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행정과장 방완석입니다.
교통행정과 세입예산은 없으며,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27억 4376만 6000원 대비 18.19%인 4억 9900만을 증액한 32억 4276만 6000원입니다.
주요사업에 대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취지와 내용을 설명드리면 첫째, 예산서 183페이지, 사항별 설명서 46페이지입니다. 마을버스정류소 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조성을 위해 광고효과가 없고 보도가 협소하며 설치요구 민원이 다수 발생하는 경우 승차대 유지관리업체에 신설을 요청할 수밖에 없는 지역에 구 자체 예산으로 정비해야 하는 마을버스 승차대 설치 및 유지관리 시설비를 3300만원을 추경 편성 요청하였습니다.
둘째, 예산서 183페이지, 사항별 설명서 47페이지입니다.
상습정체지역 해소 연구용역비 양재지선 철도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해서는 경제적, 기술적 타당성 검토가 필요한데 본예산 편성된 용역비 1억 2000만원으로는 역사신설, 공사비 등 기술적 부분에 대한 용역만 가능하며 경제성 수요예측 부분은 용역이 불가능합니다. 서울시 및 국토부에 경제성 검토 없이 도시철도 신설 및 3기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반영 건의는 불가능하므로 주민 염원을 적극 수용하고 용역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양재지선 용역비 8000만원은 반드시 필요한 실정임을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용역비 산정은 한국엔지니어링협회 교통표준품셈 철도분야 설계용역의 소요인력 산정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셋째, 예산서 183페이지, 사항별 설명서 48페이지입니다.
상습정체지역 해소 주요간선도로 교통소통 개선 용역비는 현재 교통정체가 극심한 지점인 고속터미널과 사당역, 그리고 서리풀터널 개통, 재건축 등으로 정체가 예상되는 지점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민원이 소통의 장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조속한 시행을 위해 추경예산 2억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 용역비 역시 한국엔지니어링협회 교통운영개선 계획 및 설계분야 인건비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넷째, 예산서 183페이지, 사항별 설명서 49페이지입니다. 상습정체지역 해소 방배~내방역 연결철도 타당성 용역비는 방배~서초 지역 간 교통 균형발전을 위한 철도계획 검토용역으로 방배 및 서초동 일대 지하철 2호선, 7호선 미연계로 철도 환승거리 증대 등 내방역~서초역 단절로 인한 비효율적인 철도운영 개선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내 반영을 위해서 기술적·경제성, 타당성 검토를 선제적으로 시행해야 되므로 추경예산 5000만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 용역비 역시 양재지선 철도사업 용역비와 마찬가지로 교통표준품셈표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다섯째, 예산서 183페이지, 사항별 설명서 50페이지입니다.
서초구민 자전거보험 가입비는 구민의 자전거이용 및 보행상 주민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함을 말씀드립니다. 기 상임위에서 대안으로 제안해 주신 주민생활안전보험 가입은 자전거보험은 상해 위주 보험이고 주민생활안전보험은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 등 사망 위주의 보험으로 전혀 다른 성격의 보험 상품입니다.
자전거 이용자뿐만 아니라 주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하고 자전거 사고에 따른 구민 불안 해소를 위한 자전거보험 가입비 1억 3600만원을 추경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통행정과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으며 추가경정예산안의 배경과 취지를 공감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