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김용재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서경숙입니다.
서초구 지역주민들을 위하여 의정활동과 구민복지증진에 여념이 없으신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서울특별시서초구지역보건의료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1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이어 제2기 지역보건의료계획안을 작성하게 됨은 종전의 보건소법이 지역보건법으로 전문개정 시행됨에 따라 우리구 실정에 맞는 의료계획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보건의료사업의 추진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건행정을 합리적으로 조직 운영하고 보건의료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고자 지역주민 보건의료 관련기관 단체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2기 서초구지역보건의료계획안을 작성하여 의회에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본 계획안의 주요골자를 편집된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보건 의료계획의 달성 목표에는 서초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정비계획과 보건의료서비스의 향상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지역현황과 전망은 서초구는 1988년 1월 1일 강남구에서 분구 신설된 지역으로 서울시면적의 7.8%이고 13만 7,101세대 40만 3,506명의 인구로 인구밀도는 8,521명이며, 행정조직은 1998년 9월말 현재 구직제는 5국 1소 1의회 1담당관 23과 18동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구민들의 생활여건은 타구에 비하여 양호한 편입니다.
보건의료 수요현황으로 서초구 총인구는 40만 3,506명중 영유아는 서초구인구의 7.5% 이며, 65세 이상은 약 1만 8,354명으로서 4.5%이며 이는 전국 평균 7%로 시지역 5.1% 보다는 낮습니다.
그러나 노인인구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질병양상은 유병율 인구 1,000명당 풍치 57.14%, 피부질환 53. 69%, 관절염 41.4% 소화성성궤양 41.3%, 고혈압 29.75%로 추계되었으며, 의료보장 유형은 서초구인구의 46.2%가 지역의료보험, 53.2%가 직장 의료보험, 0.6%가 의료보호로 추계되며 연간 외래이용은 지역별로 보면 동일지역내 이용율 93.7%, 타지역 이용율은 6.3%로 나타났으며 년간평균 입원율은 1명당 6.68회며 평균입원 일수는 12일입니다.
보건의료 공급현황으로 의료기관은 한의원, 치과의원, 1, 2, 3차 의료기관, 보건소, 약국, 한약방, 안경업소, 의료기기상 등 1,153개소가 등록되어 있으며, 서울시에 등록된 보건의료기관의 6.2%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의료인력은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등 총 3,723명으로 이는 서울시 전체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급병상수는 2,210개이며 서초구민 소요병상은 1,013개로서 1,197개 병상이 과다분으로 타지역주민이 이용하고 있는 실태입니다.
관내 의료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M.R.I기 3대, C.T기 7대, 초음파기 73대, 자동화학분석기 49대, 구급차 24대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보건소업무의 현황과 추진계획으로 제1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대한 자체평가에 따라 향후 4년간 보건소의 역할 변화 전망과 이를 통한 보건사업 계획방향을 파악하였고, 보건소 업무계획 및 추진전략은 생의 주기에 따른 보건사업과 서비스별 보건사업으로 나눠지는데 생의 주기에 따른 보건사업은 영유아 보건사업, 학생보건사업, 성인보건사업, 모성보건사업, 노인보건사업 등으로 분류되어 추진되고 서비스별 보건사업은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사업, 구강보건사업, 급.만성전염병관리사업, 의.약무관리사업, 정신보건사업, 재활보건사업, 만성퇴행성질환관리사업, 방문보건의료사업, 각종 실험 및 검사계획 등이 있습니다.
네 번째, 지역보건의료기관의 확충 및 정비계획에는 시설면에서 많은 민원인에 대한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보건소 전산화 사업을 하겠으며, 장비는 '98년도 추진한 보건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일반 건강검진사업을 실시함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부족한 각종 검사장비를 추가 구입하겠습니다. 인력면에서는 보건소 운영을 위한 최소 전문인력 정보처리기사 1명, 정신보건전문요원 1명을 확보하겠으며 이를 위해 서초구에서는 자체 구조조정에 따라 인력을 재배치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주민들과 근접해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문의 사업비는 점차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다섯 번째, 지역보건 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의 기능분담 및 발전방향으로 공공의료기관인 보건소는 저소득주민 위주의 질병예방에서 지역주민 전체의 건강증진과 평생 건강관리기관으로 육성 발전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진단을 통한 지역보건의료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을 실시 강화하고 전염병 예방사업, 방문간호사업 등의 확대 운영 강화가 필요하며, 민간의료기관은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와 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등을 통하여 전문치료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학문적 토대를 바탕으로 진료방법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공공의료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유지로 상호 정보교환의 활성화 신속함이 요구되는 응급의료 서비스체계를 구축토록 권장 및 유도할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참고 자료는 서울특별시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1997년 9월 1일부터 11월말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서울시 25개 구 약 2만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동남생활권 지역사회조사 통계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우리 서초구 지역보건의료계획안을 작성하였으나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어려움과 전문적인 지식의 결여로 인하여 충분한 지역사회진단 결과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수립된 계획이므로 기대에는 크게 못미치지만 장래의 서초구 보건의료계획의 수립 및 발전에 기여하리라 기대되며, 앞으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시행과 평가 그리고 환류를 통하여 계속 보완 발전시켜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금번에 작성된 제2기 서초구지역보건의료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서초구지역보건의료계획안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