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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38회 서초구의회(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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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2025년 01월 10일 (금)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5분자유발언(김성주의원) ○ 5분자유발언(유지웅의원) ○ 5분자유발언(오지환의원) ○ 5분자유발언(김지훈의원)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4. 휴회의 건
10시 12분 개의
의장 고선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8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김성주의원, 유지웅의원, 오지환의원, 김지훈의원으로부터 5분자유발언이 신청되었기에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회의 규칙」 제29조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듣겠습니다.
먼저 김성주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성주의원)
김성주 의원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서초2·4동 국민의힘 김성주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서초구 내 공동주택에서 층간소음의 이견과 분쟁 예방을 위한 실태조사와 저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초구는 84개의 단지에 리모델링과 재건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층간소음 관련 상담은 최근 3년간 9만 5031건에 이르고 있으며, 정부와 민간, 개인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공동주택의 층간소음을 방지하고자 바닥충격음 차단성능을 평가하여 인정된 바닥구조만 사용하도록 규제하는 사전인증제도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러나 2019년 감사원의 ‘층간소음 저감제도 운영 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아파트 96%가 실제 인증된 성능보다 그 기능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14조의2는 공동주택의 바닥충격음 차단 기준을 49데시벨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나 감사원 감사 결과 실제 시공된 공동주택의 대부분이 49데시벨 이상이었습니다.
국토부는 사전인증제도의 결함이 확인되자 사후인증제도를 병행하는 대안을 마련했으며, 신축아파트를 대상으로 아파트 층간소음 보강시공을 의무화하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해소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국회에서는 3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이 층간소음 최저기준치인 49데시벨을 충족 못하는 경우 준공 승인을 불허하는 내용의 「주택법」 일부개정안이 의원 입법 발의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분양할 때에만 성능인정기준을 제시하며 실제로는 일반 단열재 사용, 준공 도서에 시공된 인정 구조 미표기, 사업계획승인 설계도와 시방서 및 세대별 검측 누락, 사용승인 시 지자체에 서류 미제출 등 제도의 허점을 악용한 위법행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건축 완료 후에는 층간소음으로 인한 재시공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분양공고만 믿고 입주한 새 아파트에 층간소음이 끊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는 것입니까? 서초구의 층간소음 대책은 무엇입니까?
2023년 광명시는 시공단계의 지침과 사후 확인을 골자로 하는 광명시 형(型) 층간소음 저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초구도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첫째, 설계부터 준공까지 층간소음 바닥 시공 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둘째, 감리자 점검표 마련 및 정기적인 전문가 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앞으로 서초에 완공될 주거공간에는 시공기준 및 검측 규정을 철저하게 이행하여 살기 좋은 명품도시 서초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건축과와 재건축사업과는 2020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바닥구조 사업계획 승인·시공·준공 절차도와 실태조사 내용 그리고 층간소음 저감대책 방안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구민의 편안한 삶의 쉼터를 살피는 것은 구의원의 책무이자 의무입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김성주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지웅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유지웅의원)
유지웅 의원
존경하는 40만 서초구민 여러분, 그리고 서초구를 사랑하는 의회와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초의 안전·일상·미래를 생각하는 유지웅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서초구 청년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초구는 업무 밀집 지역으로 청년이 많이 생활하지만 청년 인구 비율은 낮습니다. 서초구 청년 인구는 전체 구민의 26%로 서울 평균 30%를 밑돌고 송파구, 영등포구와 비교해도 저조합니다.
이렇게 서초구의 청년층 인구가 저조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렇다 할 획기적인 청년 정책이나 출산 장려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높은 주거비는 청년들의 서초구 정착을 어렵게 하는 주요 원인이라 서초구는 작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이자 지원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서울시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 사업의 효과는 반감되어 실효성이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이외에 마련한 청년 주거 정책은 없었습니다.
더욱이 서초구의 합계 출산율 0.55명은 전국 출산율보다 낮은 수준임에도 서초구만의 출산 장려를 위한 정책은 없습니다.
이런 청년 주거비 문제와 출산율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초구만의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야지만 현실은 국가나 서울시 사업에 보조하는 데만 급급한 상황입니다.
이에 저는 청년정책국 신설을 제안합니다.
비록 청년정책국의 조직이나 규모가 국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가보훈부가 보훈처에서 승격된 것과 마찬가지로 서초구가 청년에 대한 정책을 우선시한다는 상징적인 면을 보여주기 위해 국으로 승격·운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청년 관련 사업은 아동청년과, 문화관광과, 공동주택관리과, 여성보육과 등 여러 부서에서 분산되어 통합적 접근이 어렵습니다. 이에 청년의 삶과 직결된 분야를 통합·관리하고 실제 청년 공무원으로 구성한 청년정책국을 통해 현실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해야 합니다.
청년정책국은 금융 생활과 주거 안정을 지원하고 안정된 사회활동을 위한 출산·육아 정책을 담당하며 문화 예술 및 4차산업의 일자리 사업을 총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 공무원으로 구성했기에 청년들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이며 그렇게 청년정책국은 서초구의 경제 활성화와 저출산 문제 해결에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설치한 청년정책위원회 기능과 역할도 재정비해야 합니다. 위원회는 지난 2년간 위촉식을 제외하고는 회의를 단 두 차례만 개최하였고 그 회의 내용마저 청년 정책 제안 사업과 추진계 획 발표 등 단순한 의견 수렴에 그쳤습니다.
이제는 위원회를 더욱 적극적으로 운영해 정책 시행 전후 실제 청년들의 피드백까지 반영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예컨대, 핀란드가 국가청년위원회를 구성해 모든 청년 정책을 심의하고 점검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위원회를 통해 실질적이고 높은 실효성을 가진 청년 서비스를 마련하고 청년의 삶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직면한 저출산 문제는 어느 나라도 지금껏 겪어보지 않은 재난 수준입니다. 청년과 저출산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획기적인 정책을 도입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사회 인식의 틀을 바꿔 현실을 직시하고 청년 정책을 강구한다면 청년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서초구가 청년이 꿈을 꾸고 정착하여 삶의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는 선도적 자치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유지웅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지환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오지환의원)
오지환 의원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원동, 반포1·3·4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오지환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오늘 미혼 청년들의 결혼식에 대한 문제를 말씀드리고 그에 대한 대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2024년 10월 14일 자 보도에 따르면, ‘결혼·출산·양육 인식조사’ 결과 결혼에 대한 긍정 인식이 71.5%, 미혼 남녀 결혼 의향이 65.4%로 결혼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개선되어 세간의 인식과 달리 미혼 남녀들의 결혼 욕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부의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일·가정 양립, 양육, 주거 등 핵심 분야 지원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지만, 본의원은 이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미혼 남녀들의 결혼에 주목하고, 그 지원 대책 중 하나로 우리 구에 공공예식장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사회조사로 살펴본 청년의 의식변화’에 따르면, 청년들이 “결혼을 하지 않는 주요 이유”로 결혼자금 부족이 33.7%로 가장 많이 나온 것처럼 결혼식과 관련한 비용이 상당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고, 그중에는 예식장 대관 비용도 상당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결혼업체가 조사한 결과 2024년도 기준 평균 결혼식 비용은 1643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2024년 6월 경제장관회의에서 ‘공공시설 추가 개방을 통한 청년 맞춤형 예식 제공방안’을 발표하고, 예비부부들이 개성을 담은 특별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시설을 맞춤형 예식 공간으로 제공하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에서도 저출생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관내 주요 시설을 활용한 ‘서울 마이웨딩’ 사업을 대폭 확대하여 공원·한옥 등 시설을 예식장으로 개방하여 결혼식을 종합 지원하고, 특성상 예식장이 아닌 공간을 예식장으로 꾸미는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관련 비품 운영비가 평균 165만원가량 든다고 합니다.
이에 시에서는 결혼식 1건당 최대 100만원의 비품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광주광역시, 부천시, 양천구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자체 공공예식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서울시의 마이웨딩 사업 중에는 우리 구에 소재하고 있는 인재개발원과 매헌시민의숲이 공공예식장으로 지정·운영되고 있으나 그 대관 일자 조정 불편 등 제한사항으로 원활한 운영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공공예식장은 대관료 무료뿐만 아니라 틀에 박힌 결혼식을 탈피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예컨대 30분이면 끝나는 “공장식 결혼식”과는 달리 시간의 구애도 받지 않는 것처럼 경제성, 자율성, 편의성과 특별함까지 갖춘다면 청년 예비부부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공공예식장이 강당이나 회의실 등 공간만의 제공이 아니라 청년들이 어떤 결혼식을 원하는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고민하는 “공공예식장 2.0시대”를 여는 공공예식장 운영의 실효성 확보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공공예식장은 청년들의 결혼 준비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단체의 역할로 특히 관내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결혼식 부대비용 지원의 확대와 기존의 흔한 공공예식장 운영 방식의 탈피와 지양으로 우리 서초구만의 개성과 특별함이 결합한 가칭 “서리풀 공공예식장” 도입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를 바라고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공공예식장 사업을 통해 행복한 첫 출발을 시작하는 부부가 많이 탄생할 수 있도록 우리 서초구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오지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지훈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지훈의원)
김지훈 의원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전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김지훈의원입니다.
2024년 1월 지금으로부터 딱 1년 전이었습니다. 한 칼럼에서 접했던 표현은 저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자료화면 게시)
우리 사회의 문제를 온몸으로 떠안고 있는 이들, 2022년 국무조정실 실태조사와 2023년 보건복지부 실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청년 중 24만명으로 추산된다는 이들 바로 “은둔 청년”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청년 세대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나라보다 30년 앞서 은둔 생활 문제에 대응해 온 일본은 50대의 은둔 생활 자녀를 80대 노부모가 보살펴야 하는 ‘5080’ 문제를 심각하게 겪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말 활동을 종료한 “서초구 고립·은둔 생활 실태조사 연구회”의 조사결과에서도 비슷한 양태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흔히 은둔형 외톨이 문제는 청소년 청년기에만 발생하는 현상 아닌가 하는 편견이 있는데 이와 다르게 실태조사 결과를 보니 이미 우리 서초구민 중에도 30대, 40대, 50대 전 연령층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연구를 진행하며 광주광역시에 설치된 은둔형외톨이지원센터를 직접 살펴보고, 은둔 생활 문제 전문가와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실제 당사자와 그 가족과의 만남도 진행하며, 심도 깊게 그리고 진정성 있게 연구를 달려왔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런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내가 문제를 해결하려고 아무리 연구하고 공부했는데 그것을 잘 알게 되기는커녕 더 난해해지고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큰 장벽에 가로막혀 가슴이 먹먹해지는 것을 느껴본 경험, 왜냐하면 이 문제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이 그리고 그 주변 가족 전체가 달린 문제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은둔 생활 당사자들을 위해 어떤 경제적 지원과 프로그램들이 필요할까’, ‘그들이 사회로 나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누가 어떤 역할을 해 주어야 할까’ 그래서 ‘조례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그러나 연구를 진행하며 당사자들의 절박한 목소리와 그 가족들이 함께 겪고 있는 고통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면서 단순하게 해결 방안만 제시하겠다는 것보다 더 깊고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성과와 순위에 목매달게 되고 개인주의가 극심해지며, 파편화된 공동체 속에서 사회의 온갖 장벽과 문제를 홀로 떠안고 있는 이들이 그것을 감당하지 못했을 때 세상을 등지고 숨어 들어간 이들이 다시 함께 할 수 있는 사회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정말 어렵고 많은 숙제를 던져준 연구회였지만 앞으로 어디를 향해야 할지 방향은 잡을 수 있었습니다. 부모가 회복되고 가족이 회복되어 당사자가 회복될 수 있도록 그래서 그 이웃이 다시 우리 사회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우리가 앞으로 함께 만들어가야 할 두 가지만 먼저 제시하며 5분자유발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첫째, 서초구 유관기관 활용을 통해 은둔 생활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미 서초구에는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가족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은둔 생활자를 이해하며, 공감하며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가능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부모교육과 자조모임입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는 지금도 당사자 곁에 있는 부모, 가족입니다. 부모가 은둔 자녀를 어떻게 이해하고 소통해야 할지 교육받으면서 ‘우리 아이만 그렇지 않을까, 우리 집만 그렇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조모임을 통해 서로 치유와 위로받는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금도 왜 우리가 이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한번 서두의 표현을 말씀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들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온몸으로 떠안고 있는 이들입니다. 우리 서초구 공직자가 고민해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김지훈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의회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정우순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정우순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정우순입니다.
먼저, 제338회 임시회 회의 소집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2025년 1월 3일 집회 공고를 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철회내역입니다.
의안 접수내역은 2024년 12월 24일 박재형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예산절감 및 낭비사례 공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이며,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2024년 12월 31일 발의자인 이형준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철회 요구가 있어 해당 조례안이 철회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오늘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집행부 보고사항입니다.
서초구청장으로부터 2024년 제14차, 제15차 세입·세출예산 간주처리 보고와 2024년 4분기 예산전용 및 예비비 사용내역 보고, 양재천 수영장 수탁기관 선정 결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보고(의안 접수내역)
(부록에 실음)

의장 고선재
정우순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1. 회기결정의 건
10시 36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1월 10일부터 1월 16일까지 7일간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37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안종숙의원, 이형준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재정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0시 38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재정건설위원회 박재형위원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재형 위원
안녕하십니까? 재정건설위원회 박재형위원입니다.
지금부터 재정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보고드릴 안건은 총 1건으로 구청장 제출 안건이며, 수정가결 1건입니다.
의안번호 제314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제출자인 서초구청장을 대신하여 이인규 안전건설교통국장의 제안설명이 있었으며, 건설공사 및 주요 시설물에 적용하는 설계 등의 심의를 진행하고 공공시설물의 안전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토론 중 본위원으로부터 서초구 행정기구 개편에 따른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업무 수행부서의 명칭 수정과 중복 규정 삭제를 위한 수정동의 발의가 있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 수정가결되었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재정건설위원회 소관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수정안 포함)
(부록에 실음)

의장 고선재
박재형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재정건설위원회에서 수정가결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휴회의 건
10시 41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월 11일부터 1월 15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월 16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2분 산회
○표결 결과

1. 회기결정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3. 서울특별시 서초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4. 휴회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출석의원(16명)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출석공무원(10명)
부구청장 정영준 문화행정국장 이재진 밝은미래국장직무대리 방완석 주민생활국장 권미정 기획재정국장 서경란 공간혁신국장 홍희숙 도시관리국장 오장환 안전건설국장 이인규 보건소장 우선옥 의회사무국장 정우순
출석전문위원(3명)
김성훈 최충열 김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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