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임시회를 개회하기 앞서 지난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은 희생자분들과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4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사회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국민 4명 중 1명, 25.6%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항공기 사고라는 국가적 재난 앞에 슬픔을 넘어 지역 안전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구민 한 사람이라도 우리 사회가 더 안전해졌다 느낄 수 있도록 평온한 일상을 위협하는 작은 구멍은 없는지 살펴보고, 빈틈없이 메워주시기 바랍니다. 서초가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합니다.
제9대 서초구의회가 희망차게 출범한 지 어느덧 2년 반이 지났습니다. 16명의 서초구 의원들이 서초의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행복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구민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다양한 사업들이 하나둘 결실을 맺고 있으며, 이제 그 성과를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시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가 구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많은 어려움과 도전의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일수록 서초구의회는 구민 여러분과 함께 어려움을 나누고 해결하며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힘들 때 떠올리고 기댈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습니다.
최근 반가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양재 우면동 일대가 전국 최초 인공지능(AI) 특구로 지정된 데 이어 고속터미널부터 반포한강공원 일대가 고터·세빛 관광특구로 지정 고시되었습니다. 서초의 현재와 미래 먹거리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전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초구의회도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서초구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토대를 마련해 나갑니다. 지역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조례를 연구 개발하고, 정책 연구 및 개발을 위해 올해도 의원 연구단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끊임없이 좋은 정책을 만들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는 의원님들은 서초구의회의 자부심입니다. 서초구의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더 좋은 조례와 정책을 만들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열리는 제338회 임시회는 구 역점 사업의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구민들과의 약속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확인하는 자리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구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충분히 담겼는지 살펴보시고,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의 대안이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기회로 삼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지속된 경기침체로 위축된 주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민생시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속 불편사항 해결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악마는 디테일 속에 있다”고 했습니다. 목적이 분명해 예산심의를 거친 사업이 자칫 잘못된 관행이나 부주의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그 방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일관된 의지로 세심하게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회도 구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다시 새해의 출발선에 섰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상징하는 푸른 뱀의 해에 서초구 지역경제 도약과 구민 생활에 풍요의 기운이 넘쳐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