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위원 김재근입니다.
의안번호 제79호 서울특별시서초구2004회계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토내용으로 제안이유와 주요골자는 제안설명에 있었으므로 생략을 하고 검토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산안 총괄이 되겠습니다.
예산규모를 말씀드리면 2004년도 예산안 총액은 2,328억 5,124만 7,000원으로서 2003년도 최종 예산총액 2,226억 5,459만 9,000원 대비 101억 9,664만 8,000원이 증액되어서 전년 대비 4.6%가 증가되었습니다. 2003년도 본예산 2,047억 2,949만 3,000원 대비 281억 2,175만 4,000원이 증액되어 13.7%가 증가되었습니다.
일반회계를 보면 1,838억 568만 6,000원으로 2003년도 최종예산 1,715억 2,985만 9,000원 대비 122억 7,582만 7,000원 증액되어서 7.2%가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입니다. 490억 4,556만 1,000원으로 2003년도 최종예산액 511억 2,474만원 대비 20억 7,917만 9,000원이 감액되어서 4.1%가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재원별 현황입니다.
2004년도 일반회계 1,838억 568만 6,000원 중에서 지방세 등 자체수입이 1,679억 6,596만 9,000원으로서 구성비율이 91.4%이며, 보조금 등 의존수입이 158억 3,971만 7,000원으로 8.6%로서 2003년 최종예산 자체수입 : 의존수입 구성비가 88.5 : 11.5보다 자체수입이 2.9%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세입예산 관별 현황입니다.
먼저 지방세수입입니다. 1,062억 2,527만원으로 2003년 최종예산 대비 274억 2,710만 2,000원이 증액되어서 34.8%가 증가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은 617억 4,069만 9,000원으로서 2003년 최종예산 대비 113억 1,859만 6,000원이 감액되어서 15.5%가 감소되었습니다.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9억 7,884만 8,000원으로 2003년 최종예산 대비 28억 4,417만 4,000원이 감액되어 48.8%가 감소되었습니다. 2003년 본예산 대비 6,589만 3,000원이 감액되어서 2.2%가 감소되었습니다.
국시비 보조금은 128억 6,086만 9,000원으로 2003년 최종예산 대비 9억 5,317만 9,000원이 감액되어서 6.9%가 감소되었고 2003년 본예산 대비 1억 8,355만 4,000원이 증액되어서 1.4% 증가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이 되겠습니다.
먼저 성질별 현황입니다.
2004년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1,838억 568만 6,000원 중에서 경상예산은 932억 3,918만 5,000원, 사업예산은 873억 3,304만 2,000원, 예비비가 32억 3,345만 9,000원으로서 구성비가 50.7 : 47.5 : 1.8이 되겠습니다.
2003년 최종예산의 경상예산 : 사업예산 : 예비비의 구성비율을 보면 50 : 46.4 : 3.6에 비해서 사업예산 구성비율이 증가되고 예비비는 감소되었습니다.
장관별 현황을 보고드리면 200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에서 일반행정비가 757억 4,077만 6,000원으로서 구성비가 41.2%이며, 2003년 최종예산 대비 0.4%가 증가하였습니다.
사회개발비는 836억 7,457만 3,000원으로서 구성비가 45.5%이며, 2003년 최종예산 대비 16.8%가 증가하였고, 경제개발비는 213억 3,052만 5,000원으로 구성비가 11.6%이며, 2003년 최종예산 대비 10.8%가 증가되었습니다. 민방위비는 8억 5,157만 1,000원으로 2003년 최종예산 대비 4.6%가 감소되었으며, 예비비는 22억 824만 1,000원으로 구성비가 1.2%이며, 2003년 최종예산 대비 48.9%가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2004년도 세입예산은 1,742억 3,127만 7,000원으로서 2003년 1,625억 4,262만 5,000원 대비 116억 8,865만 1,000원이 증액되어서 7.2%가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세는 1,062억 2,527만원으로 2003년 예산 787억 9,816만 8,000원 대비 34.8%가 증가되었고 2002년 결산은 793억 4,729만원입니다.
증감요인을 보면 먼저 면허세입니다. 12억 6,333만 1,000원으로서 2003년 최종예산 10억 9,273만 9,000원 대비 1억 7,059만 2,000원이 증액되어서 15.6%가 증가되었고 결산액은 6,229만원이 되겠습니다.
재산세입니다. 228억 1,365만원으로 2003년 예산 199억 7,143만 5,000원 대비해서 28억 4,212만 5,000원이 증액되어서 14.2%가 증가되었으며 2002년 결산액은 188억 5,723만원이 되겠습니다.
종합토지세입니다. 677억 9,361만 5,000원으로서 2003년 예산 430억 6,737만 4,000원 대비 247억 2,624만 1,000원이 증액되어 57.4%가 증가되었습니다. 2002년 결산액은 428억 6,955만원입니다.
사업소득세입니다. 128억 6,851만 9,000원으로서 2003년 121억 7,844만 9,000원 대비 6억 9,007만원 증액으로 5.6%가 증가되었고 결산액은 115억 4,179만원입니다.
다음 과년도수입입니다. 14억 8,615만 5,000원으로 2003년 24억 8,817만 1,000원 대비 10억 201만 6,000원이 감액되어서 40.3%가 감소되었습니다. 2002년 결산액은 49억 1,643만 2,000원입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529억 5,023만 3,000원으로서 2003년도 652억 5,432만 6,000원 대비 123억 409만 3,000원 감액으로 18.9%가 감소되었고 2002년 결산액은 659억 8,809만원이 되겠습니다.
세외수입의 결산액은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결산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 경상적세외수입입니다. 239억 6,440만 2,000원으로 2003년 대비 39억 961만 9,000원이 증액되어서 19.5%가 증가되었습니다.
증감요인을 보면 증지수입이 25억 6,758만 4,000원으로 2억 9,191만 6,000원이 증액되어서 28.3%가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징수교부금수입은 182억 6,138만원으로 2003년 예산 145억 5,661만 6,000원 대비 37억 476만 4,000원이 증액되어 26.3%가 증가되었습니다.
쓰레기봉투판매는 13억 4,910만 7,000원으로서 2003년도 14억 7,745만 4,000원 대비 1억 2,834만 7,000원이 감액되어서 8.3%가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임시적세외수입입니다. 289억 8,583만 1,000원으로서 2003년 예산 451억 9,954만 3,000원 대비 162억 1,371만 2,000원 감액되어서 35.1%가 감액되었습니다. 2002년 결산액은 427억 8,168만 1,000원입니다.
증감요인을 보면 재산매각수입이 29억 9,406만원으로서 2003년 예산 10억 4,904만 1,000원 대비해서 19억 4,502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250억원으로서 2003년도 425억 7,209만 8,000원 대비해서 175억 7,209만 8,000원이 감액되어서 41.3%가 감소되었고 잡수입은 8억 2,900만 5,000원으로서 2003년 예산 9억 4,123만 7,000원 대비 1억 1,223만 2,000원이 감액되어 11.9%가 감소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의 소관 부서별 상세내역은 9쪽 세외수입 증감내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규모는 1,261억 804만 3,000원으로서 2003년 예산 1,295억 2,647만 9,000원 대비 34억 1,843만 6,000원이 감액된 2.6%가 감소되었습니다.
1억 이상 주요사업 내역입니다.
미국인 영어강사 숙소임차료가 1억 641만 6,000원으로서 신규사업이며, 구청사 정화조 오수관 공사 1억 8,000만원으로 신규사업이 되겠습니다. 행정차량구매 2억 7,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구민회관 영상프로젝터 1억원으로 신규사업입니다. 참고로 페이지는 예산서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무실 OA 사무환경구축 7개 부서 2억원이 있고 태안연수원 현지관리인부임 1억 643만 5,000원으로 신규사업입니다. 공무원위탁교육비 1억 1,773만 4,000원입니다. 임차료 직원생활관, 태안연수원운영등 2억 405만 2,000원이 있습니다. 실무공무원 해외시찰 1억원이 있고 성과상여금 8억 3,616만원, 인사관리가 있습니다. 횡성연수원 신축공사 설계비 2억원이 계상되어 있고 태안연수원 신축공사비 계속비 17억 3,967만 5,000원이 있습니다. 태안연수원 운영 자산취득 2억 7,187만 7,000원이 신규사업으로 되어 있고 사회단체보조금 4억 2,80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003년도는 총 3억 6,686만원이었습니다. 통.반장 수당 및 활동비 6억 6,883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 강사보상금 3억 3,972만원입니다. 2003년도는 2억 8,064만원이었습니다. 학교환경개선부담금 12억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이것은 2003년도 10억 9,000만원 대비 1억 1,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동청사 도서관 설치 3억원이 신규사업이고 서초3동청사 시설보강 5억 5,00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반포1동 방범 CCTV 설치 1억원이 신규사업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신문도서구입비 1억 9,900만원입니다. 내곡동종합시설운영 2억 819만 7,000원이 계상되어 있고 동생활체육교실운영지도자 수당 1억 2,90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동책사랑문고 도서구입 1억원으로 전년도와 같고 소송배상금 2억원으로 2003년도 1억원 비해서 1억원이 인상되었습니다. 전산시설장비유지비 2억 5,098만 9,000원으로 2003년도 증 편성되어 있고 개인용컴퓨터 및 레이져프린터 대체 3억 1,00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세외수입 징수포상금 1억 700만원이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쓰레기종량제 등 규격봉투제작 8억 5,891만 7,000원이 신규로 예산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폐기물 폐합성수지 소각처리 용역수수료 6억 6,000만원이 계상되어 있고 음식물쓰레기 위탁처리비 15억 8,844만원으로 작년도 대비 조금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 수거용기 세척용역비 1억 3,860만원으로 2003년 대비 증액 편성되어 있고 재활용품 수집.운반 위탁처리비 9억 6,422만 4,000원으로서 2003년 4억 1,530만 9,000원 대비 약 2배 증액편성 되어 있습니다. 분뇨 및 정화조 오니 처리비용부담금도 전년도 대비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 반입료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공공근로사업 인건비 및 간식비는 2003년 대비 한 3억 정도가 감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서초자원봉사센터 운영비보조 1억 5,000만원에서 2003년 대비 한 5,000만원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급여비는 2003년과 비슷한 수준인 42억 8,992만 8,000원이 편성되어 있고 자활근로사업 사업 5억 3,100원으로 2003년 보다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바우뫼복지문화센터건립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서초복지문화종합센터 건립에 25억 2,503만 5,000원이 토지매입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구립납골당이 30억으로 신규사업으로 편성되어 있고 자활근로사업 5억 5,000만원이 작년보다 한 1억 5,500만원 정도가 감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장애인편의시설설치촉진기금이 신규로 5,000만원이 편성되어 있고 남태령어린이집등 임차료가 3억 1,860만원이 편성되어 있고 노인지역봉사지도원 활동비도 작년 비슷한 수준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난방비 보조가 2억 3,700만원으로 한 4,000만원 증액 편성되어 있고 노인종합복지관 운영도 6억 300만원으로 작년 5억 7,400만원에 비해서 약 3,000만원 증액편성 되어 있습니다.
민간보육시설 보육료 차액지원 19억 3,056만원으로 신규사업으로 편성되어있습니다. 서초유스센타 운영비지원 4억으로 작년대비 2억 8,000만원, 방배유스센터도 마찬가지로 한 2억 7,000만원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여성회관 운영비는 작년과 동일합니다.
사립유치원 시간연장, 종일반 인건비가 3억으로 한 2억 1,000만원 증액 편성되어 있고 서초노인회관 운영비지원 1억 5,000만원 증액 편성되어있습니다.
경로연금 국 시비보조 4억 800만원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되어있고 노인교통수당 한 3억 증액 편성되어 있습니다. 보육사업 운영비 보조가 46억 1,700만원으로 작년대비 조금 인상되었습니다.
반포1동 어린이집재건축이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14억 6,350만원이 편성되어 있고 남태령어린이집 재건축이 3억 9,918만원 편성되어 있습니다. 서초4동 복지시설 구입은 전년도와 같습니다. 구립노인전문요양원 건립부지매입 2억 7,700만원으로 신규사업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예산에 대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4년 총무재무위원회소관 특별회계 예산은 의료급여기금 등 2개 회계 6억 8,966만 1,000원으로 2003년 예산 5억 2,952만 4,000원 대비 1억 6,010만 7,000원 증액되어 30.2% 증가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의료보호기금은 예산규모가 4,115만 4,000원으로 2003년 예산 3,996만 6,000원 대비 115만 8,000원 증액되어 3% 증가되었고 세출 내역은 일반운영비 60만 4,000원, 업무추진비 130만원 의료및구료비 2,475만원 반환금 기타 1,450만원이 되겠습니다. 주민소득 및 생활안정자금은 예산규모가 6억 4,850만 7,000원으로 2003년 예산 4억 8,955만 8,000원 대비 1억 5,894만 9,000원 증액되어 32.3% 증가되었습니다. 세출은 전액 민간융자금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채무부담행위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채무부담행위는 서초4동 복지시설 부지매입 1건이며, 채무부담 행위액은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매년 2억 5,000만원이며, 2007년에 1억 5,700만원입니다.
다음은 계속비사업입니다. 계속비사업은 태안연수원신축 등 5개 사업이 되겠습니다.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명시이월비입니다. 명시이월 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무재무위원회소관 기금은 13개 기금중 10개 기금으로 2003년말 현재 224억 1,799만원이었으며, 2004년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금수입계획 256억 1,940만 2,000원이며 이자수입 10억 1,937만 4,000원이 되겠으며 순세계잉여금 224억 1,799만원입니다. 전입금 3억원이며 융자회수금 12억 8,239만 2,000원입니다. 사용료 또는 판매수입 3억 4,760만원이며 과징금 또는 잡수입 2억 5,204만 6,000원입니다. 기금지출계획 256억 1,940만 2,000원으로 운영비 5,160만 9,000원, 시설비 4,000만원, 융자금 21억 9,827만 4,000원, 보상금 9,940만원, 자산취득비 160만원, 업무추진비 200만원, 적립금 232억 3,151만 9,000원입니다.
기금 세부명세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검토보고를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200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 세출예산안은 지방자치법 제118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개시 40일전까지 의회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고, 매 회계년도 의회는 회계년도 개시 10일전까지 의결하도록 되어 있어,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제출한 것입니다.
예산안 규모는 200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총액은 2,328억 5,124만 7,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4.6% 증가되었으며, 전년도 본예산 대비 13.7% 증가되었습니다.
검토의견을 보고 드리면 먼저 세입예산에 있어서 일반회계 세입중 자주 재원인 지방세 및 세외수입구성비율에서 2003년 대비 지방세의 의존도가 대폭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참고로 지방세가 51%에서 57.8%로, 세외수입은 42.6%에서 33.6%로 되었습니다.
지방세입니다. 종합토지세가 대폭 상향되어 57.4%증가 , 지방세 전체증가율이 34.8%에 이르고 있습니다. 과년도수입은 40.3% 감소되었고 세외수입은 2003년 대비 113억원이 감액되어 15.5%가 감소되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이 175억이 감액되어 2003년 대비 41.3% 감소되었으며 잡수입, 과년도수입 등은 2002년 결산수준에 미달하므로 징수노력이 요망됩니다. 세출예산을 보고 드리면 일반회계 세출예산중 경상예산과 사업예산 구성비율이 2003년 본예산 대비 사업예산의 구성비가 상향조정되고 있습니다. 매년 불용액이 많았던 각 실과 일반운영비는 이를 삭감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중 보조금의 예산중 국 시비보조금의 구분이 명확하게 편성되었고 서초구에서 건립하여 많은 운영비가 소요되는 일부 시설 및 신축시설에 대하여 국.시비 보조지원이 대폭 요망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서초노인종합복지관, 서초,방배유스센터 등에 대해서 국.시비 지원이 요망됩니다. 1억원 이상의 토지, 건물취득을 위한 예산은 지방재정법 제77조 및 지방재정법시행령 제84조 규정이 준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각종기금은 총 13개 기금의 총액이 257억원에 이르고 있고 이 가운데 2002년도, 2003년도에 전혀 집행실적이 없는 도시가스기금 등은 정비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위 내용을 검토한 바, 2004년 회계년도의 예산안이 서초구 주민들의 복지수준 및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편성 제출한 것으로 사업의 타당성 규모의 적합성, 필요성 등을 검토, 감안하여 심의되어야 할 것이며, 본 예산안의 심의확정은 지방자치법 제35조제1항제2호에 지방의회 의결사항으로 되어 있고 지방자치법 제118조제2항에 서초구의회는 회계년도 개시 10일전까지 의결하도록 되어 있어 심의후 의결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4회계년도세입·세출예산안검토보고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