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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43회 서초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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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43회 서초구의회(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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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시

2025년 09월 02일 (화)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5분자유발언(안종숙의원) ○ 5분자유발언(이은경의원) ○ 5분자유발언(김지훈의원) 1.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제2회 추경)(안병두의원 외 4명 공동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10시 22분 개의
의장 고선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3회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안종숙의원, 이은경의원, 김지훈의원으로부터 5분자유발언이 신청되었기에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회의 규칙」 제29조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듣겠습니다.
먼저 안종숙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안종숙의원)
안종숙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재1동, 양재2동, 내곡동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안종숙의원입니다.
2025년 5월 청계산 훼손과 산사태 위험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접수되어 본 의원은 청계산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으로 훼손된 채 방치되고 있는 현장을 세 번에 걸쳐 가보았습니다.
(자료화면 게시)
산 입구부터 30분을 오르는동안 무단 벌목과 형질변경으로 인해 붉은 흙이 드러난 산사면은, 마치 고속도로와 스키장을 방불케 하듯 여러 갈래 길로 광활하게 깎여 있었습니다.
참담함을 넘어 분노가 치밀어오르는 불법 행위가 만연한 현장은 안타깝게도, 올해 처음 발생한 게 아닙니다. 2022년 9월, 당시 공원녹지과는 자체 순찰 중 무단 절토와 대량의 수목 벌채로 인한 850여 평의 훼손현장을 발견했고, 2020년과 2021년 사이에 일어난 불법 행위임을 확인하여 공원녹지과장 전결로 경찰수사의뢰까지 요청된 사안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행위자를 특정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수사가 중단됐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사실조차 약 5년이 경과한 올해 5월에 주민민원을 통해 파악하고 또다시 수사의뢰를 요청했다는 점입니다.
해당 부서가 방치하는 3년동안, 훼손 면적은 850평에서 무려 10배 이상 늘어난 약 1만여 평에 달하는 산 하나가 송두리째 깎여나갔고, 벌거벗은 산림으로 생태계는 무너졌으며, 이로 인해 주민들은 산사태 위험으로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불법행위자인 토지소유자가 설령 자체 방제를 했더라도 관련 부서는 사전에 방제계획서를 제출받아 관리했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알고도 묵인했다면 명백한 업무 태만 아닙니까?
최근 발생한 대형 산불에 대해 전문가들은 산림이 회복되려면 최소 30년, 생태계 안정까지는 100년 이상이 걸린다고 경고합니다. 2022년 발견 즉시 원상복구 명령을 내리고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면 훼손 면적은 850여평에 그쳤을 것입니다.
또한, 2023년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후 2024년 1월, 해당 지역에 방제사업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산림 훼손지에 대해서는 방관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집행부의 소극적이고 안이한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주민의 안전을 위협한 직무유기입니다.
구청장님! 이제는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불법 행위자에게 명확한 복구 계획과 구체적인 원상 복구 기한을 약속받을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또한 항공사진과 드론 및 AI 신기술을 활용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불법 산림 훼손을 사전에 차단해야 합니다. 마구잡이 불법 행위로 훼손되고 있는 현장을 구청장님께서는 가보셨는지요?
주민들을 위한 아름다운 산책로와 데크를 설치하는 일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나무 한 그루가 가진 놀라운 탄소 흡수 능력을 아신다면, 기존의 숲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일이 더욱더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책임 있는 행정이 필요합니다.
구청장님의 강력한 의지와 책임 있는 조치를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안종숙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은경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이은경의원)
이은경 의원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전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은경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깊은 고통, 특히 '자해'라는 형태로 드러나는 위험 행위 확산에 대하여 무겁지만, 반드시 마주해야 할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발언에 앞서, 영상 자료 잠시 시청하겠습니다.

(동영상 기록개시)
○앵커 요즘 학생들 사이에서 자기 몸에 상처를 내고 그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지 그 실태와 대책을 강민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강민우기자 젊은 층이 많이 쓰는 한 SNS, ‘자해’라는 단어를 입력하자 몸에 상처를 낸 게시물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관련 게시물만 수만건입니다.
○자해경험학생A 나 좀 팔목이 쓰라리네, 어? 나도 좀 살아 있긴 하나 봐. 불안감, 긴장감 이런 것들이 진정되는 효과를 주는 것 같아요.
○강민우기자 일선 교육 현장도 비상입니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장 황순찬 올해 들어서 저희가 체감했던 것은 거의 15%~20% 정도의 청소년이 자해와 관련되어 있지 않나 그렇게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전문상담교사 연령대가 조금 저연령화되고 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자해를 시도한 학생들이 점점 늘고 있는 ······.
(동영상 기록종료)

보신 바와 같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집단 자해의 위험성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으며, 잇따른 통계와 연구 결과들은 우리 아이들이 겪는 고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과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지난해 발간한 ‘응급실 자해·자살 시도자 내원 현황’에 따르면, 10대의 자해·자살 시도 건수는 2018년 인구 10만명당 95건에서 2022년 160건으로 불과 5년 사이에 68.9%나 상승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해를 암시하거나 실제 행위를 전시하는 이른바 ‘자해 전시’ 게시물의 무분별한 확산은 여전히 큰 우려를 낳고 있으며, 이러한 ‘자살 유발·유해 정보’는 2019년 3만 2588건에서 지난해 40만 1299건으로 12배 넘게 급증하며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자살 유발 정보’는 자살예방법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되지만 자해 사진이나 동영상 등과 같은 ‘자살 유해 정보’는 법적 처벌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이 유해 정보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청소년의 자해 시도 요인이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가족·친구와의 갈등’이 주된 요인으로 꼽혔다면 현재는 ‘정신과적 문제’가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장애, ADHD, 양극성장애 등 다양한 정신과 질환을 겪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신과적 문제’라는 포괄적인 범주 안에는 학업 스트레스·입시 압박·외모 지상주의로 인한 다이어트 강박·사회적 고립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청소년 자해 문제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응답을 촉구하며, 다음 세 가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위기 청소년 조기 발견 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
학교와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위기 신호를 보내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로 즉시 연계될 수 있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둘째,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정신과 진료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높은 상담비용은 여전히 큰 장벽입니다. 청소년 심리상담 바우처 지원을 확대하고 그룹 상담보다는 1:1 상담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셋째, 아이들의 위기 신호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합니다. 교사 대상의 심리지도 역량 강화와 부모 맞춤형 심리교육 및 상담 기회를 적극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짊어진 삶의 무게가 너무 버겁다면, 이는 분명 우리 어른들의 책임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안전한 서초구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이은경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지훈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 발언
○ 5분자유발언(김지훈의원)
김지훈 의원
존경하는 41만 서초구민 여러분! 고선재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전성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김지훈의원입니다.
흙수저, 부모찬스, 입시비리, 불공정, 숨 막히는 집값, 취업난, 지난 10년의 대한민국 사회를 돌아보며 청년의 절망을 상징하는 단어를 말씀드려 봤습니다.
국가의 성장 동력과 미래를 위한 고민은 뒷전으로 한 채 청년에게 절망만을 던지고 있는 것이지금의 현실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빚더미를 더하고 있으니, 바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입니다. 이번 소비쿠폰 지급을 위해 서초구 추경안으로 99억 9200만원, 약 1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정부는 내수 진작과 경기회복을 위해 전 국민의 90%에게 25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경제와 골목상권을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정책을 시행할 때는 반드시 그 효과가 정책대상자에게 제대로 전달되는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과연 부채를 발행해 지급하는 소비쿠폰이 지역경제와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까요? 이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 서초구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재정이 정말 필요할 때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금을 현금 살포에 써서 되겠습니까?
현재 서초구가 실질적으로 운용 가능한 기금액은 276억 3100만원이며, 이중 51억원은 이전에 차입한 금액으로 상환 예정에 있습니다. 100억원을 끌어다 쓰게 되면 서초구의 여유 재원은 125억원만 남는 셈입니다. 정작 필요할 때 쓰여야 할 예산의 절반이 한 번에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소비쿠폰으로 나갈 예산 100억원은 공짜가 아닙니다. 이자율 2.02%로 우리 서초구는 향후 8년간 이자 11억원을 더해 갚아야 하는 빚이 생긴 것입니다. 이 문제는 서초구만의 사정이 아닙니다. 기획재정부 국가재정 운용 계획에 따르면, 이번 추경 편성으로 국가 채무는 1277조원에서 1353조 9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결국 이 구조는 단순합니다. 지금의 정부와 지자체가 당장의 현금을 쓰고, 그 빚은 미래세대가 세금으로 갚게 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명은 이번 정책으로 국가재정 부담에 대한 우려가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2030의 청년층은 세금 부담에 대한 우려가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이미 경험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당시 정부는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그 효과성을 분석한 여러 연구들은 단기적 소비 진작만 있었을 뿐, 장기적 효과가 없었고 결국, 투입 예산 대비 30%의 효과만 있었음을 밝혀냈습니다. 그 30%마저도 당시에 정말 지원이 필요했던 골목상권의 요식업과 같은 대면 서비스업으로는 효과가 잘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런 정책이 나라의 미래를 썩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잠깐의 기분이 좋아지는 25만원은 단기적 자극에 불과합니다.
특히, 지금의 청년세대가 무의미한 현금 살포에 익숙해지다가는 나라의 미래가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경제학원론만 보더라도 정부의 소득재분배 정책 중, 현금 보조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사탕에 손이 가고, 하나 먹으니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되면 이가 썩게 됩니다. 지금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달콤한 유혹일 뿐, 결국은 독이 됩니다.
현금 살포는 해법이 아니라 독약입니다. 13조원을 ‘용돈처럼’ 나누어주며 박수받을 때가 아닙니다. 서민 자영업자의 대출 부담을 줄이고 청년에게 기회의 운동장을 보장하며, 지역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구조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진짜 민생 회복의 길입니다.
제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청년은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와 도약할 수 있다는 희망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고선재
김지훈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의회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임동수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임동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임동수입니다.
먼저 제343회 임시회 회의소집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의 규정에 따라 2025년 8월 19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내역입니다.
2025년 8월 8일 이은경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서초구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2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심사내역입니다.
2025년 8월 19일 운영위원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원안가결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오늘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집행부 보고 사항입니다.
서초구청장으로부터 2025년 제6·7·8차 세입·세출예산 간주처리 보고와 2025년 2분기 예비비 사용과 예산이체 및 전용 내역 보고가 있었고, 서초창업스테이션 운영 수탁기관 선정 결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보고(의안 접수내역)
(부록에 실음)

의장 고선재
임동수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1. 회기결정의 건
10시 42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9월 2일부터 9월 8일까지 7일간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42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강여정의원, 유지웅의원 이상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4.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10시 43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박경주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일괄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박경주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박경주입니다.
존경하는 고선재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을 모시고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편성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의 예수금을 재원으로 하여 전 국민 대상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업을 편성하였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의 총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0.93% 증가한 1조 874억원으로 일반회계 1조 536억원, 특별회계 338억원입니다.
이어서 세입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은 총 1조 535억 8968만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99억 9240만원의 0.96%가 증가하였습니다. 증가내역은 예수금수입 증가분 99억 9240만원입니다.
이어서 2025년도 제2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예산안 현황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 98억 5450만원입니다. 기능별 세출예산안의 주요 편성내용을 보면 일반공공행정 분야의 경우 기정예산 대비 5.16%인 98억 5450만원이 증가한 2007억 3669만원으로 내역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업 99억 9240만원 증액 편성하였고 의원활동 지원 등 1억 3790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기정예산 대비 2.84%인 1억 3790만원이 증가되어 49억 9913만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및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15개 부서에 총 15개 기금이 설치·운용되고 있으며, 2025년 말 기준 조성액은 3421억 8153만원입니다. 변경된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통합계정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비 분담금을 통합기금에서 일반회계로 예탁하기 위해 예탁금을 99억 924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고선재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이번 추경예산안은 소비 활성화와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긴급히 편성하였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업이 시의적절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ㅇ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기금운용변경계획안
(부록에 실음)

의장 고선재
박경주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제2회 추경)(안병두의원 외 4명 공동발의)
10시 48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하서영위원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하서영위원입니다.
지금부터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보고드릴 안건은 1건으로 의원 발의 안건이며, 원안가결되었습니다.
의안번호 제401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의 심의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함으로 토론자는 없었으며, 심사결과 만장일치 원안가결되었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운영위원회 소관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제2회 추경)
(부록에 실음)

의장 고선재
하서영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의원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어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운영위원회에서 원안가결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 51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의 심의을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서울특별시 서초구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의 규정에 따라 상임위원 중 이현숙의원, 유지웅의원, 오지환의원, 안종숙의원, 오세철의원, 신정태의원, 박재형의원, 안병두의원, 이은경의원 이상 9인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3분 회의중지
11시 01분 계속개의
의장 고선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을 위한 특별위원회 개의 결과 위원장에는 안병두의원, 부위원장에는 신정태의원이 각각 선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안병두 위원장님과 선임된 의원님들께서는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심도 있게 심의하신 후 9월 8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7. 휴회의 건
11시 02분
의장 고선재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9월 3일부터 9월 7일까지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전성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8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산회
○표결 결과

1. 회기결정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제2회 추경)(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7. 휴회의 건(재석의원 16인)-가결
찬성의원(16인)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출석의원(16명)
고선재 이현숙 박미정 오세철 신정태 오지환 김지훈 박재형 강여정 유지웅 안병두 김성주 안종숙 이형준 하서영 이은경
출석공무원(10명)
부구청장 정영준 문화행정국장 서경란 밝은미래국장 이보민 주민생활국장 권복순 기획재정국장 박경주 공간혁신국장 홍희숙 도시관리국장 오장환 안전건설국장 이인규 보건소장 우선옥 의회사무국장 임동수
출석전문위원(3명)
김성훈 최충열 김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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