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박재형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먼저 소비자들의 의견은 저희가 지금 현재 수렴을 한 상태는 아니고요. 소비자들이라든가 그다음에 실제로 자주 찾는 분들의 구체적인 생각, 느낌, 바람 이런 것들은 저희가 의견을 좀 집중적으로 들어서 그런 부분들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질의해 주신 방배 카페골목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카페골목이 사실은 서울을 대표하는 상권으로 80년대, 90년대에는 굉장히 활성화가 됐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상당기간 침체기를 거치고 그래서 저희들이 여러 가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했지만 지금 그렇다고 해서 아예 영업이 안 되거나 이런 것은 아니고 그렇지만 과거의, 예전의 그런 어떤 카페골목의 명성을 되찾기에는 아직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사실은 카페골목이 좀 접근성이 어렵다, 그러니까 지하철역하고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에 접근이 어렵다는 것이 사실은 가장 큰 어려움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우리 상인분들께서 요청하시는 것들 중에 하나가 그렇다면 주변에 주차장을 공용주차장이라든가 대형주차장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오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런데 다만 주차장 건립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굉장히 큰 부지와 많은 예산이 소요가 되기 때문에 당장 시행을 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은 사실 공통적으로 다 인식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은 우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저희가 반포권역에서 우리 방배 카페골목 쪽으로 이수교차로를 넘어오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이 힘들고 위험한 길을 건너오셔야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구름다리 내지는 이런 육교 비슷한 형태로 해서 반포지역에서 이쪽 방배권역으로 접근하기 쉽도록 관련 상의를 해서 지금 어느 정도 구체화가 되고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상권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카페골목 중심으로 해서 재건축사업이 굉장히 활발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재건축의 영향으로 해서 최근 상권에도 여러 가지 일부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주변 상권의 변화, 재건축으로 인한 소비층의 변화, 그다음에 새로운 소비층의 유입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감안을 해서 그분들의 트렌드에 맞는 시설을 개선하고 환경을 개선하고 우리 상인분들과 상의해서 점포도 인테리어라든가 메뉴라든가 이런 서비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온라인판매, 디지털전환 이런 것들을 적극적으로 추진을 해서 카페골목이 실제로 서울을 대표하는 상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에 언론에서 발표한 10월 빅데이터 보면 방배카페골목이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서울에서 찾는 5대 상권 중에 하나로 또 포함된 바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카페골목이 갖는 상징성과 명성은 굉장히 유효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런 부분들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 저희 구에서 상인분들, 주민분들과 같이 힘을 합쳐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