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1동 출신 김옥자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의장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녹색 서초 발전을 위해 노심초사하시는 구청장을 비롯한 실무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141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평소 주민 생활과 밀접한 문제점이 되고 있는 교통, 복지와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변화되는 교통환경을 기대하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지구촌 여러 도시의 문화수준은 그 도시가 안고 있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 중에서 교통문제는 산업활동을 촉진하고 인적, 물적 교류를 도모하여 우리 인체의 피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 교통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우리 사회의 아주 중요한 환경적 수단이 되고 있지만 그러나 그 도시의 도시계획 방향에 따라 그로 인한 또 다른 공해 유발로 그 도시에 주는 환경적 피해는 크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첫째로 경부고속버스 진출입구를 위치 변경으로 교통량 분산을 적극 추진할 용의에 대하여 지난 4월 16일 제134회 임시회 구정질문을 통하여 지적한 바와 같이 경부고속버스는 현재 우면로상에서 진출입을 하므로 점차 더 증가되고 있는 교통유발과 매연유발의 근원이 되고 있는 진출구를 신반포로상으로 설치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음을 강조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서울시와 절차상 문제, 교통영향평가 등도 과제라 하겠습니다만 서울시 고속버스 진출입구를 신반포로상으로 변경은 타당할 것으로 주변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로는 반포동 118-1 경부선 터미널 화물취급소 및 고속버스 정비고 건물의 철거지연 사유를 묻겠습니다.
그 다음 세 번째가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 삼호가든 사거리 지하 입체 교차로 시설을 사평로 상의 추진을 적극 촉구하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삼호가든 사거리 사평로상 동서 방향으로 지하차도 설치 완료시 이곳의 교차 서비스 수준은 향상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 사평로상 반포IC 고속도로 진입 초입을 횡단하는 평면도로 지하 보도 설치를 적극 추진할 용의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여섯 번째, 삼호가든 맨션 사거리 주변의 지하철 공사 및 빗물 펌프장 공사로 인하여 차선 확보한 보도의 원상복구 시점은 언제쯤이 될는지 그 점에 대해서 답변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일곱 번째로 서초구 문화복지시설 등 각종 시설물 설치에 따른 경직성 경비가 매년 증가함에 따른 문제점에 대하여 상세한 질문은 시간상 생략을 하지만 한가지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계속 늘어나는 복지시설의 확충 운영에 따른 경직성 경비가 과다하게 집행됨으로 인한 앞으로의 서초구의 균형적 재정 운영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는지 그 점에 대해서 답변을 주시기 바랍니다.
여덟 번째,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구청장의 견해를 묻고자 합니다.
이상과 같이 질문을 마치면서 주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내실있는 지방 분권화 시대를 추구하는 변화되는 행정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면서 구청장의 진솔한 답변을 기대하며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