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총무재무위원회 김옥자의원입니다.
오늘 본의원은 주택가격 공시 제도의 전면 재조정 요구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05년 1월 5일 정부는 조세 부담의 형평성 제고 및 부동산 가격 안정을 이유로 지방세법을 개정하여 종합토지세를 재산세에 통합하고 재산세 50% 이상 인상 제안 및 재산세율 인하 등 보유세 체결을 전면 개편하고 국세인 종합부동산세를 신설하여 주민들의 보유세 부담은 증가하지만 구세입은 감소하는 세제 개편을 단행하는 부동산 정책을 내놓았고 이로 인한 선량한 국민들까지 모두 잠재적인 투기꾼으로 간주하는 납세자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는 행정 편의위주의 전형적인 밀어붙이기식의 졸속 시행으로 인하여 우려하는 사항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주택가격 공시제도를 통한 공평 과세의 정립을 위한다면 주택가격 산정시 표준 주택의 수를 더 늘린 후 개별 주택의 특수 요인들을 정확히 파악 충분한 시간으로 철저한 조사가 선행되는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질 때 본 제도가 정착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세 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문제는 가격평가 기간의 단일화입니다.
현재 주택가격은 아파트와 50평 이상의 연립주택은 국세청에서 공시한 기준 시가를 다세대빌라 50평 미만의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은 건설교통부에서 공시한 공동주택 가격을 그리고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은 구청에서 공시한 개별 주택가격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주택가격 공시제도의 공신력을 위해서라도 위 주택가격은 일개의 조사기관에서 통합 조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문제는 개별주택 가격조사시 기준이 되는 표준 주택의 수입니다.
우리 서초구의 단독 및 다가구주택은 9,500여 가구인데 비해서 표준주택은 전체 주택의 2%에 불과한 208개소입니다.
사실 단독주택은 주택마다 건축연도나 면적, 구조 등이 너무 상이한 실정이며, 이에 비해 상가주택 같이 복합적인 요소를 가진 건물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불과 208개의 표준주택이 전체 9,500가구의 대표성을 가지고 공평성 있는 가격 조사를 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2006년도에는 보다 정확한 주택가격 조사를 위하여 표준 주택의 수를 대폭 늘려야 할 것입니다.
셋째, 문제는 담당공무원의 교육 및 주택 가격조사 기간의 문제입니다.
2005년 1월 부동산가격 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었기 때문에 1월 이후에 주택가격의 조사가 시작되었을 텐데 과연 담당공무원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실시되고 가격 조사를 하였는지 납득할 수 없는 의문입니다.
즉, 충분한 교육을 통한 담당공무원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주민들을 포함한 이해 당사자 모두가 수긍하는 이 제도가 정착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이 조기에 해결되어야 주택가격 공시 제도의 공신력이 확보될 것입니다.
우리 구의회에서도 주민들의 의사를 결집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주관부서인 집행부에서는 위 사항을 건설교통부 및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여 공평 과세 실현에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