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구청장입니다.
보충질문에 대해서 일곱 분의 의원님께서 크게는 15가지, 작게는 21가지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청장님이 답변한 사항, 또 정책적인 사항은 제가 답변을 하고 구체적으로 숫자가 필요한 사항은 관계 국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먼저 박찬선의원님의 질문사항입니다.
두 번째 이웅재의원님의 서초종합사회복지관과 동사무소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경영행정 차원에서는 상당히 바람직한 안이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그러나 청장님이 의도하시는 것은 현재 1일 한 1,000여명의 우리 구민들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파는 어떤 경영행정보다는 현재의 사회적 편익이 더 크다, 이런 판단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정책적 판단의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 저희들을 믿어달라 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고요.
두 번째 그 우면동 주공아파트 벙커C유에서 도시가스 교체문제에 대해서는 저희 청장님도 사회복지를 전공하신 분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사람들한테는 굉장히 어떤 관대하고 여러 가지 시혜를 베풀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본주의인 이상 수익자부담의 원칙, 원인자부담의 원칙에서 가능한 자기가 원인을 제공한 것은 자기가 부담해야 된다는 그런 논리에 의해서 결국 그 돈도 우리 구민의 각자의 세금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자기부담 차원에서 2개 실익을 비교해서 일단은 지금 단계는 어려운 것 아니냐, 이런 판단을 지금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일본의 예에서 보다시피 일본의 이라크 인질 구출 사건에서 그 비용도 개인한테 구상하는 등 이런 식으로 세계는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도 그런 것을 참고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 최정규의원님께서 재산세 관련 말씀이 있으셨는데 그 구체적인 것은 우리 기획재정국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하고요.
두 번째는 단독주택이나 30평 미만 공동주택의 음식물 처리실태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25개 구청을 전부 알아봤는데 25개 구청 중에 22개 구청이 저희들과 같은 쓰레기 종량봉투를 쓰고 있습니다. 비닐봉투를, 그 다음에 3개 구청이 직접 음식물 전용 통을 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강남은 강남구청에서 전부 돈을 부담해서 하고 있고, 강서나 양천은 주민이 부담하는 행태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의 예도 여러 가지 기초자치단체가 있습니다만 기초 자치단체 간에 틀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신옥의원님의 질문사항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것이기 때문에 관계 국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명화의원님의 요구자료에 대해서는 대부분 관계 국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하고 위원회에 대해서 앞에 의원님 질문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