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밝은미래국장 이보민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애쓰고 계시는 오지환 행정복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398호 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의견청취(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양재동 일대는 과거 포이밸리로 불리며 벤처기업의 메카로 성장하였고, 현재까지도 소기업·신생기업 등 ICT 관련기업이 자생적으로 집적된 지역이며, 인근에는 서울AI허브, 대기업 R&D 연구소 등 다양한 기업 지원 인프라와 기술 교류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리 구는 이 지역을 양재 AI 특구와 연계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ICT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하고, 산업 활성화 사업과 도시계획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AI·ICT산업의 대표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본 대상지는 「서울특별시 전략산업육성 및 기업지원에 관한 조례」 제12조에 의거 진흥계획을 수립하여 지난해 10월 서울시로부터 승인을 받았으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7조에 따라 도시관리계획(용도지구)으로 결정을 위해 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의견청취를 하고자 합니다.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상지는 서초구 양재1·2동 및 강남구 개포4동 일원 약 157만㎡이며, 서초구와 강남구가 공동 시행자가 되고, 서울특별시가 승인권자가 됩니다. 권장업종은 진흥계획을 통해 ICT·AI 연관산업 등 29개 업종으로 선정 완료되었고, 주요 혜택으로는 권장업종의 입주 비율에 따라 최대 120%까지의 용적률 완화, 지방세 감면, 중소기업 자금 융자 등이 있습니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으로는 첫째, 지구의 핵심 거점이 될 ‘앵커 시설’을 조성하여 양재 ICT 지원센터 운영과 ICT 진흥협의회 설치·운영을 통해 민·관 협력 기반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둘째, 서초 AI 칼리지 운영과 지역지능화 혁신 인재 양성사업 등 ICT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내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셋째, 스타트업 펀드 조성과 융자 지원, 투자유치 및 판로개척 지원, 기업 네트워킹과 유관기관 협업 지원 등 기업 성장을 위한 종합 지원을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지원사업 기업의 연구개발(R&D)지원과 공공디자인 사업을 통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진흥지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그간의 추진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구는 2021년 12월 서울시의 양재AI혁신지구 활성화 계획에 따라 양재·우면동 일대는 ‘양재 AI 특구’로, 인근 양재1, 2동 일대는 ‘ICT 특정개발진흥지구’로 나누어 투 트랙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먼저 2022년 특정개발진흥지구 진흥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해 2023년 12월 말 용역을 완료하였고, 서울특별시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심의위원회를 통해 2024년 10월 7일 계획이 승인되었습니다.
이후 특정개발진흥지구를 도시관리계획으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시행하였고, 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해 2025년 7월 28일부터 8월 12일까지 주민 열람공고를 시행하였습니다.
구의회 의견청취 이후에는 11월 중 시의회 의견청취를 하게 되며, 서울시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12월 말 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해 심의 및 지정 고시를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의견청취(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은 지역 ICT·AI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서초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본 의견청취(안)이 원안대로 채택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양재·개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의견청취(안)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