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정책과장 김영기입니다.
문은전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 올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서초구청에서 사용중인 CI현황은 1999년 10월 23일자 계원조형예술대 연구소를 통해서 개발했고 그 당시 소요비용은 2,000만원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2,000만원이라는 것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휘장이라든지 캐릭터에 대해서 든 것이 아니고 자원봉사를 받고 응용 디자인하고 표준편람 제작비 책자 만드는 비용으로 2,000만원을 지출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심벌마크는 대체적으로 보면 푸른 숲, 맑은 물 그 다음에 따뜻한 사랑과 인정 속에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뜻으로 현재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심벌마크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브랜드 리뉴얼의 필요성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글로벌시대에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세계적으로도 통용될 수 있는 지역 브랜드를 창출해서 어떤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면서 또 지방 정비 경쟁력 확보전략이라는 차원에서 저희가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들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는 지역내에 산, 강, 바다 등 어떤 자연환경에서 주로 찾아가지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이 민선4기와 세계적인 명품 도시를 지향하는 서초구에는 미흡하지 않느냐 해서 필요성을 느껴서 저희가 예산을 반영을 했고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도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한화그룹이라든지, SK, 금호아시아, LIG손해보험 등 이런 데에서도 대대적으로 CI를 다시 리뉴얼해서 선포식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민선4기 이후에 25개 자치구 가운데 10개 구청이 현재 브랜드를 리뉴얼 중이거나 할 예정으로써 2007년도 예산을 반영해 놓은 곳이 있습니다. 더불어서 우리도 새로운 시대에 맞는 그런 어떤 브랜드가 필요하다 해서 1억을 잡게 되었고 그 다음에 1억에 대한 산출근거를 말씀드리면 저희가 국내 디자인 전문업체 342개소를 파악을 했습니다. 거기에서 속칭 A급이라는 회사가 5개 내지 7개, B급이 한 2, 30개, 나머지 C급 회사가 되겠습니다만 그 금액은 저희가 A, B, C를 따질 때 속칭 전문가들이 평가할 때 A급에 용역을 주었을 때는 1억에서 1억 5,000만원 보고 있고 B급이면 7,000만원에서 1억 사이 그 다음에 C급 회사는 5,000만원 미만입니다만 저희도 A급 회사를 또는 정말 멋진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그래서 그 정도는 들어야 되지 않느냐 해서 1억을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