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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1회 서초구의회 (1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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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결산특별위원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제201회 서초구의회(1차정례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1차
  • 서초구의회

일       시

2009년 07월 01일 (수) 오전 10시

장       소

제1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

심사된 안건

1. 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구청장제출)
10시 03분 개의
위원장 이경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1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시는 위원님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이번 제201회 제1차 정례회 기간 동안 운영되는 본 특위는 결산안과 추경예산안을 심사하는 매우 중차대한 안건을 심사하게 되는데 그동안 각 상임위에서 예비 심사한 내용과 의정활동을 통해서 수렴된 주민의견이 구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각 상임위에서 심도 있는 예비 심사를 하여 본 위원회에 회부된 점을 감안하여 가급적 중복되는 질의는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 측에서도 정확하고 납득이 갈 수 있게 명확하게 답변하여 주시고 논쟁의 대상이 되는 상황은 충분한 질의, 토론을 거친 후 가장 민주적인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3일 동안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시면 자리를 이석하지 마시고 여러 위원님과 함께 해 주실 것을 위원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1. 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구청장제출)
10시 05분
위원장 이경욱
의사일정 제1항 2008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이번 결산승인안은 3일간의 일정으로 심사하게 됩니다. 일정별 심사 계획은 유인물을 좀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제안설명, 예비 심사보고, 행정지원국 및 감사담당관 소관에 대한 세입·세출 분야의 질의를 하겠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김현식 기획경영국장께서는 본 결산안에 대해 총괄적으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영국장 김현식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영국장 김현식입니다.
평소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이경욱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08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에 대한 결산 총괄내역입니다.
세입예산의 경우 간주처리된 것과 전년도 이월금 등을 합친 예산현액이 4540억 401만 2000원이며 실제 수납액은 이보다 56억 2390만 4000원이 많은 4596억 2791만 6000원입니다.
지출액은 3054억 9150만 9000원으로서 수납액에서 지출액을 차감한 차인잔액은 1541억 3640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차인잔액의 내역으로는 사고이월액 141억 2710만 6000원, 계속비이월액 335억 3314만 4000원, 보조금집행잔액 26억 8627만원, 순세계잉여금 1037억 8988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결산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결산의 경우 세입예산현액은 3994억 2315만 1000원으로서 징수결정액 5437억 4328만 4000원 중 4023억 9903만 4000원을 수납하였으며, 미수납액 1413억 4425만원 중 14억 260만 3000원을 결손처분하고 1399억 4164만 7000원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였습니다.
그리고 세출결산의 경우 세출예산현액이 3994억 2315만 1000원으로서 이중 2906억 5849만 4000원을 지출하고 460억 2502만 3000원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627억 3963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월 내역으로는 사고이월 124억 9187만 9000원, 계속비이월 335억 3314만 4000원이며, 집행잔액의 원인별 내역으로는 계획변경취소 등 집행사유가 미발생한 것이 130억 3957만 5000원, 예산절감이 37억 831만 5000원, 예산집행잔액이 327억 8966만 5000원, 보조금집행잔액이 26억 2668만 4000원, 그리고 예비비가 105억 7539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전용 및 이체 내역입니다.
영유아플라자 및 직장어린이집 물품구매 등으로 1억 700만원, 녹지대 유지관리 기간제근로자 보수로 2억 9021만 4000원, 치매지원센터 설치비로 10억원 등 총 11건에 14억 7693만 6000원을 전용하였으며, 이체 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계속비 집행내역입니다.
서초장애인복지문화센터 건립사업공사에 30억 4225만 8000원을 지출하고 74억 4126만 4000원을 이월하였으며, 강남대로하수암거 확충 및 저류조 설치공사에 44억 8858만원을 지출하고 48억 8493만 4000원을 이월하는 등 2008년도 계속비사업 총 7건 예산현액 484억 5395만 1000원 중 149억 2080만 6000원을 지출하고 335억 3,314만 5000원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였습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내역입니다.
예비비 예산액 126억 6769만 5000원 중 기관공통 인력운영비 외 9건에 20억 9230만원을 지출결정하여 20억 8092만 5000원을 지출함으로써 지출결정액 잔액은 1137만 5000원이며, 예비비 집행잔액으로 105억 7539만 500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2009회계연도로 이월된 사업비 내역입니다.
총 이월사업비는 31건에 460억 2502만 3000원으로서 그중 사고이월은 구청사 광장 개선공사에 2억 2576만 4000원, 기록물 전산화 사업에 1억 8480만원 등 총 25건, 124억 9187만 9000원이며, 계속비 이월은 서초1동청사 건립비 52억 4812만 4000원, 서초장애인정보문화센터 건립비 74억 4126만 4000원 등 총 6건에 335억 3314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결산내역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 등 4개 특별회계의 예산현액은 545억 8086만 1000원이며, 실제 수납액은 572억 2888만 2000원입니다. 이중 148억 3301만 5000원을 지출하고 차인잔액이 423억 9586만 7000원 발생하였습니다.
차인잔액의 내역으로는 사고이월액이 16억 3522만 7000원, 보조금집행잔액 5958만 7000원, 순세계잉여금 407억 105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특별회계 중 먼저,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에 관해 말씀드리면, 세입예산현액은 3억 1203만 8000원이며, 그 중 3억 2948만 7000원을 징수결정하여 2억 6913만 2000원을 수납하고, 미수납액은 6035만 5000원으로서 다음 연도로 이월하였습니다.
세출예산현액은 3억 1203만 8000원이며, 2억 527만 7000원을 지출함으로써 집행잔액은 1억 676만 1000원입니다.
집행잔액의 원인별 내역은 예산절감액 26만원, 예산집행잔액 4951만 8000원, 보조금집행잔액 5698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예산현액은 7억 8997만 5000원이며, 7억 7888만 6000원을 징수결정하여 전액 수납하였습니다. 세출예산현액은 7억 8997만 5000원이며, 2,000만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은 7억 6997만 5000원으로서 집행잔액의 원인은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아니한데 따른 것입니다.
다음은 기반시설부담금 특별회계입니다.
세입예산현액은 34억 6500만원이며, 48억 5118만 6000원을 징수 결정하여 전액 수납하였습니다.
세출예산현액은 34억 6500만원이며, 이 중 11억 458만 4000원을 지출하고, 다음 연도로 15억 9652만 9000원을 사고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7억 6388만 7000원입니다.
집행잔액 원인별 내역은 예산절감 2억 1200만원, 예산집행잔액 5억 5188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기반시설부담금의 이월사업은 모두 사고이월로서, 그 내역은 공원 및 녹지조성개량사업비 15억 9652만 9000원입니다.
다음은 주차장특별회계입니다.
세입예산현액이 500억 1384만 8000원으로서, 893억 8892만 5000원을 징수결정하여 513억 2967만 7000원을 수납하였으며, 미수납액 중 6억 7,470만 8000원을 결손처분하고 373억 8454만원을 다음 연도로 이월하였습니다.
세출예산현액은 500억 1384만 8000원으로서, 이 중 135억 315만 4000원을 지출하고 다음 연도로 3869만 8000원을 사고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364억 7199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의 원인별 내역은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발생 3억 6413만 8000원, 예산절감액 12억 5387만 8000원, 예산집행잔액 195억 2,984만 8000원, 보조금집행잔액 260만 3000원, 예비비잔액 153억 2152만 9000원입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내역입니다.
주차장특별회계 예비비 예산액은 153억 2152만 9000원으로서 지출결정사항은 없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의 이월사업은 모두 사고이월로서 그 내역은 주택가 공동주차장 건설비 3869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회계별 결산내역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기금, 채권, 채무 등에 대한 결산내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금결산입니다.
기금은 서초구청사건립기금 등 총 12종으로서, 2007년도말 현재액 882억 6145만 7000원에서 2008년도에 465억 8759만 9000원을 수납하고 61억 4791만 3000원을 지출함으로써 2008년도말 현재액은 1287억 114만 3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채권현재액입니다.
2007년도말 채권현재액 53억 7322만 1000원에서 2008년도에 72억 6946만 7000원이 증가하여 2008년도말 채권현재액은 126억 4268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채무 결산내역입니다.
행정안전부의 2008년도 자치단체 결산작성 기준에 따라 2008회계연도 결산 시부터 기존의 단식결산 방식에서 복식부기 방식에 의한 부채를 추가하여 작성하였으며, 이에 의한 2007년도말 채무현재액은 163억 2431만 3000원이며, 2008년도에 11억 8174만 8000원이 증가하여 2008년도말 채무현재액은 175억 606만 1000원입니다.
다음은 공유재산 증감 및 현재액입니다.
2007년도말 공유재산 현재액 2조 1847억 521만 5000원에서 881억 8838만 2000원이 늘어 2008년도말 공유재산 현재액은 2조 2728억 9359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물품 증감 및 현재액입니다.
2007년도말 물품보유 현재액 47억 217만 9000원에서 신규취득 등으로 4억 7035만 8000원이 증가하고 매각 등으로 2억 4024만 6000원이 감소하여 2008년도말 물품보유 현재액은 49억 3229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총괄적 제안설명을 마치고, 2008회계연도 복식부기 재무보고서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재무보고서는 지방재정상태의 변동내역과 운영성과 등을 복식부기 회계방식에 의해 작성하여 이해관계인에게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로서, 우리구도 지방재정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2007회계연도부터 재무보고서를 작성해 오고 있습니다.
재무보고서는 지방자치단체 회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결산총평, 재무제표,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필수보충정보, 부속명세서의 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보고서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그중 먼저 재무제표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재무제표는 재정상태보고서, 재정운영보고서, 순자산변동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우리구의 2008년도말 기준 재정상태보고서에 대하여 총자산, 부채, 순자산 순으로 보고드리면, 우리구의 총자산은 4조 6512억원으로서 유동자산 4661억원, 투자자산 119억원, 일반유형자산 4101억원, 주민편의시설 7571억원, 사회기반시설 3조 33억원, 기타 비유동자산 26억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부채입니다. 우리 구 총 부채는 220억원으로서 전년도 보조금반납예정액, 세입·세출 외 보관현금, 퇴직급여 충당부채, 금융리스 등이며, 이중 순수한 부채는 일반 미지급금에 포함된 금융리스 3억원입니다.
순자산은 총자산에서 총 부채를 뺀 것으로 4조 6292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08년 한 해 동안의 재정운영보고서입니다.
총수익은 4165억원으로서 자체조달수익 3341억원, 정부간 이전수익 813억원, 기타 10억원이며, 비용은 2508억원으로서 운영차액은 1657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순자산변동보고서입니다.
순자산의 변동액은 전년도말 순자산에 현년도의 운영차액과 순자산의 증가액을 더한 값에서 순자산 감소액을 뺀 것으로서 재정상태보고서상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값과 같은 4조 6292억원입니다.
이상으로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으며, 구체적인 사항은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이경욱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의 고견과 2008회계연도 결산검사 의견서상의 시정 및 개선권고 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해 나감으로써 더욱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
(별책에 실음)
위원장 이경욱
김현식 기획경영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것에 대한 상임위원장을 대신해서 전문위원의 예비심사보고를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에 대한 소관에 대해 염석종 전문위원 심사보고하여 주기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염석종
전문위원 염석종입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226호 운영위원회소관 2008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예비심사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로는 2009년 6월 11일 서초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2009년 6월 15일 운영위원회에 회부되었으며 2009년 6월 26일 제201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에 상정되었습니다.
이종훈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주요 내용은 2008회계연도 일반회계 결산 내역 운영위 소관으로 예산현액 30억 6094만 5000원이었으며 지출액 28억 7371만 9000원이고 이중 집행잔액은 1억 8722만 6000원이었다는 제안설명이 있었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및 답변요지, 토론자 및 토론요지, 수정안의 요지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로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08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운영위 소관 사항에 대한 예비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예비심사보고서(운영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경욱
염석종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재무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윤복영 전문위원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윤복영
전문위원 윤복영입니다.
총무재무위원회에서 심의한 의안번호 제226호 2008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예비심사 보고를 총무재무위원장을 대신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입니다.
2009년 6월 11일 서초구청장으로부터 제출받아 2009년 6월 15일 총무재무위원회에 회부되어 2009년 6월 24일부터 6월 26일까지 총무재무위원회에 상정되어 제201회 제1차 정례회 제1차~3차 총무재무위원회에서 3일간 심사한 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의 요지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요지는 유인물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요지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29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감사담당관 분야입니다.
적극적인 고충민원처리 관련예산이 180만원 전액 불용되었는데 사업의 내용 및 전액불용이유와 공직자 재산등록관리 및 운영 예산도 86.5%가 불용이 되었는데 그에 대한 대책을 물으셨습니다.
답변으로는 적극적인 고충민원처리란 민원사항의 내용이 복잡하여 판단이 어려운 경우 조례로 규정된 민원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를 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된 예산이며 민원심의 위원회는 98년 이후 개최 실적이 없어 불용되었으며, 공직자 재산등록관리 및 운영예산은 2008년도 불용이 많이 되어 2009년도에는 대폭 감액하여 편성하였다고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행정지원국 소관입니다.
검토보고서 40쪽 총무과 소관 직원맞춤형 교육 관련예산이 86.5% 불용되었는데 그 이유를 물으셨습니다.
답변으로는 다양한 행정서비스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직원 개인 역량강화를 위하여 상시학습, 조직 활성화, 신규직원 교육 등의 비용으로 편성하였으나 상시학습은 집합교육이 축소되고 사이버교육이 증가하였으며, 조직 활성화교육은 직원 MT 등으로 대체하여 예산불용이 발생하였으며 2009년도 예산에는 감액 편성하였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영국 소관입니다.
과오납환불액이 30억 1654만 2000원으로 전년도보다 20억원 이상 상승한 이유와 이에 대한 대책을 물으셨습니다. 답변으로는 과오납환불금 중에는 2004, 2005년에 부과한 현대슈퍼빌, 서울 고속터미널 등의 환불금액이 20억 정도이며 납세관련 소송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과세 때부터 보다 철저하게 근거서류를 준비함과 동시에 법률적 자문도 구하고 또한 세무 관련 소송 TF팀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과오납환불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국 소관입니다.
신반포중학교 복합화시설건립 2억원의 예산이 전액 집행되지 않고 100% 불용된 이유를 물으셨습니다.
답변으로는 이 사업은 학교 내에 어린이집, 강당 등의 주민 복합화시설을 건립 하는 것으로 학교 측과 사업비 분담내역, 시설면적 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2008년도에는 의견 조율중인 단계로 예산이 집행되지 못했으며 현재 교육청과의 협의가 완료 단계에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토론 및 토론요지와 수정안의 요지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로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소수의견의 요지, 기타 필요한 사항, 체계자구정리내용도 없었습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예비심사보고서(총무재무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경욱
윤복영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김학진 전문위원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학진
전문위원 김학진입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심의한 의안번호 제226호 2008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도시건설위원장을 대신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와 제안설명의 요지, 전문위원의 보고요지는 유인물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16쪽에 있는 질의 및 답변요지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디자인국 소관 주요 질의 및 답변요지입니다.
개발제한구역해제지역 지구단위계획 수립 연구용역비로 3억 5,000만원의 예산이 책정되었는데 절반이상인 2억을 사고이월 시킨 이유를 묻는 질의에 대해 그린벨트에서 해제되었던 지역을 그 지역 특성에 맞는 개발용도로 사전에 자료 수집을 하다보니 발주가 조금 늦어져 2008년 8월에 계약을 하여 절대 공기가 부족해 사고이월을 시켰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국 소관 질의 및 답변요지가 되겠습니다.
질의로는 우면지 아틀리에 조성사업과 반포로 야간경관 조명설치사업비가 전혀 집행이 안 되었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어 사업을 중단시킨 것인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우면지 아틀리에 조성사업은 예술의 전당 부지인 야외극장 부지가 국립연습동으로 현재 중앙정부에서 공사 시행중에 있어 사업계획을 유보했고 반포로 빛의 도시 조성사업은 작년 3월에 서울시 디자인 서울거리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구비로 하기보다는 시비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해 사업을 유보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끝으로 보건소 소관 분야의 질의 및 답변요지입니다.
질의로는 식품위생업소 지도단속으로 예산을 8260만원 편성했는데 불용률이 62%나 되는 이유에 대한 질의에 대하여 2007년 10월에 위생과와 보건행정과가 통합이 되면서 우편물 요금에 대한 부분인 공공운영비가 위생과와 보건행정과에 이중으로 예산이 편성되어 불용된 것이지 식품위생업소 단속업무를 등한시 한 것은 아니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기타 질의 및 답변사항은 심사보고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자 및 토론요지, 수정안의 요지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로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소수의견의 요지, 기타 필요한 사항, 체계자구정리내용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예비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ㅇ2008회계연도서울특별시서초구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예비심사보고서(도시건설위원회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경욱
김학진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예비심사보고를 마치고 본 결산안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과 감사담당관만 남으시고 타 국·과장님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언합니다.
10시 32분 회의중지
10시 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경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국 및 감사담당관 소관 세입·세출 부분에 대하여 일괄 질의를 하겠습니다.
참고로 결산서 세입·세출분야의 쪽수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자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자 위원
정길자위원입니다.
도시건설위원으로서 사실 행정지원국은 특위를 통해서 대면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의회가 의결해 준 예산을 집행하고 또 1년 동안 업무를 수행하시느라고 노고가 많았고요. 특별히 이번 결산서를 보면서 저희 도시건설위원회에서도 제가 말씀을 드린 바 있지만 다른 해에 비해서 예산전용이라든지 예비비지출이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원들이 꾸준히 예산전용을 함부로 하지 말라라든지 예비비지출 남발하지 말라는 그런 의원들의 많은 요구들이 조금은 반영이 된 듯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그렇게 따라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몇 가지만 간략하게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질의하기 전에 사실 2008년도 예산이 편성될 시점은 2007년 하반기였기 때문에 그때만 해도 우리나라 경제가 엄청나게 잘 나가고 있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예산편성한 것을 보니까 그때가 그립기도 합니다. 정말 우리나라가 잘 나갈 때 예산을 이런 방향으로 쭉쭉 편성할 수 있었던 때가 그리웠는데 불행히도 작년부터 우리가 글로벌 경제위기가 닥치고 나서 많은 예산들이 실제로 위축이 되어서 집행을 못한 예산들이 속속들이 드러나 있습니다.
그래서 보니까 불용된 것들이 있는데 불용된 것들이 과연 우리가 방만하게 예산을 편성해서 불용된 것인지 아니면 정말 이런 사업을 할 필요가 없어서 불용된 것인지를 엄밀히 분석을 해 봐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몇 가지 본 것은 어떤 불용된 업무는 이런 것을 할 필요가 없었는데 예산편성을 해서 불용이 된 것 같기도 하고 또 어떤 업무에 대한 불용이 된 것은 또 너무 지나치게 우리가 경제가 어렵다고 위축이 되어서 예산집행을 못하지 않았나 하는 그런 것 때문에 불용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그래도 우리 공공기관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그런 어떤 경제변화에 대해서 크게 반응하지 않는 것이 공공기관입니다.
그러니까 경제상황 부침에 따라서 수익이 많이 나고 적게 나고 이런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관성이나 계속성은 유지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못한 점이 눈에 띄어서 몇 가지 질의를 간단하게 하고자 합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인데 상임위원회에서 질의한 것은 제가 생략을 하고 총무과에서 보면 실무공무원 해외시찰 이런 것들은 거의 90% 가깝게 불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우리나라가 이만큼 살게 된 것은 교육열 때문에 이렇게 저력이 생긴 것인데 어렵다고 해서 실무공무원 해외시찰 그런 부분을 싹둑 잘라버린 것은 아닌지 그런 아쉬움 때문에 왜 이렇게 불용액이 많이 남았는지 하고 문화행정과에 동청사 운영에서도 15억을 예산을 편성했는데 거의 3%밖에 집행을 안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은 제가 보기에는 당초에 편성할 당시에 너무 방만한 편성을 하지 않았나하는 그런 아쉬움이 있는 것 같아서 왜 이렇게 동청사 운영을, 동청사는 18개동 진행이 되고 있는데 이렇게 3%밖에 집행을 안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홍보정책과에 보면 평가단이 많습니다. 이 평가단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구청장님 나름대로의 구청장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것으로 운영이 될 수도 있고 그런데 구정평가단 운영이라든지 명예주부기자단 운영 그리고 꿈나무기자단 운영 이런 것들이 불용률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 것들은 사실 어떻게 보면 아까 제가 분류한 것에 의하면 이런 것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인데 우리 경제가 좋다 보니까 자꾸 구청장 홍보의 하나의 방편으로 이렇게 해서 이런 사업을 하지 않았나 싶어서 이런 것들은 앞으로 그리고 금년은 어떻게 금년도 예산을 편성했을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운영을 해 갈 것인지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몇 가지 나누어서 했으니까 직제 순서대로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욱
우리 박상영 총무과장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박상영
총무과장 박상영입니다.
정길자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방금 지적하셨다시피 예산편성을 사실 해서 방만한 편성이라기보다는 실무공무원 해외시찰 관련해서는 총무재무위원회에서도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편성목적은 잘 아시다시피 저희 직원들이 해외에 나가서 선진 문화체험을 실시해서 많은 보고 듣고 한 지식을 우리 구정발전에 반영코자 이렇게 편성을 했습니다.
그런데 상반기에 일본, 유럽 등에 저희가 35명 직원들이 해외시찰을 했었습니다. 예산편성을 당초에 총 실무공무원 해외시찰 예산으로 3억원 편성을 했는데 지출은 3100만원 일본하고 유럽 등에 35명 나간 것으로 집행을 하고 집행잔액은 2억 6800만원이 남았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희가 핑계 같습니다만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따라서 그것이 많이 작용을 했습니다. 특히 2008년 하반기에 가서는 행안부에서도 그런 국가경제 어려움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불필요한 공무국외여행을 자제하고 국내에서 여행목적을 달성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국외여행은 자제하라, 필수불가결한 국외여행의 경우에도 최소 인원으로 최단기간에 최소 경비로 꼭 필요한 국가만 방문한다, 이런 어떤 행안부의 권고사항이 있어서 그 당시에 전체적인 분위기에 따라서 그래서 저희가 사실 실무공무원 해외견학시찰 나가는 그 부분에 좀 대폭적으로 동참한다는 차원에서 그래서 집행을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의원님들께서 어떤 저희 구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저희가 과감히 꼭 나가서 정말 구정에 도움이 된다면 해외시찰 같은 것도 그런 분위기를 감안하더라도 가급적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욱
박상영 총무과장님 수고하셨고요.
다음은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김영기입니다.
정길자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청사 운영이 의회에서 15억 3000만원을 편성을 해 주셨는데 저희가 집행을 다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 내역은 그렇습니다. 반포4동을 2008년도에 공사를 착공하려고 처음에 2007년도에 계획을 세워서 임시청사 임대료로 계상을 15억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1500만원은 이사비이고 나머지 1500만원은 반포1동 신청사 입주에 따른 이사비인데 여러 가지 여건상 상황이 여의치 못해서 반포4동 청사 신축공사를 하지 못하다 보니까 부득이 하게 불용이 되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 반포1동 신청사 이주비 1500만원만 집행이 되고 나머지가 불용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거듭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욱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주운 홍보정책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정책과장 박주운
홍보정책과장 박주운입니다.
정길자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정길자위원님께서는 홍보정책과 업무와 관련해서 구정평가단 운영과 명예기자단 운영, 꿈나무기자단 운영 예산 불용액이 많음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먼저 구정평가단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당초 계획했던 만큼 활성화 하지 못해서 예산집행이 저조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이와 같은 예산불용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2009년도 구정평가단 운영 활성화계획을 별도로 수립해서 조례제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시 이런 부적정한 예산집행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명예주부기자단 운영과 꿈나무기자단 운영과 관련해서는 2008년도에 예산집행액을 기준으로 실제 집행된 액에 준해서 2009년도 예산을 편성해서 다시는 이런 불용액이 많이 발생하는 사례가 없도록 그렇게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어떤 사업을 하면서 예산집행이 적정하게 될 수 있도록 수요예측을 면밀히 해서 적정하게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욱
박주운 홍보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정길자위원님 답변이 충분하십니까?
정길자 위원
추가질의 ······.
위원장 이경욱
추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자 위원
정길자위원입니다.
답변 듣고 몇 가지 질의를 드리고자 하는데, 총무과에서는 해외시찰 사실 이것이 단순히 그냥 공무국외여행하고는 완전히 다른 성격이기 때문에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교육에 관한 한 우리가 경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지금 가계에서도 지출을 줄이지 않는 부분이 교육비랍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이만큼 반석에 오를 수 있었다고 생각을 하는데 물론 정부에서도 그런 지침을 행안부에서 내릴 때는 방만한 운영에 대해서 그런 것이지 기본적인 교육비까지 손대려는 것은 아니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직원교육은 평생 잘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문화행정과에 동청사 운영에 반포4동 때문에 지금 공사착공을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는데 아까 과장님께서 너무 포괄적으로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 반포4동이 왜 공사를 못하는지를 지금 많은 의원들이 다 알지 못하거든요. 그래서 구체적으로 서초1동 같은 경우는 착공에 들어갔는데 무엇 때문에 그런 것인지 하고요.
먼저 그것 좀 답변해 주시면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욱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김영기입니다.
정길자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반포4동 신축청사는 2009년도 4월 8일자에 보면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청사, 지방자치단체의 청사는 동청사를 포함합니다. 신축을 9월말까지 보류를 하라는 요청이 공식적으로 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그 이면의 뜻은 지방행정 개편이 9월말까지는 1차적으로 정부에서 목표하는 것이 있나 봅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동결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착공을 못하고 있습니다. 서초1동은 그 이전에 발주가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정길자 위원
과장님, 지금 우리가 2008년도 예산에 대해서 결산검사를 하고 있는데 지금 말씀하신 것은 2009년 4월 8일이라고 했잖아요, 2008년도에 왜 반포4동이 착공을 못했냐는 것이 제 질의였는데 2009년 4월 8일에 행안부에서 신축은 못하게 했다, 답변이 안 맞잖아요?
위원장 이경욱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김영기입니다.
2008년도에는 제가 문화행정과장으로 그때는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여기에서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저희가 동사무소 통폐합 문제를 그동안 많이 다루다 보니까 청사를 어떻게 운영해야 될 것인가에 대한 그런 여러 가지 내부적인 방침이랄지 그 방향을 정하고 이러다 보니까 조금 늦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정길자 위원
그러니까 지금 계속 한번 지금 2009년 서초1동 청사는 신축을 했는데 그때는 동청사 통폐합 이런 얘기가 없었습니까? 그런데 거기는 할 수 있었는데 왜 반포4동은 그 이전 작년 얘기잖아요, 작년에는 더 동청사 통폐합 얘기가 지금보다 활발했었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서초1동 청사는 신축공사를 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왜 반포4동은 안 되었는지 그것이 안 맞지 않느냐 그래서 제가 질의를 드린 것인데 계속 답변이 꼬이네요.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김영기입니다.
저희가 반포4동하고 반포1동을 동사무소 통폐합할 때 안으로 잡았었는데 그러면서 반포1동 신청사가 되면 반포4동의 용도를 어떻게 정하느냐, 규모를 어떻게 정하느냐 이런 문제가 좀 있어서 그러다 보니까 조금 늦어지게 되지 않았나 하고 서초1동은 3동하고 관련되어서 서초1동은 확실하게 플랜을 저희가 마련했기 때문에 금년에 착공을 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됩니다.
정길자 위원
얼추 답변은 된 것 같은데 그래도 미흡한 것이 지금 사실 동 통폐합 문제는 다 물 건너간 얘기거든요. 지금 18개동이 존치하는 것으로 지금 거의 얘기가 끝났는데 서초1동 신축공사를 하고 반포4동은 그 당시에 이렇게 되었다고 해서 아예 공사를 못하고 이런 것은 너무 반포4동 주민들이 엄청나게 착한 것 같고 제가 반포4동 청사에 대해서 신축해 달라는 얘기를 제가 많이 들었거든요, 간접적으로. 그런데 어떻게 그런 정책을 펼 수 있는지 납득이 안 됩니다.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문화행정과장 김영기입니다.
동사무소의 통폐합은 끝난 것은 아닙니다. 끝난 것은 아니고 서울시 25개 구청 가운데 서초구청하고 중구청만 현재 추진이 제대로 안 되고 있고 나머지 23개 구청은 1단계 다 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내부적으로 또 추진을 할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정길자 위원
그러면 제가 문화행정과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반포4동은 거의 동 통폐합 때 흡수되는 동이라고 보면 되겠습니까?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아직 그렇게 확정되어서 말씀은 못 드리겠습니다.
정길자 위원
어쨌든 답변이 굉장히 미진하고 저도 납득이 안 되고 우리 행정을 하면서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일관성이 없는 그런 행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추후 더 논의하기로 하고요.
마지막으로 홍보정책과에 아까 제가 질의드렸던 것은 이런 사업들을 거의 활성화시킨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폐지를 제가 거론을 했었는데 지금 담당과장께서는 금년도 예산을 작년에 집행한 대로 그 정도의 규모로 편성했다고 하는데 금년도에 혹시 얼마로 편성되었는지 자료를 가지고 계십니까?
제가 2009년도 예산서를 안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답변해 주시고, 추가로 질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경욱
박주운 홍보정책과장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정책과장 박주운
홍보정책과장 박주운입니다.
구정평가단 운영 금년도 예산은 200만원 편성되어서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작년도 예산액보다는 오히려 조금 늘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올해는 보다 더 구정평가단을 새로이 교체 위촉하고 간담회도 수시로 개최해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사업을 목표한 대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않을까 생각을 하면서 일을 하고 있는 중이고요.
명예주부기자단 운영과 꿈나무기자단 운영도 어떤 구민의 여론수렴이라든지 구정홍보를 다각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을 해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명예주부기자단 운영 예산에 있어서는 작년에 552만원이 편성되어서 집행을 120만원을 했었는데 일단은 작년에 집행했던 120만원을 금년도 예산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꿈나무기자단 운영 예산도 작년에 320만원 편성되어 있었는데 작년도 집행액은 47만원이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길자 위원
예, 답변 감사하고요, 이래서 우리가 결산 검사를 하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제가 이렇게 홍보정책과장께는 명예주부기자단 운영하고 꿈나무기자단 운영을 작년에 결산한 결과를 토대로 해서 새로 금년도 예산을 편성한 것은 굉장히 잘 하셨다고 말씀을 드리고 구정평가단 운영은 오히려 예산을 증액시켰는데 어쨌든 증액시켰을 때는 나름대로 포부도 있을 것이고 그러니까 잘 운영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욱
정길자위원님, 답변해주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간부님들께서 위원님들께 정확한 납득이 갈 수 있는 그런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감사담당관하고 오-케이민원센터 질의가 없는 것 같은데 다른 위원님들 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덕식위원 간단하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덕식 위원
용덕식위원입니다.
사실 각 상임위에서 우리가 충분히 잘 질의들을 하셨고 만장일치로 해주셨는데 궁금한 것은 많지만 하기는 그런 것 같아서 간단히 한 두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늘 지적되는 얘기지만 우리가 보면 앞에서 지금 방금 얘기가 있었는데 이 불용액이 너무 많고 이월액이 이렇게 많고 이런 것을 보면 여러 가지로 얘기할 수 있어요, 이월시키는 것도 공기부족도 있고 해서 이런 것이 있을 것이고 우리가 집행잔액이 많이 남기는 것을 보면 그만한 사유는 다 있겠으나 그러나 전체적인 맥락으로 보면 어쨌건 공기 부족이라도 예산편성 할 때에 그것을 감안을 잘 못하고 한 것은 잘못된 예산편성이 아니냐 이렇게 볼 수 있겠고 또 우리가 집행사유 미발생으로 해서 불용되는 것이 많은데 거기도 원인은 여러 가지 타당한 것도 있겠지만 그러나 예산편성 할 때에 전혀 가능성이 없는 것은 하지 말았어야 되는데 사유가 미발생 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불용이 된다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 예산편성 하실 때는 그런 것을 충분히 감안해서 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이고 그다음에 홍보정책과에 보니까 불용되는 것이 많은데 한 가지만 물어보자면 서초구 소식지 같은 것 있지요? 이것이 참 제대로 되느냐 저도 그것을 받아보지만 너무 정말 구청장 홍보밖에 사실 안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도 들고 또 방금 질의가 있었지만 그런 등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일괄해서 우리 행정지원국장이 답변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욱
하익봉 행정지원국장 일괄적으로 용덕식 위원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하익봉
행정지원국장 하익봉입니다.
우리 용덕식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적하신 바와 같이 불용액이나 이월액이 과다하고 집행액이 많아지고 또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해서 집행사유가 미발생 한 데에 대해서 사실 집행부 간부로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희가 어떤 사유로 해서 일을 잘 못해서 이런 사유가 발생했을 경우 저희가 여러 가지 책임 문제도 있겠지만 예산직접 운용하다 보면 예를 들어서 재해 관계에 대한 예산 같은 것을 수립해 놓았다 보면 그 해에 다행히 재해가 없을 때는 고스란히 집행잔액으로 남게 되는 그런 특이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해를 해 주시기 바라고 저희가 앞으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명년도 예산편성 할 때도 이런 제반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해서 현재 집행액 같은 것을 감안해서 예산편성 하는데 저희가 앞으로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초구 소식지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가 매월 한달에 한번씩 발행하면서 10만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이 기관장의 어떤 홍보용이다 이렇게 말씀 할 수도 있지만 또 어떤 면으로 보면 우리 구청에서 일한 것을 주민들한테 정확하게 알려준다고 하는 그런 긍정적인 측면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가 이런 사항에 대해서도 조금 더 소식지를 발간할 때 주민들이 즐겨읽을 수 있는 그런 내용으로 충실한 내용으로 해서 내용도 보완하고 실제로 주민들한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소식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용덕식 위원
됐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경욱
용덕식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답변하신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행정지원국 및 감사담당관 소관 세입·세출 분야의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총괄 때 질의해 주시고 세입·세출 분야의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내일은 건설교통국, 주민생활국, 기획경영국 그리고 도시디자인국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산회
출석위원(8명)
이경욱 박옥주 강성길 금익모 정길자 이웅재 용덕식 김익태
출석공무원(11명)
행정지원국장 하익봉 기획경영국장 김현식 주민생활국장 김권영 도시디자인국장 정연진 건설교통국장 김영복 보건소장 권영현 감사담당관 박인선 총무과장 박상영 문화행정과장 김영기 홍보정책과장 박주운 오-케이민원센터장 이동우
출석전문위원(3명)
윤복영 김학진 염석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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