러운 의회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끝으로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초구의회 개원을 축하하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해 주신 내빈 여러분! 하시는 사업이 번창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991년 4월 15일
서초구청장 황 철 민
의사계장 문도상
이상으로 제1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2시 10분 폐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