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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2004년 12월 17일 (금)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부의된 안건

1.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제출)
10시 05분 개의
의장 최정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2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0시 06분
의장 최정규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총무재무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의거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4일까지 실시한 각 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호혁 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이호혁
존경하는 최정규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2004년도 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로는 운영위원회가 실시한 2004년 행정사무감사 결과 그 처리의견을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8조 제1항에 의거 보고하며 의회사무국에서 집행한 행정사무가 관계규정 및 예산 근거에 의하여 충실한 집행으로 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에 손색없이 적정하게 추진되었는지 여부를 감사과정을 통하여 확인한 후 이를 의정업무에 반영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은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 및 서울특별시초구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에 의하여 운영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입법, 재정, 행정, 통제에 관한 권한의 행사를 전반적인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실시함으로써 의정업무 전반에 대한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새로운 입법 자료로 삼고 이를 통하여 2005년도 예산심사를 위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함과 동시에 의정활동에 반영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감사대상기간은 2003년도 11월 1일부터 2004년도 10월 31일까지이며 기간은 2004년 12월 1일 수요일 하루동안 실시하였으며 감사대상기관 및 반편성, 감사장소는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착안사항으로는 행정사무 집행의 효율성, 조직운영의 합리성, 수입과 지출의 합법성과 합목적성, 사업의 타당성, 경상적경비의 집행의 적정성 여부, 기타 제반사항을 중점으로 철저히 감사를 하면서 이를 시정하도록 하였습니다.
감사결과 처리요구사항은 7건으로 이를 세부적으로 보면 전·후반기로 의장단 임기에 제작되는 수첩을 2년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제작부수는 사전 의원님들과 수요의견을 들어 효율적으로 제작함으로써 예산 낭비되지 않을 것을 시정요구하는 등 7가지 시정요구, 처리의견이 있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감사결과는 배부해 드린 처리의견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4년도 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운영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의장 최정규
이호혁 운영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천승수 총무재무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재무위원장 천승수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총무재무위원회 위원장 천승수입니다.
연일 계속되었던 의사일정에도 불구하고 주민 대표자로서 행정사무감사에 열과 성의를 다하여 주신 감사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2004년도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 행정사무감사의 목적, 감사대상기간, 감사실시기간, 감사대상기관 및 반편성, 감사장소, 감사 착안사항은 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결과 처리의견으로 시정 또는 개선요구 21건, 건의 38건, 처리요구 46건으로 총 105건이며 이를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감사담당관에서는 사업소요비 100억원 이상인 경우 지방재정법시행령 제30조 제3항에 신규 투융자사업 투자심사 전 전문기관에 타당성 조사의뢰 여부 등 일정감사를 철저히 하도록 요구하는 등 2건의 처리요구, 건의 1건으로 총 3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으며, 행정관리국 소관으로는 각 지역별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각 동 주민자치센터 운영프로그램이 서로 중복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많으므로 주관 부서와 상호협의 조정하여 중복을 지양하고 특히 복지시설은 그 특색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양 기관간에 프로그램이 중첩되지 않도록 운영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각 기관의 운영목적에 부합하도록 운영개선을 요구하는 등 10건의 시정 및 개선요구, 건의 16건, 처리요구 12건으로 총 38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으며, 기획재정국에서는 2004년 과오납 미환불 76건에 4,000만원으로 이를 시행착오로 인하여 발생된 과오납에 대하여 대상자 소재지 확인을 위해 적극 노력하여 환불처리 조치토록 하고 앞으로 과오납 발생이 되지 않도록 업무처리에 최선을 요구하는 등 5건의 시정 및 개선요구, 건의 1건, 처리요구 6건으로 총 12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으며, 생활복지국에서는 각 동별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계획을 통·반장 및 유관기관 단체회의 때 홍보하고 무인카메라 설치, 적발 등 무단투기 근본대책과 무인카메라 설치는 형평성을 고려하여 아파트단지에도 설치요망하는 등 8건의 처리요구, 건의 7건, 1건의 시정 및 개선요구 등으로 총 16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으며, 사회복지사무소에서는 관내 어린이시설에 대한 화재안전설비를 정밀 조사하여 미비점을 시정보완하고 화재시 인명피해가 없도록 조치요망하는 등 처리요구 11건, 시정 및 개선요구 2건, 건의 8건으로 총 21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감사결과 처리의견은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4년도 총무재무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소관 분야에 대한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총무재무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의장 최정규
천승수 총무재무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익태 도시건설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장 김익태
존경하는 최정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김익태입니다.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2004년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와 행정사무감사의 목적, 감사대상기간, 감사대상기관 및 감사반 편성, 감사장소, 감사 착안사항은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결과 처리안으로 시정 또는 개선요구는 33건, 건의 22건, 처리요구 31건으로 총 86건이며 이를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도시관리국 소관으로 단독주택 베란다 새시 설치는 소음과 분진을 막아보자는 생활수단의 일환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며 항측이나 이웃 신고로 단속이 되면 고액인 이행강제금 부담으로 고통스럽고 단속이 안 된 세대라 할지라도 언제 단속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항상 불안한 가운데 생활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고 생활을 하니 단속 우선이 아니라 주민편의의 행정을 펼쳐야 된다고 생각한다는 등의 시정 또는 개선요구가 14건, 건의 10건, 처리요구 13건으로 총 37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습니다.
건설교통국 소관으로는 반포동 612-140번지 일대가 심한 경사지여서 눈이 오면 중간에 있는 평평한 도로를 이용하였는데 이 일대를 아파트로 단지조성하면서 도로를 폐지하여 주민 불만이 많은데 도로 폐지할 때 주민공람을 하여 충분히 주민 여론을 수렴하여야 하며 또한 1970년대 일단의 주택지 조성사업을 하면서 도로로 내놓았고 도로로 사용하여 왔는데 그 당시 행정청에서 도로로 귀속하는 절차를 밟았다면 개인이 건축업자에게 팔 수 없었을 것이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무수히 발생할 것이라고 봐서 공부정리를 정확히 하고 건교부에 건의하여 이런 도로들에 관하여 지방자치단체에 귀속여부를 검토하기 바란다는 등 시정 또는 개선요구가 16건, 건의 5건, 처리요구 9건으로 총 30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으며, 보건소 소관으로는 요즘 지구온난화 때문인지 모기가 너무 극성스러워 주민들로부터 모기를 퇴치해 달라는 민원이 빗발치니 주관 과에서는 연막소독 및 분무소독 등을 통하여 유충 때 박멸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2005년도에 모기와의 전쟁을 선포하여 혁신적인 개선안을 마련하여 모기를 퇴치하기 바란다는 내용 등으로 시정 또는 개선요구가 2건, 건의 4건, 처리요구 3건으로 총 9건의 처리의견이 있었습니다.
기타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사항과 동사무소 소관 사항도 각각 7건, 3건이 있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감사결과 처리의견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4년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04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도시건설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의장 최정규
김익태 도시건설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에 대해서는 본회의 관례에 따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채택의 건만 표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각 위원회별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운영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운영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운영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총무재무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총무재무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가 총무재무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제출)
10시 23분
의장 최정규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김옥자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심사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옥자
존경하는 최정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성중 부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옥자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안번호 제141호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예산안의 심사경과로 2004년 11월 20일 서초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2004년 11월 2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고 2004년 12월 14일 제15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되어 만장일치로 수정 가결되었습니다.
제안설명의 요지로는 제152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총체적으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도 소관 국장으로부터 세부적인 예산안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전문위원의 각 소관 상임위원회별 예산안 검토보고 및 예비 심사보고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와 예비심사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별로 심도 있는 질의·답변이 있었으며 세입분야의 주요 질의 내용은 예산서 165쪽에 구관리 전광홍보판 유지보수 관리비 해서 1,000만원 좀 넘게 편성되어 있는데 이 홍보판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우리 구청 앞에 있는 큰 홍보판은 오히려 상당한 이익이 남는 것으로 아는데 이익이 나는 것이라면 세입에 반영하여야 하는데 전혀 세입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 어떤 상황인지를 묻는 질의에 일반적으로 구청 앞 양재동로터리에 있는 홍보판과 같은 것은 수입이 많은데 이것은 구에서 관리하는 전용 홍보판으로 방배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수입은 없고 운영하는 지출비만 들어있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세출분야에서 행정관리국과 감사담당관의 주요질의 내용은 감사담당관 예산서 111쪽 제일 하단에 안전문화홍보물 제작으로 200원씩 해서 9만부 제작비용으로 1,800만원의 예산이 계상되었는데 안전문화홍보는 구체적으로 어떤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인지와 2005년도에 9만부를 제작할 계획인 것으로 되어 있는데 주로 어느 곳에 배부할 것인가를 묻는 질의에 안전점검의 달 행사로 해서 분기별로 한 번씩 유인물을 만들어서 다중이용시설과 거리 등에서 시민들에게 캠페인을 실시할 때 배부하고 있으며, 안전이라는 것은 포괄적인 것으로 여름에는 물놀이, 가을에는 행락질서, 겨울에는 동절기 동파 같은 것 등으로부터 안전문화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것으로 어떤 사안별에 따라 다르며 9만부를 제작하여 배부하였으며 배부실적은 자료로 제출하겠다는 답변이었고 태안연수원 진입로 확보를 위해 사유지 약 170여평을 매입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데 그에 대한 예산책정 문제와 연수원 건물로 인한 일조권 문제 등이 관련 토지 소유자와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대토를 하든지 뭔가 방법을 찾아야 되지 않겠는가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태안연수원 운동장 옆에 약 170여평의 토지를 민간인이 점유하고 있으며, 연수원 앞에 자동차 들어가는 길이 그 민간인의 땅으로서 서로의 필요에 따라 토지를 교환하려고 하고 있어 토지끼리 교환하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산서에는 매입비용이 들어 있지 않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170쪽에 우리 예술단원운동부 등 보상금으로 2억원의 계상과 관련하여 구립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원은 주로 관내 거주 학생이라고 했는데 관내 학생들이 모집이 안 되었을 경우에는 타구에서라도 선정해서 운영할 계획인지? 또 몇 명이나 단원을 둘 것인지 장소는 어디를 사용하게 되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당초에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이 구립이기 때문에 타구의 학생은 대상이 되지 않으며 우리 구 관내에는 타구와 달리 예술학교도 소재하고 있어 충분히 확보될 것이라고 보며 오히려 선발하는데 신청자가 너무 많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 구에서 악기를 다루는 학생을 선발 못 해서 다른 구에 사는 사람을 선발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으로 생각하며 창단하게 되는 서초구립청소년 오케스트라의 규모는 42명이며, 상주하는 사무국장과 상임지휘자를 포함해서 총 44명으로 계획하고 있고 내곡동 소재 주니어센터 3층에 공연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그 곳을 이용하게 된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127쪽에 구청사 공조기 소음제거공사 3,000만원이 편성되어 있는데 2002년에 쿨링타워를 개보수하면서 수리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동안 소음이 났다면 벌써 소음제거를 했어야 할 것인데 이제 와서 소음제거공사를 한다는 것이 무슨 내용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구청사 공조기 소음 제거공사 3,000만원의 공사내역은 청사 6층, 7층, 8층에 있는 냉난방 공급하는 공조기 4대가 지금 5층 옥상에 있는데 사회복지사무소를 개소하면서 사무실을 재배치할 때 7층에 있던 도시관리국장 사무실을 6층 기획예산과 창고로 사용하던 곳으로 옮겼는데 옮기고 보니 5층 옥상에 있는 공조기의 소음이 도시관리국장 사무실에 엄청나게 들려서 근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그 부분의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공사비라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기획재정국의 주요 질의내용은 184쪽하고 185쪽에 보면 일반운영비 기관공통운영비로 해서 기획예산과에 6,000만원 책정되어 있고 구정주요시책업무추진비 기획예산과 2,000만원, 구행정업무추진비 기획예산과 2,000만원, 주요현안업무추진비 기획예산과에서 2,000만원해서 총계가 1억 2,000만원이 책정되어 있는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기관공통운영비 같은 경우에는 상당 부분 우리 구 전체의 하나의 기관을 운영하는데 있어 예를 들어 지하철을 파업하는 경우, 과거에 의약분업 사태 같은 것이 있어서 의사들과 약사들의 분규가 일어났을 때 상황실을 설치해서 우리 직원들이 24시간 계속 상황을 보면서 독려도 하고 그런 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제반 경비들이며 급량비, 간식비, 상황실을 운영하기 위해 궤도도 만들고 설명도 해야 하는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서 준비해 두는 것이며 포괄적으로 우리 구 전체에 필요할 때 쓰는 것이라서 상당히 많이 불용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이것은 보충적, 예비적 성격의 예산이라고 볼 수 있으며 185페이지에 있는 이 업무추진비도 기획예산과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구 전체에 필요한 경비이며 예를 들면 재작년에 서초2동에 우리 직원이 맨홀에 빠져서 불행하게 돌아가신 사고가 있었는데 그 당시에 이 예산을 1,500만원, 2,000만원씩 집행한 적이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SMS이용료로 월 700만원씩 해서 8,400만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우리 구청에서는 SMS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전용회선 용량은 어떻게 되는지를 묻는 질의에 SMS서비스는 서초생활넷이라고 하는 인터넷으로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회원에 대해서 한 달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로서 한 달에 30건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가는 한 건당 단가가 20원이며 현재 회원수는 약 2만명이며, 우리 구 전용회선은 현재 2메가인데 5메가로 우리가 용량 선로를 확장할 계획이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생활복지국과 사회복지사무소의 주요질의 내용은 공공근로사업 인건비 및 간식비로 3억 4,000만원의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데 공공근로 사업비는 지금 국비·시비 지원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또한 이것이 1년 동안에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가를 묻는 질의에 2005년도 예산에 공공근로인건비가 3억 4,400만원이 계상되었는데 이것은 2004년도에 14억 6,000만원이 계상되었고 11억 2,000만원이 감소된 3억 4,000만원만 계상되었는데 이것은 첫째 2005년도부터는 공공근로사업비를 그동안 국비 50%, 시비 25% 이렇게 지원하던 것을 지방분권법에 의해서 지방이양사업으로 변경되어서 보조금을 종전과 같이 일률적으로 보조하는 것이 아니고 분권교부세 내지는 이것을 분권교부세를 우리 구로 지원할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분권교부세로 서울시에 지원해서 시에서 이것은 시비보조금으로 일괄 지원할 것인지 아직 결정이 안 된 사항이며, 국회에서 아직 통과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종전과 같이 일률적으로 50대 25대 25대 비율로 지원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자립도에 의해서 지원 규모를 다르게 할 예정이라는 답변이 있었으며 따라서 지원금액이 확정이 안 되어서 구비만 2004년도 수준으로 계상을 해 놓고 그것이 국회에서 통과가 되고 서울시 예산이 확정이 되면 예산에 계상이 안 되어 있더라도 추후에 지원이 되기 때문에 사업을 집행하는 데는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는 답변이 있었고 음식물잔반공동수거용으로 소형 3.8ℓ가 4,500원씩 14만 5,138개로 해서 6억 5,312만 1,000원이고 중간에 문전수거용기 25ℓ를 9,000원씩 해서 3만 6,645개 해서 3억 2,980만 5,000원으로 책정되어 있는데 우리 구 소형용기는 세대당 하나씩 지급할 계획인지를 묻는 질의에 우리 구에서는 내년부터 음식물쓰레기봉투를 없애고 문전수거로 전환하려고 하며 시행에 맞춰 음식물잔반용기 소형용기 3.8ℓ(가정용)는 전 세대에 지급할 계획으로 되어 있으며, 25ℓ는 거점수거에서 문전수거로 바뀌기 때문에 각 집에 하나씩 지급하려고 하며 3.8ℓ는 싱크대 위에 놓고 음식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수거용기이고 25ℓ는 문 앞에 놓고 대형업체에서 수거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라는 답변이었으며 323쪽에 보면 가정도우미 사업이 예산에 반영되어 있는데 그 다음에 322쪽에 청소년 한문 예절교실 운영이 되어 있고 가정도우미, 청소년 한문 예절교실이 무엇인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과 시사업에 우리 구 예산은 전혀 반영이 안 된 이유를 묻는 질의에 가정도우미 운영은 사업은 전액 시비 사업이며 우리 관내에서 실질적으로 심신이 허약해서 생활이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에게 가정도우미를 파견해서 신체 수발을 들어줄 수 있도록 이런 사업으로서 처음부터 시작이 전액 시비였고 수혜자가 저희 같은 경우는 도우미가 6분이 있으며 수혜자는 노인이 22명, 장애인이 42명이 있는데 현재는 시비로 운영이 충분하기 때문에 별도 구비를 확보하지 않았으며 청소년 한문 예절교실 운영은 각 동에 한문교실, 예절교실을 말하는데 우리 구에서 맨 처음에 시작을 했는데 이 사업이 잘 되니까 시에서 이것을 좋은 사업이라고 각 구에 파급하여 시비가 각 구로 지원이 되어서 구비 편성을 일부 줄이고 시비를 먼저 쓰고 나머지 구비를 쓰고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도시관리국의 주요질의 내용은 294쪽에 공원녹지과 횃불선교회관 진입로에 왕벚나무 수종갱신 사업으로 2,000만원이 예산에 편성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인지와 성남시에서는 우리구 경계인 옛골마을까지 전부 다 벚꽃나무를 식재했는데 우리 구에서도 걸맞게 연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는지를 묻는 질의에 대하여 횃불선교회관 진입로 왕벚나무 수종갱신사업은 양재1동 일동제약에서 횃불선교원 들어가는 마을 진입로로써 기존에는 버즘나무 가로수로 되어 있는데 지난 2000년에 지역주민이 왕벚나무 28주를 기증하여 기존 버즘나무를 제거를 하고 왕벚나무를 일부 식재한 바 있으며 나머지 왕벚나무가 지금 28주가 남아 있는데 왕벚나무를 마저 수종갱신 해 달라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고 이번 예산에 편성된 사업비는 왕벚나무를 기증하면 그 수종을 개량하는 사업비가 반영되면 내년도에는 그 지역 기존 버즘나무를 전부 왕벚나무로 교체하겠으며, 청계산 진입로(하나로마트)에서 옛골까지 기존 은행나무가 심어 있는데 산림보호협회에서 왕벚나무 기증 수목을 식재하고 있는데 그 구간이 사업이 완료되지 않았으며 내년 봄에도 산림보호협회에서마저 기증수목을 받아서 우선 일차적으로 하나로마트에서 원터골입구까지 왕벚나무 꽃길을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며 우리 구에서 그 사업이 끝나고 나면 원터골에서 옛골까지 왕벚나무 꽃길을 조성할 계획이라는 답변이었고 쾌적한 도시 그린라인 네트워크 조성을 보면 구릉지 2개소, 메타세콰이어 식재 내부도로 녹화 5km 생태통로 연결 3개소, 구릉지 녹화 바람길 생태통로 조성으로 8억 1,700만원인데 이에 대한 자세한 사업내용은 무엇인가를 묻는 질의에 쾌적한 도시를 위한 그린라인 네트워크 조성사업은 우리 관내 녹지도 많지만 지금 상당히 자동차가 급증한 관계로 도시민의 환경이 굉장히 열악하여 구릉지라든지 또 내부 넓은 길 같은 데는 좀 더 나무를 많이 심고 절개지와 단절된 지역에는 생태통로도 연결해 주고 우리 우면산이나 방배동 같은 산에서 정화된 공기가 도시 내로 유입될 수 있도록 나무의 바람길을 조성하려는 사업으로써 관내 도심지를 좀 더 쾌적하게 만들려는 이 사업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병행하려는 용역사업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336쪽 시설비에 대해서 서초권역별 공공문화 체육시설 서일중학교, 신동중학교, 언남중·고교 그 다음 마지막에 반포권역별 공공문화 체육시설 건립으로 계성초등학교 등 상당한 금액이 예산으로 반영되었는데 이것이 시작한 지 꽤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까지 총 소요된 예산이 얼마이며 금년 예산이 반영되면 이 사업은 종결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더 앞으로 들어가야 되는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공공문화 복지시설 사업으로 서초구 권역별로 추진되는 대상학교는 언남중·고, 서일중학교, 신동중학교로써 언남중·고는 84억, 서일중 43억, 신동중학교에 46억 5,000만원으로 현재까지 173억 5,000만원이 투자되었으며 주차장설치비가 언남중·고등학교에 75억 8,400만원인데 이중 44억이 반영되었고 내년도 예산이 반영되면 이 사업은 더 이상 추가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사업완료되는 사항이고, 이 사업과 관련해서 재산문제에 대해서는 교육청과 재산의 관리, 운영, 운영관리에 대한 비용부담문제, 소유권의 문제를 언남중·고등학교 관계는 소유권은 공동지분으로 요청하고 있고 교육청 쪽에서는 소유는 자기들 쪽으로 하고 관리운영은 우리 구에서 하는 것으로 요구하고 있어서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고, 관리운영에 대한 문제를 3년씩 해서 연장하자 해서 영구히 관리운영권은 우리가 갖는 쪽으로 해서 주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며 시설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익금에 대하여 그 수익금의 50% 정도를 학교 발전을 위해서 지원해 줄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건설교통국의 주요 질의 내용은 방배동 복개도로 테마거리 조성사업에 있어서 연차별 사업계획으로 방배동 복개에 총 사업비 39억 5,000만원에 타당성조사 2,500만원, 기본 및 실시설계비 1억 2,500만원, 공사비가 38억 편성하였는데 방배동 복개도로는 현재 주차장과 버스노선하고 자전거도로가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서울 교대 주변과 함께 어떻게 테마거리를 만들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방배동 복개도로 테마거리 조성사업은 주차장, 버스노선, 자전거길 등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보도 폭 복개도로 폭이 15m에서 30m로 되어 있으며 연장이 약 2.5㎞가 되는 지역으로서 복개도로를 특색 있는 사업으로 해서 좀 더 지역 활성화도 더하고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고자 계획을 했는데 그 사업 내용은『교류의 거리』라고 해서 보행인구 유도 및 상징성 부여를 위한 광장조성, 보차도 공간조성 등 이벤트 공간을 조성하고 둘째로는『주민의 거리』라고 해서 국제교류간이나 광장조성, 일반통행인들이 차량동선을 정비해서 주차공간 확보 등 거리조성을 하고, 다음은『젊음의 거리』라고 해서 공공공지를 활용한 녹지를 조성하고 공공시설, 담장 허물기 및 공지활용을 통한 참여광장 조성 이 세 가지 테마로 해서 시민들이 쉽게 접근을 하고 또 그곳에 나와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계획하였으며 우선 타당성용역비로 2,500만원을 시행하고 내년도에 실시설계 및 기본설계를 해서 후년도에 사업을 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는 답변이 있었고, 워킹코스 정비사업에 서초구청에서 시민의 숲까지 1.2㎞, 운동장 워킹코스 정비사업 8개 중학교 해서 총 공사비가 13억 7,400만원인데 서초구청에서 시민의 숲 사이의 그 거리에는 성남에서 오는 버스나 안양지역에서 오는 버스 등으로 항상 정체 구간이며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워킹코스를 만들 필요가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 워킹코스 정비사업은 첫째 생활형 워킹코스로서 서초구청에서 양재시민의 숲까지 1.2㎞가 되겠으며 운동장은 금년도에 저희 초등학교 11개교를 하고 내년도에는 저희 중학교 8개 학교를 선정해서 사업을 하는 것으로 계획했는데 천연고무 매트 트랙을 학교에 따라서 4~5m 폭으로 설치하고 총 연장은 한 2.4㎞ 해서 면적으로 환산하면 108a가 되는데 학교운동장 워킹코스 사업은 13억 7,400만원이 소요되고 생활형 워킹코스인 서초구청에서 시민의 숲까지는 약 4억 8,0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고, 서초IC에서 양재 구청으로 해서 시민의 숲까지 1.2㎞ 구간은 간선도로변이기 때문에 그곳에 워킹코스를 설치하면 차량 등이 많이 통행하기 때문에 매연으로 인해서 생활형 워킹코스가 부적합하지만 차량이 많지 않은 그런 곳으로 선정을 하면 좋겠는데 여건상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도로변을 이용해서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복개천을 유지 보수하는데 담당하는 부서는 치수방재과인데 토목과에서 유지 보수 관계와 테마거리 조성하는데 타당성검토 등 치수방재과의 협의가 이루어졌는지를 묻는 질의에 테마거리 조성을 하게 되면 부분적으로 많은 하자가 아닌 사항은 테마거리조성용역에서 사업하면서 일부 간단한 보수는 들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안전과 관련된 구조물 보수 같은 것은 치수방재과와 협의해서 정상적인 상태에 있는 시설물로 보고 테마거리를 조성하는 것을 계획 수립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마을버스공영차고지 설계용역비에 대해서 총 공사비가 예산에 편성이 안 되어 있는데 용역비가 2억 5,000만원이면 총 공사비는 얼마이며 공해를 유발하는 것을 한데 모아두면 문제가 있다고 보며 분산시켜 놓아야지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린벨트지역에 오히려 경부고속도로 주변에 나무를 심고 잘 가꾸어야 할 이런 좋은 자리에 마을버스공영주차장을 만드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그 견해를 묻는 질의에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우리 관내에 소음, 분진, 골목주차 등 제반적인 문제가 있어서 관리효율성 문제 등 여러 문제점이 있어서 우리 구청에서 종합적으로 공영차고지를 만들어서 마을버스를 운행하자는 차원에서 시작했던 것이며 위치는 원지동 14번지 1호 일대이고 31필지에 약 3만 1,747㎡, 9,620평으로 2002년도 11월에 조성계획을 수립해서 추진 중이며 관계기관에 의견조회도 했는데 금년 6월 4일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했는데 위원회에서 주변여건 및 현황들을 고려해서 재검토 및 환경영향평가를 먼저 받도록 하였으며 향후 추진계획이 공영주차장 조성관련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게 되면 도시계획위원회에 재입안하고 서초구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상정해서 도시계획 관리결정을 하고 농지전용, 주민들한테 지적고시, 주민공람, 공람공고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답변이 있었고, 우리 구 관내 정보사 앞에 방음벽 설치공사를 한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묻는 질의에 정보사 앞 방음벽 설치공사는 서초로 정보사 앞에 담 쪽으로 도로가 개설되어 있는데 정보사에서 안보상의 이유로 해서 그 동안에 통행을 시키지 않았으며 그 부분이 통행하는데 많은 지장이 있기 때문에 수 차례에 걸쳐서 지적을 하셨고 정보사하고 계속 그 문제 통행권 때문에 노력을 해서 그 앞 도로를 통행하는 것으로 이제 최종 정보사하고 협의를 하였으며 바로 그 도로 앞에 정보사 직원용 아파트 숙소가 있어 도로를 개통했을 때 소음문제가 발생되므로 그 소음문제를 해결차원에서 도로를 개방하고 그 소음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정보사에 방음벽을 설치하는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보건소의 주요 질의 내용은 보건지도과 237쪽 가정간호센터 및 방문간호 동 담당제 사업은 그 동안 사업목적이 가정의 중증 환자에게 전문화된 가정간호를 지원하여 처치 투약 등을 적기 투여하고 저소득 주민의 건강관리 복지서비스 등 기존 방문보건사업을 강화하여 전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한다고 하는데 가정간호사 4명, 방문간호사 20명은 무슨 일을 하는지를 묻는 질의에 가정간호센터 및 방문간호 동 담당제 사업은 계속하고 있으며 방문간호팀이 현재는 간호사 4명이 전체 18개 동을 담당하고 있는데 기초생활수급대상자가 한 1,500세대 3,000명 정도 되는데 방문 횟수나 특별한 문제가 있거나 응급 상황이 아니면 간호사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여 내년에는 일용직 간호사를 10명, 방문간호사를 10명, 가정간호사를 2명 채용해서 방문간호사를 우리 직원까지 해서 14명이 좀 더 대민서비스를 강화하고 의료적인 처치가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사실 병원에 연계한다든가 다른 가정간호사업으로 연계했으나 자체적으로 가정간호센터를 설치해서 우리 구 보건소에서 직접 서비스하고자 하는 사업이라는 설명이 있었으며, 의약과 소관업무 중에 특정암검진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사업목적이 유방암 특히 여성암의 대명사인 유방암을 기본으로 두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생각으로 하는데 서초구 관내 성인여성은 전부 다인지, 전부 다라면 구축하고자 하는 비용 가지고 충분한 용량이 되겠는지를 묻는 질의에 서초구에서 유방암 검진 대상이 되는 인원은 40세 이상 여성이 총 8만명 정도인데 그 중에 대상으로 삼은 인원은 유방촬영술이 정확하게 진단되는 50세에서 59세까지를 대상으로 잡았으며 8만명을 전부 대상으로 할 수 없고 또 50% 정도는 국가에서 암을 검사해 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 구에서는 우선 가능한 2,000명을 대상으로 하며 그리고 장차는 이용량이 2,000명은 충분하지만 8만명은 보험공단하고 연계해서 하기 때문에 처음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보험공단에서 전국의 대상이 되는 인원에 대한 검진결과를 우리 구 보건소 데이터에 입력시킬 수 있도록 정보가 마련되어 있다는 답변이 있었고, 주요사업사항별설명서 141쪽의 가정간호센터 및 방문간호사 동 담당제 사업과 관련하여 보건지도과 소관인데 사업근거를 보면 구 방침 제742호 2004년 10월 7일 되어 있고 그 다음 장에도 가정간호 소형차량 구입으로 해서 사업근거로 구 방침 제742호로 되어 있는데 구청장 방침으로 총 예산 3억이 들어가는 이런 사업을 할 수 있는가를 묻는 질의에 가정간호센터하고 가정간호 소형차량에 대한 사업과 같은 내용으로 가정간호사업을 수행하면서 소요되는 차량구입까지 구청장 방침으로 같이 시행하였으며 법정 사항이 아니고 구민에 대한 복지사업을 증진할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구청장 방침으로 구청장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의회사무국의 주요 질의 내용은 104쪽에 렌트비(15인승) 7만원 × 40일 이것은 언제 빌리는 것이고 어떤 용도로 쓰는 것인가를 묻는 질의에 의원님들이 현장방문을 간다든지 할 때에 집행부에서 봉고차를 빌려서 썼는데 집행부에서 행사가 있다든지 해서 차를 빌리지 못할 경우 봉고차를 렌트해서 사용하기 위해서 예산을 확보한 비용이라는 답변이 있었고, 고속발간기 내구연한이 몇 년이고 의회사무국은 몇 년도에 구입을 한 것인지와 지난번에도 고장이 나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우리가 사용 횟수가 많아서 문제가 된다면 교체할 생각은 없는지를 묻는 질의에 고속발간기의 내구연수는 5년이며 현재 8년이 됐는데 그 제작한 회사에서 와서 아직 1~2년은 충분히 쓸 수 있다고 해서 교체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으나 만약에 한 번 더 고장이 난다든지 하면 내년 추경에라도 반영을 해서 구매 발간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기금의 주요 질의 내용은 295쪽에 공원녹지과 화훼및농업육성기금에 대해서 1억이 편성되어 있는데 1억을 과연 화훼및농업육성기금으로 2002년도, 2003년도에는 얼마를 어떻게 사용했는가? 또한 불용은 없었는가? 그 대상은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 지원해 주었는지를 묻는 질의에 화훼및농업육성기금은 지난 98년도부터 적립을 해 왔으며 지금까지 총 출연금액은 6억원이며 그동안에 이자가 3,588만 3,000원이 발생되어서 총 기금총액은 6억 3,588만 3,000원이며 현재까지 대여한 실적은 2억 6,847만 6,000원이고 대여농가는 38개 농가에 대여를 하였으며 금년도에는 12개 농가에서 신청하여 1억 6,500만원을 대여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 2명이 4,000만원을 대여하였고 나머지 10명은 서류를 신청해서 심사 중에 있는 상황이며 현재 잔액은 3억 6,740만 7,000원이 적립되어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밖에 많은 질의·답변 내용이 있었으나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자 및 토론요지로 김열호위원이 수정안을 발의하였으며 그 요지로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세입·세출예산안중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체계자구 정리내용은 위원장에게 일임하고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할 것을 동의하여 다수 위원의 재청으로 의제로 성립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일반회계 세입분야는 증액은 없으며, 일반회계 세출분야는 감액이 122억 2,156만 1,000원이며 증액이 86억 9,265만 4,000원으로 차감계는 감 35억 2,890만 7,000원이며, 특별회계 세출분야는 감액이 32억 5,000만원으로서 그 내용으로 먼저 일반회계 세출분야는 126쪽 서무관리,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구민화합 등, 구정업무활성화 추진비, 의회협력 업무추진비, 127쪽 서무관리,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 구청사 내부 급수관 교체공사, 128쪽 서무관리, 자산및물품취득비 구민회관 피아노 구매, 273쪽 청소관리, 일반운영비, 일반수용비 고속발효기 감정평가비, 281쪽 청소관리, 민간이전, 민간위탁금 음식물쓰레기 이물질 소각비, 283쪽 청소관리, 자산및물품취득비 음식물잔반 공동수거용기 소형용기(3.8ℓ), 315쪽 가정복지,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현안업무관련 업무추진비, 335쪽 도시정비, 출연금 우면산내셔널트러스트재단 운영비, 336쪽 도시정비,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 심산문화센터 건립, 서초뮤지컬센터 건립, 주요 간선도로변 물길조성사업, 373쪽 도로건설, 시설비및부대비 서초I.C~바우뫼길간 부체도로(하행) 개선사업 타당성검토, 자구정정 내용으로는 327쪽 자산및물품취득비 저소득층 수능공부방, 293쪽 용역비 새우촌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비 이상은 상임위원회에서 심사조정한 내용으로 하고, 다음은 상임위원회의 조정내역에서 변경된 사항으로 일반회계 세입분야는 27쪽 세입분야의 순세계잉여금, 세출분야의 167쪽 문화공보운영, 일반보상금, 행사실비보상금, 서초문학상 시상은 구청장 원안대로 하고, 다음은 예결위 조정사항으로 일반회계 세출분야는 105쪽 의사운영, 여비 선진의회 시찰 및 자매의회 방문 1,200만원을 2,200만원으로 1,000만원을 증액하고, 108쪽 의사운영, 연구개발, 전산개발 해외홍보분야 개발 1,00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141쪽 동행정운영, 일반운영비 영어교사관리업무 대행수수료를 영어교사관리업무 운영비로 자구정정하고, 150쪽 동행정운영, 자치단체등이전, 교육기관에 대한 보조금 학교교육환경개선보조금 30억을 20억으로, 초등학교 영어교실운영보조금 10억원으로 부기 정정하며, 170쪽 문화공보운영, 일반보상금 예술단원·운동부등 보상금, 구립 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비 전액 삭감하고, 172쪽 문화공보운영, 시설비및부대비, 구립어린이집 및 도서관건립 22억 3,300만원을 70억 3,400만원으로 48억 100만원을 증액하고, 208쪽 회계관리, 일반보상금, 실버인재센터활용 실비보상금 3,24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267쪽 환경관리, 재료비, 절수기(수도꼭지) 1,494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282쪽 청소관리, 민간이전, 뒷골목 및 주차구획 청소위탁처리비 2억 8,56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295쪽 공원녹지, 시설비및시설부대비, 주요교차로가드휀스 개선방안 1억원과 쾌적한 도시 그린라인 네트워크조성 8억 1,70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306쪽 서초구청 직장어린이집 건립 서초2동 1360-26, 토지매입비 7억 2,224만 9,000원을 27억 9,240만 2,000원으로 20억 9,015만 3,000원을 증액하고 326쪽 가정복지, 시설비및부대비, 서초4동 복지시설 부지매입(서초4동 1301-3) 토지매입비 2억 7,455만 3,000원을 20억 6,605만 4,000원으로 17억 9,150만 1,000원을 증액하고, 371쪽 도로건설, 시설비및시설부대비, 워킹코스정비사업시설비 23억 5,000만원을 18억 7,000만원으로 4억 8,000만원을 삭감하고, 336쪽 도로건설, 시설비및시설부대비, 반포권역별 공공체육시설 건립시설비 10억원을 전액 삭감하고, 특별회계 세출분야는 447쪽 주차관리, 시설비및부대비, 마을버스차고지 설계실시용역 2억 5,000만원과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 지하주차장 건설 30억을 각각 삭감하고, 채무부담행위로는 문화공보관리, 시설비및부대비, 구립어린이집 도서관부지매입 반포1동 30-13 채무부담행위 연도별 예산 중 2005년도 22억 1,300만원을 70억 3,400만원으로 48억 100만원을 증액하고, 2006년도, 2007년도는 삭감하며, 가정복지, 시설비및부대비, 서초4동 복지시설부지매입비 서초4동 1301-3호 가정복지과의 채무부담행위 연도별 예산 중 2005년도 2억 7,455만 3,000원을 20억 6,650만 4,000원으로 17억 9,151만원을 증액하고 2006년, 2007년, 2008년도는 삭감하며, 가정복지, 시설비및부대비, 서초구청 직장어린이집 부지매입 서초2동 1360-26호 가정복지과의 연도별 예산 중 2005년도 7억 224만 9,000원을 27억 9,242만원으로 20억 9,015만 3,000원을 증액하고 2006년, 2007년, 2008년도는 삭감하며, 기타 부분은 원안과 같으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에서 조정된 금액은 예비비에 반영 조정하고 기타 부분은 구청장 제출 원안과 같이 하는 내용입니다.
심사결과 만장일치로 수정가결되었으며, 소수의견의 요지, 기타 필요한 사항은 없었으며, 체계자구 정리내용은 별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칩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제152회제1차본회의부록에 실음)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정 최정규
김옥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장경주의원 나오셔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주 의원
총무재무위원회 장경주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심사보고를 듣고 궁금한 점이 여러 개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한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출 분야 중에서 서초1동 1650번지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 지하주차장 180면을 건설하는데 있어서 30억원이 전액 삭감이 되었는데 질의답변 내용에 그 내용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서초구에는 주차장을 건설할 수 있는 땅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본의원이 판단하기에는 항상 학교운동장이나 아니면 공원용지를 활용해서 지하주차장을 많이 건설해야 된다고 보는데 무슨 주차장건설에 대해서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 전액 삭감이 된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을 해 주시고, 앞으로 주차장특별회계는 지속적으로 해서 주차장을 건설하는데 대부분의 회계를 사용해야 된다고 보는데 앞으로의 계획과 소신은 어떤지도 아울러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최정규
일괄 질의를 하고 답변을 듣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옥자
김옥자 위원장입니다.
방금 동료 의원이신 장경주의원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교대 지하주차장 건설비는 2004년도에 20억 예산이 되어 있었는데 불용처리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은 주차수요가 타 지역에 비해서 적다라는 그런 여러 위원들의 여론이 있었고 그리고 거기는 주변에 골목길 부설주차장이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교대와의 협의문제가 지금 충분히 성숙되지 않았고 여러 가지 현안문제가 있는 것으로 그렇게 판단되어서 예결위에서 삭감된 것으로 그렇게 결정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드립니다.
의장 최정규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본 안에 대하여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박찬선의원 나오셔서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찬선 의원
도시건설위원회 박찬선입니다.
금번 2005년도 예산심의를 하면서 본의원이 느꼈고 반면에 예산결산 심사보고서를 보면 141쪽에 동행정운영 일반운영비 해서 영어교사관리업무대행수수료가 있었는데 그것이 설명서에는 대행수수료라고 해서 예산을 죽이고 보니까 우리 행정부 쪽에서는 영어교사관리업무운영비로 자구정정을 해서 예산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추후에 관계 공무원들이 설명을 잘 해서 이러한 용어 자체를 잘못 써서 예산을 죽였다가 다시 살리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정규
더 토론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본 안에 대하여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3항에 의하여 「지방의회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동의 없이 지출 예산 각항의 금액을 증가하거나 새비목을 신설할 수 없다」라고 규정되어 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정안 중 지출예산 일부 항의 금액 증가에 대한 행정부 측의 동의 여부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을 대신하여 박성중 부구청장 나오셔서 동의여부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박성중
부구청장 박성중입니다.
우선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2005회계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수정사항 중 증액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청장을 대리하여 부동의함을 밝혀 드립니다.
이번 2005년도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서 저희 행정부에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몇 가지 사업들이 삭감되어 상당히 유감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지금 세계는 국가간, 도시간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한 박자만 늦어지면 경쟁에서 탈락되는 나노의 시대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지금 세계 각 국의 지방의회나 또 우리나라 234개 지방자치단체의 상당수 의회도 이제는 의회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역할로 변모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집행부에서 일을 할 때 하지 말라, 이런 차원으로 일을 하는 소극적 역할에서 이제는 무엇을 왜 하지 않느냐, 다른 지방자치단체는 이런 것을 하고 있는데 이 지방자치단체는 왜 나태하고 해태하느냐 아니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어떤 복지역할이 미흡하다는 이런 차원에서 전체적인 보완적, 보충적 또 앞에서 견인차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세계의 추세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이번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서 저희는 상당히 좀 유감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2005년도는 굉장히 중요한 해입니다.
저희 집행부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우리 모든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의원님들과 협의해서 다 추진할 것입니다. 법을 어기는 일도 또 주민의 어떤 혜택이 더 플러스되면 되었지 마이너스되지 않게끔 저희들은 계속 협의해 가면서 또 주민과 협의를 해 나가면서 해 나갈 것입니다.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만 2005년도 저희들이 제출한 예산 중에 저희들이 적극적 의지를 가지고 또 세계의 여러 가지 추세들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아무 이유 없이 추진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최정규
박성중 부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예결위원회의 수정안 중 지출예산의 증액이유로 집행부측으로부터 부동의가 있었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7분 회의중지
12시 14분 계속개의
의장 최정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정길자의원 외 17인으로부터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수정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수정동의안의 발의자이신 정길자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자 의원
정길자의원입니다.
방금 전에 집행부를 대신해서 부구청장께서 200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부동의를 하였으므로 2005회계년도에 대해서 즉각적인 예산집행이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본의원이 부득이 수정동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서초구의회에서 2005회계년도 세출에 대해서 감액을 했던 부분은 집행부에서 몇몇 사업에 대해서는 역점을 두어서 추진하려고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일을 하고 싶다던 집행부가 몇몇 사업에 대해서는 졸속으로 계획하기도 했고 사업의 타당성조차도 충분한 사전검토가 없었습니다.
이는 예산 반영시에는 지방재정법 제77조 및 동법시행령 제84조에 의거해서 구유재산관리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구체적으로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감액된 어떤 사업의 경우에는 사업 총 규모가 300억원 이상이나 됩니다.
그런 거대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와 충분한 협의가 없었고 또 이 사업의 예정지로 되어 있는 부지는 현재 서울시 체비지로서 사전에 서울시와 이 부지매입에 관한 협의가 되어 있지 않고 이제 예산을 상정한 이 시점에서 겨우 협의가 들어간 이런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감액을 했으며 또 이번 예산에 대해서 증액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동안 우리 서초구에서 몇몇 부지를 5년연부로 구입하려는 부지가 있었습니다. 일부 1차년도는 납부를 했지만 나머지 연도에 대해서는 이자를 지급해야 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의회에서는 많은 숙고 끝에 채무부담을 경감시키고 이자부담을 없애기 위해서 그 연부상환하는 것을 일시에 토지매입비로 상환하도록 해서 증액을 시켰던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번 2005회계년도 예산심의할 때는 총무재무위원회와 도시건설위원회 양 상임위원회에서 나흘간 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3일간으로 신중한 심의를 했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밝힙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득이 하게 본의원이 수정동의안을 내면 예비비가 증액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 예비비가 증액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집행부에서는 토지매입을 연부로 했던 그 부분에 대해서 채무부담을 경감시키는데 주력해 달라는 그런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수정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정안의 제안이유로 2005회계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의결과 채무부담 경감을 위해서 증액하였으나 항 이상의 증액에 대하여 집행부에서 부동의하여 증액부분을 예비비에 반영코자 하며, 주요골자로는 일반회계 중 증액부분 전액을 삭감후 예비비에 반영하고 일반회계 채무부담행위조서를 구청장 원안대로 수정하며, 조정된 금액은 예비비에 반영하고 기타 부분은 제152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된 수정안 및 구청장 원안대로 하는 내용입니다.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수정동의안을 발의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세입·세출예산중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체계자구 정리는 의장에게 위임하고 기타 부분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정안 및 구청장 원안대로 할 것을 동의합니다.
일반회계 중 105쪽 의사운영 여비 108쪽 의사운영 연구개발비는 구청장 원안대로 하고, 172쪽 문화공보운영 시설비 및 부대비 구립어린이집 및 도서관건립 토지매입비 326쪽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서초4동 복지시설 부지매입 토지매입비 326쪽 가정복지 시설비 및 부대비 서초구청직장어린이집 건립토지매입비 453쪽 채무부담 행위조서 이상은 구청장 원안대로 하며, 조정된 금액은 예비비에 반영하고 기타부분은 제152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기 보고된 수정안 및 구청장 원안대로 할 것을 수정 발의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대한수정안
(부록에 실음)

의장 최정규
정길자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정안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본 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정안에 대하여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원안 및 수정안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먼저 정길자의원 외 17인이 발의한 수정안에 대하여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서초구2005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정길자의원 외 17인이 발의한 수정안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폐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3분 폐회
출석의원(18명)
최정규 김진영 김열호 정길자 이호혁 박찬선 권금택 김옥자 김동운 장영화 이신옥 천승수 김익태 정웅섭 김창기 이웅재 장경주 최중현
출석공무원(8명)
부구청장 박성중 행정관리국장 서철모 기획재정국장 조선덕 생활복지국장 최영환 도시관리국장 김기대 건설교통국장 이만구 사회복지사무소장 최영환 보건소장 배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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